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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 분석을 통한 개인화 홈 네트워크 서비스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Personalized Home Network Service System based on Emotion Analysis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CI, 컴퓨터, v.47 no.6 = no.336, 2010년, pp.131 - 138  

김준수 (광운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  김동엽 (광운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  빈성환 (광운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  김대영 (광운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  류민우 (광운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조국현 (광운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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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환경이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들이 고객 중심의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다. 기존에는 개인 프로파일을 기반으로 한 개인화 서비스의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나 사용자의 선호도를 파악하여 각 사용자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데이터와 시간이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개인 프로파일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가 아닌 사용자의 감정을 분석하여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에서는 사용자의 감정을 분석하기 위하여 영상 분석과 음성 분석의 두 가지 방식을 사용한다. 이러한 감정 분석 방법을 이용함으로써 제안된 시스템이 홈 네트워크 환경에서 사용자 맞춤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s evolve, various services are being provided as customer-centric services. In the past, studies based on personal profiles have been conducted to provide personalized services. However, identifying the user's preferences and supporting personalized services requi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음성과 영상을 분석하여 감정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홈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스마트 홈 네트워크 환경을 하나의 서버와 장치들로 구축하였다.
  • 실험을 위해 사용자를 등록한 후 개인 프로파일을 편집했다. 본 실험은 한명의 사용자가 고정된 개인 프로파일을 가지고 서비스 시나리오에 따라 실험하며 여러 가지 기분에 따른 서비스가 적절히 제공되는지 평가한다. 본 실험에서는 테스트를 위해 모든 장치를 작동시킨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어떠한 정보가 사용되는가? 개인화 서비스는 사용자의 현재 상황, 성향, 선호도 등에 따라 개인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며 서비스의 종류에는 융합 서비스, 상황 인식서비스, 단순화 서비스, 푸시 서비스 등이 있다.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사용자의 현재 상황, 단말의 능력, 개인 선호도 등 사용자와 관련된 개인 프로파일 정보가 사용된다[1]. 이러한 개인 프로파일 정보는 다양한 서비스에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사용자의 습관 및 성향을 적용할 수 있는 홈 네트워크 서비스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
개인화 서비스란? 이러한 요구에 발맞추어 사용자의 개성과 상황에 맞추어진 개인화 서비스에 대해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개인화 서비스는 사용자의 현재 상황, 성향, 선호도 등에 따라 개인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며 서비스의 종류에는 융합 서비스, 상황 인식서비스, 단순화 서비스, 푸시 서비스 등이 있다.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사용자의 현재 상황, 단말의 능력, 개인 선호도 등 사용자와 관련된 개인 프로파일 정보가 사용된다[1].
개인 프로파일을 통한 사용자의 맞춤형 서비스에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이러한 개인 프로파일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는 사용자로부터 명시적인 값을 받아서 학습을 해야 하며, 학습을 통하여 사용자의 선호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많은 데이터 수집과 시간이 걸린다는 문제점이 있다[2]. 또한 개인화 서비스에서의 프로파일은 웹서비스, 전자상거래 등의 내용기반 추천과 협업 추천의 기법에 적합하게 구성되어 있어 동적인 환경에서의 적용이 취약하다. 이러한 이유로 개인 프로파일을 통한 사용자의 맞춤형 서비스에는 한계가 있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정필중, 유명식, "개인화 서비스 지원 및 효과적인 프로파일 관리를 위한 프로파일 서비스 제공자의 운용,"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32권, 제3호, 2007년 

  2. 손기준, 임수연, 이상조, "부정적 피드백과 강화학습을 이용한 사용자 프로파일 학습,"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제17권 제6호, 754-759쪽, 2007년 12월. 

  3. 문애경, 김형환, 박주영, 최영일,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 개인화를 위한 상황정보 기반 사용자 프로파일,"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34권, 제5호, 2009년 5월. 

  4. 주영훈, 오재흥, 박창현, 심귀보, "영상과 음성의 출력 데이터를 이용한 감성 인식,"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제13권, 제3호, 275-280쪽, 2003년 6월. 

  5. 김호덕, 양현창, 박창현, 심귀보, "PCA을 이용한 얼굴 표정의 감정 인식 방법," 퍼지 및 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제16권, 제6호, 772-776쪽, 2006년. 

  6. 최아영, 우운택, "감정분석을 위한 경락에서의 생체 신호 추출,"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32권, 제1호, 2005년. 

  7. 고현주, 이대종, 전명근, "얼굴표정과 음성을 이용한 감정인식," 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31권, 제6호, 2004년. 

  8. 한국전산원, "디지털 홈 활성화 시범사업 현황과 방향", 디지털 홈 서비스 모델 발굴 워크샵, 2003 년 8월. 

  9. 성경상, 이준호, 오해석, "사용자 선호정보를 활용한 홈 네트워크 제어 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처리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눈문집, 제14권, 제1호, 2007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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