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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CoRe 개발 과정을 통한 과학교사의 PCK 변화에 관한 사례 연구 -중학교 1학년 "분자의 운동"을 중심으로-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cience Teachers PCK through development of Content Representation (CoRe) -Focusing on "Molecular Motion" for 7th grade clas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0 no.6, 2010년, pp.870 - 885  

장효순 (한국교원대학교) ,  최병순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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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숙련된 전공 교사와 비전공 교사가 공동 작업으로 중학교 1학년 "분자의 운동"에 관한 CoRe를 개발하면서, 개발 과정에서 연구 참여자들이 경험하는 것은 무엇이며, 개발 과정 경험 후 이들이 수업에서 나타나는 PCK 변화는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 연구는 도구적 사례 연구이며, 연구 참여자를 의도적 표본 추출하였다. CoRe 개발 과정 녹음과 수업 관찰 녹화, 면담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모든 자료는 전사 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 참여자들이 CoRe 개발 논의 과정을 통해 교과 내용 지식과 이전 수업에 대해 반성하고, 교사 자신의 오개념을 수정하고 개념을 명료화했으며, 교수 내용과 목표를 분명히 인식하고, 학생들의 선개념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경험을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비전공 연구 참여자들은 전공 교사와의 논의를 통해 이전의 수업에서 입자적 관점이 부족했었던 면을 확인하고, "분자의 운동"에서 무엇을 왜 가르쳐야 할지를 명확히 인식하게 되었음을 강조했다. CoRe 개발 경험 후 비전공 연구 참여자들은 PCK의 구성 요소 중 과학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에 가장 큰 영향을 받아, 수업에서 입자성과 분자의 운동을 강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 CoRe에서 논의된 새로운 교수 전략을 도입했다. 비전공 연구 참여 교사들의 PCK가 변하는 정도는 자신의 지식과 이전 수업에 대한 반성적 사고 정도와 교사의 정의적 특성에 따라 달랐다. 이 연구를 통해 CoRe 개발 과정이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필수적인 반성적 사고를 촉진시키고, PCK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전공자와 비전공자가 공동으로 CoRe를 개발하는 논의 과정을 통해 통합 교과에서 비전공자들이 보이는 일종의 결여를 확인하고 보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인식이 곧바로 실천으로 연결되는 것이 아니라 내면화되기까지는 시간과 노력이 요구된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examine what the participants experienced when developing Content Representation (CoRe) of "molecular motion" for the 7th grade in collaboration with experienced chemistry-trained teacher and non-chemistry-trained teacher and to investigate how the participants' PCK...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ig ideas란 무엇을 의미합니까? big ideas는 특정 주제나 영역에서 다루어져야 할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과학 아이디어를 의미한다. CoRe 기초 자료 조사에서 8명의 교사들이 제시한 big ideas는 전공, 교육경력의 다양성만큼이나 다양했다.
가르친다는 것은 어떠한 상황을 의미합니까? 가르친다는 것은 교사가 다중적인 상황과 목적에 대해 동시에 반응하고, 아주 빠른 속도로 판단하고 실행해야 하는 것을 요구받는 복잡하고 비-구조화된 상황으로(Gess-Newsome, 1999), 많은 교사들이 특정한 개념을 특정한 학생들이 이해하도록 어떻게 도울 것인가에 대한 지식을 가치 있게 여긴다(Magnusson et al., 1999).
교사의‘수업 전문성’이란 무엇입니까? , 1999). 그러나 단순히 내용을 아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주제가 제시되어야 하는 순서, 그것들을 도입하는 방법, 어떤 시범 실험을 사용할지, 어떤 질문을 할 것인지, 학생들의 반응에 응답하는 방법, 학생들이 배운 것을 평가하는 방법, 각종 학습 자료들의 유용성 등에 대한 지식을 소유해야만 한다(Tobin et al.,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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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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