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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트레이서를 활용한 센서기반 초등로봇프로그래밍 PBL 문제 개발 및 적용 분석
Development and Analyses of Sensor-based Elementary Robot Programming PBL Problems using Line-tracer Robo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4 no.3, 2010년, pp.301 - 310  

오경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허경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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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정보교과의 초등 프로그래밍기초교육에서 흐름도 중심의 프로그래밍 지도를 위해, 라인트레이서 로봇을 활용한 센서기반 초등로봇프로그래밍 PBL 문제를 제안하였다. 제안한 초등로봇프로그래밍 문제는 다양한 알고리즘을 답안으로 갖도록 설계되었다. 이를 위해 PBL기반 초등로봇프로그래밍 교육단계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라인트레이서 로봇 예제를 통해 제안한 PBL 문제들을 활용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한 결과를 난이도 할당의 적절성 및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o instruct elementary programming concepts based on flowchart programming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we proposed sensor-based elementary robot programming PBL problems using line-tracer robots. Proposed PBL problems are designed to have various correct-answer algorithms. For t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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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개발한 PBL기반 로봇프로그래밍 문제에 대한 교육 현장 체감난이도와 타당성을 확인해 보기 위해서 실험전 사전 검사지를 통해서 학생들의 실태를 파악한 것이 와 같다.
  • 본 논문은 초등학교에서 로봇프로그래밍교육을 통한 문제해결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라인트레이서 로봇 예제를 중심으로 아동들로 하여금 다양한 사고를 유도하는 센서기반 로봇프로그래밍 PBL 문제를 제안한다. 아울러 본 논문에서 제시한 문제들을 활용하여 <표 2>에 제시된 PBL 교육단계에 따라 수업 적용 시 활용할 수 있는 내용 사례를 3.
  • 오차가 크지 않도록 다수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실험 적용해 보는 것이 신뢰도가 높겠으나 로봇구입비용, 적용 학교 여건 등으로 소수 8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이로써 실제 현장에서 개발된 방법의 적용사례를 추출하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사전 실태에서 학업성취 수준은 2009학년도 2학기에 실시된 4과목 중간고사 평균점수로 팀을 구성하는데 활용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정보교과의 일반 초등 프로그래밍기초교육에서 흐름도 중심의 프로그래밍 지도를 위해, 라인트레이서 로봇을 활용한 센서기반 초등로봇프로그래밍 PBL 문제를 제안하였다. 제안한 초등로봇프로그래밍 문제는 다양한 알고리즘을 답안으로 갖도록 설계되었다.
  • 현재 영재아를 대상으로 로봇 프로그래밍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일반 초등학생들의 현장 적용 사례를 추출하기 위해서 고학년에 해당하는 4, 5, 6학년 중 5학년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오차가 크지 않도록 다수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실험 적용해 보는 것이 신뢰도가 높겠으나 로봇구입비용, 적용 학교 여건 등으로 소수 8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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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용 로봇은 어떠한 도구인가? 그러나 교육용 로봇은 학생들이 직접 로봇을 조작하고, 움직이는 과정을 통해 학습에 흥미를 유발하고, 프로그래밍의 결과를 실제 환경에서 확인할 수 있어 초중등 학생들에게 매우 효과적 도구로 제시되고 있다[11]. 그러나 프로그래밍을 위한 교육용 로봇 대부분이 대학교육과정 또는 영재 교육과정에서만 활용 되고 있어 실제 초등 교육과정에 이러한 로봇과 교육과정을 적용하기는 무리가 있다.
초등에서의 프로그래밍 교육 관련 연구의 문제점은?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컴퓨터 내용학을 초등 컴퓨터에 적용시키고자 하는 분야로서는 알고리즘과 자료구조 등이 있었고, 프로그래밍 교육 관련 연구에 있어서는 초등보다 중등 이상에서 특정 프로그램 언어교육에 관련된 논문이 특정 다수를 이루었고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에 치우쳤다[5]. 초등에서는 프로그래밍 기초개념을 학습시키고자 순서도를 활용하였으나 프로그래밍 활동 범위가 순서도만으로 국한되었다. 또한 로봇에 관한 연구는 조작활동 위주의 실과나 전자개념의 과학적 요소가 많았으며 2006년도부터 [6, 7]등에 의해서 정보교육 차원에서 초등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적 접근이 조금씩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PBL은 정보를 수집하고, 가설을 설정하고, 자료를 분석하고, 가설을 시험하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무엇을 이용하는가? PBL은 정보를 수집하고, 가설을 설정하고, 자료를 분석하고, 가설을 시험하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과학적 방법을 이용한다. 문제는 학습자에게 지식영역에서 지식과 기능을 획득하고 촉진하도록 설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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