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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성 폴리올에스테르류 기능성 윤활유의 제조 및 특성
Preparation and Properties of Functional Lubricant based Synthetic Polyolesters 원문보기

한국유화학회지 =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v.27 no.4, 2010년, pp.522 - 530  

이재덕 (충북대학교 공업화학과) ,  정노희 (충북대학교 공업화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developed functional synthetic lubricant for internal combustion engine oil, which would improve engine oil performance for internal combustion engine and extend engine life. We made base oil by synthesizing nonanoic acid, 1.1.1-trimethylol propane (which has good bio-degradability) and pentaery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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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마찰, 마모를 방지하는 작용을 하는 대표적인 첨가제인 Zn-DTP를 이용하여 Polyol ester 합성기유의 종류 및 첨가량 변화에 따른 내마모, 내마찰성에 관하여 비교검토 하였다. 윤활유의 내마모성을 시험하기 위하여 4-Ball wear test를 사용하여 ASTM D2266 Method인 40 kg 하중, 1200 rpm 및 75℃에서 마모시험을 하였으며,[19∼20].
  • 본 연구에서는 광유계 윤활유의 첨가제인 합성윤활기유를 폴리올류인 트리메틸올프로판 및 펜타에리트리톨에 고급지방산인 펠라곤산의 에스테르화로 얻어 이들 분석결과로 구조적 물성과 물리화학적 특성을 확인하고, 광유계 윤활유의 혼련(Formulation)기술을 토대로 윤활유로서 의 중요성능인 동점도성, 산화안정성, 열안정성, 내마모, 내마찰성 청정분산성 및 합성윤활유의 기본물성을 비교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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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합성윤활기유가 연비향상효과가 큰 이유는 무엇인가? 산화 및 열안정성이 우수하며 내연기관의 기어에 대한 무엇 때문에 연비향상효과가 큰 것이 특징인가? 합성윤활기유들의 특징은 광유계 윤활유에 비해 점도지수가 높을 뿐만 아니라 유동점(pour point)이 낮기 때문에 낮은 저온유동성이 우수하며 합성화합물의 분자량 분포가 좁기 때문에 증류휘발성이 억제되고 오일소비량이 광유계 윤활유에 비해 현저히 적다. 또한 합성윤활기유는 산화 및 열안정성이 우수하며 내연기관의 기어에 대한 점도저하성이 적기 때문에 연비향상효과가 큰 것이 특징이다[4, 5]. 합성윤활기유의 발달과정을 살펴보면 1920년대 말에 처음 생산하기 시작하여 1930년대 초부터 1940년대에 걸쳐 Standard oil of Indiana사가 PAO를, 독일의 I.
합성기유는 무엇에 따라 폴리머 형(P형)과 비폴리머형(N형)으로 대별되는가? 즉, 석유제품에서 생산되고 있는 광유계 윤활유에서 찾아볼 수 없는, 우수한 화학적 안정성, 고점도성 및 저온유동성 등의 윤활유로서 특성을 얻기 위해 다른 윤활유기유를 합성 원료를 기유로 사용한 합성 윤활유기 그 예이다. 합성기유는 작용기의 구조적 종류, 합성방법에 따라 폴리머 형(P형)과 비폴리머형(N형)으로 대별되는데 이들은 모두가 올리고머들이다. P형 합성 윤활기유에는 Polybutene, Poly-α-olefin(PAO), Polyalkylene glycol, perfluro alkylpolyethen 및 silicon oil 등이 있으며 N형 합성윤활기유로는 alkyl benzene, alkylene diester, polyol ester 및 polyphenylene ether 등이 있다[1~3].
내연기관의 엔진오일로 폴리올에스테르인 트리메틸올프로판 트리펠라고네이트와 펜타에리트리톨 테트라펠라고네이트를 합성하여 합성폴리올 에스테르기유를 얻었다. 첨가제로는 기존에 사용한 청정제, 분산제, 부식방지제, 산화방지제 및 내마모·마찰 방지제 등을 사용하여 Di package를 제조하고 점도지수 향상제를 사용하여 합성윤활유를 혼련하여 Lab glassware test 및 Hardware test로 광유계 윤활유와 비교 검토하여 얻은 결론은? 1. 윤활유의 기본물성인 점도조절에서 기유로 사용되어진 폴리올에스테르계 합성윤활기유가 135 이상으로 우수하고 저온유동성(Pour point ; -55 ℃)이 우수하여 고품질의 윤활유를 제조할 수 있고, 점도지수 향상제의 점도특성은 PMA가 OCP보다 우수하나, 전단 안정성은 OCP가 우수하므로 특성에 따라 적절히 혼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산화안정제 및 내마모·마찰 첨가제로 사용한 Zn-DTP는 기존 광유계 윤활유와 본 연구에서 혼련된 폴리올에스테르계 합성윤활유에 첨가량 증가에 따라 내마모·마찰성능이 향상되는 결과를 나타내는 반면, 일정온도 동일 첨가량인 경우 폴리올에스테르 합성윤활유의 내마모·마찰성이 우수하였다. 3. 폴리올에스테르계 합성윤활유가 광유계 윤활유에 비해 산화안정성, 고온 열안정성 및 내마모·마찰성능이 우수하여 윤활유의 교환주기 및 연비향상에 큰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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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W. A. Horne, thermodynamics and kinetics of reactions of sulphur in coal-gas reactions., A review Ind. Eng. Chem, 20, 1152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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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J. Y. Song, S. H. Lee and J. H. Kim, A Study on the Antimicrobial Activity of Copper Alloy Metal Fiber on Water Soluble Metal Working Fluids, J. Kor. oil Chemists' Soc., 26, 69 (2009). 

  4. J. A. C. Krulish, H. W. Lowther and B. T. Miller, An Update on synthesized engine oil technology, SAE paper, 770634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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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A. A. Bondi, Physical chemistry of lubrication oils, Feinhold (1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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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D. Sier, T. Hongfei and Z. Yanwei, Determination of Constitutive Equation of Aviation Lubricating Oil HKO and Computation on Traction Force, Lubrication Eng., 8 (180), 24 (2006). 

  19. W. Yanshuang, Y. Boyuan and W. Ligun, Establishment of Dynamic Database on Visco-temperature Performance of Aviation Lubricating Oils, Lubrication Eng., 1 (173), 45 (2006). 

  20. Y. S. Wang, B. Y. Yang and L. Q. Wang, Determination of Erying shear Stress and Pressure-Viscosity Coefficient for HKD-1 Aviation Lubricating oils, Tribology, 26 (1), 72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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