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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수학과 개념학습을 위한 스토리텔링 기반학습 콘텐츠 개발
Development of Mathematics Learning Contents based on Storytelling for Concept Learning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4 no.4, 2010년, pp.537 - 545  

오영범 (진주교육대학교 강사) ,  박상섭 (경남교육연구정보원 연구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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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위한 수학과 개념 학습용 콘텐츠를 개발하고 그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수학과 개념 학습을 위한 스토리텔링 기반 학습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교수체제 설계의 기본 모형인 ADDIE 모형을 활용하였다. 먼저,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54개의 핵심 용어를 추출한 후, 학습자들에게 친숙한 맥락을 반영한 스토리를 수학 개념과 결합하는 설계 전략을 마련하였다. 개발된 콘텐츠의 교육적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학생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지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콘텐츠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 흥미도, 집중도, 기대감이 아주 높게 나타났으며, 교사들 역시 동기유발을 위한 유용한 교수 자료로 사용할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velop mathematics learning contents for elementary school 3rd graders and to verify the educational effectiveness of contents developed. An ADDIE model was applied to develop mathematics learning contents based on storytelling for concept learning. After extract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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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수학과 개념 학습을 위한 학습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개발 절차는 교수 체제 설계의 기본 모형인 ADDIE 모형을 적용하였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3학년을 위한 수학과 개념학습 콘텐츠를 개발하여 적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위에서 언급한 구성주의적 관점을 반영하기 위해 스토리텔링형을 기반으로 개발함으로써 삶의 실제적인 맥락에서 적용되는 좋은 예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3학년을 위한 수학과 개념학습 콘텐츠를 개발하여 적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위에서 언급한 구성주의적 관점을 반영하기 위해 스토리텔링형을 기반으로 개발함으로써 삶의 실제적인 맥락에서 적용되는 좋은 예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학생들의 개념 형성이 필요한 수업에서는 도입부에 제시함으로써 교사의 교수자료로 활용하였다. 학생들에게는 구체적인 탑재 위치와 활용 방법에 대해 안내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또한,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아침 활동 시간에 콘텐츠를 하나씩 제시하여 학습한 내용을 공책에 기록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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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토리텔링이란? 스토리텔링은 인간이 살아가는 실제 세계나 상상의 세계 속에서 우리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의 삶의 양상을 언어를 통해 전달하는 인간의 특별한 경험이다[13]. 구어적으로는 ‘거짓말하기’, 사전적 의미로는 ‘이야기하기’라는 뜻[7]을 가진 스토리텔링은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건과 이 속에서 나타나는 감정과 느낌들 간의 상관 관계를 중요시하는 내러티브 방식을 강조한다[9][10].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효과성에는 무엇이 있는가? 첫째,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압축된 정보와 지식이 가미된 간접 경험을 제공한다[3][13]. 상대적으로 경험의 세계가 짧은 초등학생들은 풍부한 간접 경험을 통해 유용한 지식과 정보의 폭을 확장시킬 수 있다. 특히, 박한진과 이지희(2006)는 이러한 간접 경험은 적절한 예제나 비유를 통해서 접근할 때 교육적 효과성을 창출할 수 있다고 언급함으로써 기초적인 개념 형성하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학습에의 몰입을 유도한다[3]. 스토리텔링 자체가 가진 흥미로운 주제, 캐릭터의 특성 등과 같은 매체적 요인들은 학습자의 주의집중과 몰입을 이끌어내기 때문이다[9]. 특히, 교육과 재미가 적절히 균형을 맞춘 에듀게임이나 에듀테인먼트적인 요소가 가미될 때 그 교육적 효과는 높아진다[3]
내러티브 사고란? 구어적으로는 ‘거짓말하기’, 사전적 의미로는 ‘이야기하기’라는 뜻[7]을 가진 스토리텔링은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건과 이 속에서 나타나는 감정과 느낌들 간의 상관 관계를 중요시하는 내러티브 방식을 강조한다[9][10]. 간단히 말하면, ‘내러티브 사고’란 스토리를 통해 사고하는 방식이라 할 수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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