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신교통 바이모달트램 시스템 도입수준 분석 연구
Analytic Study of the Level of Introducing Bimodal TRAM System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3 no.6 = no.61, 2010년, pp.595 - 600  

엄진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교통물류연구실) ,  최명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교통물류연구실) ,  성명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교통물류연구실) ,  이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교통물류연구실) ,  박상민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교통물류시스템)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바이모달트램은 접근성과 정시성의 측면에서 철도와 버스의 이점을 모두 갖춘 신 대중교통 시스템이다. '저탄소 녹색성장'의 국가 전략에 부합하는 바이모달트램은, 앞으로 대중교통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중교통은 인구통계학적 특성, 이용자의 행태, 재정상태 등 여러 조건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바이모달트램의 도입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고려되어야 할 지표들을 정의하고, 도시별 도입수준을 결정하기 위한 BSI(Bimodal Score for Introduction)를 산정하도록 한다. 본 연구는 신 대중교통 시스템으로써 바이모달트램의 도입을 추진하려는 도시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imodal Tram being developed in Korea is a new transit system that provides both benefits of rail and bus systems in terms of accessibility and fixed time schedule. The Bimodal Tram is expected to take an important role of transit system in Korea under the national strategy of transportation sys...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경제적 타당성 이전 단계에서, 바이모달트램의 도입수준을 개략적으로 판단하기 위한 여러 조건들을 고려하여 계량 가능한 세부지표를 선정하고,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을 통한 가중치를 적용하여 최종적으로 바이모달트램의 도입여부와 도입수준을 결정하기 위한 BSI(Bimodal Score for Introduction)를 산출하여 도입을 원하는 지자체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또한 바이모달트램의 도입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객관적인 근거자료로써 BSI의 활용도를 살펴보기 위해 특정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도입가능한 바이모달트램 수준을 검토하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경제적 타당성 이전 단계에서, 바이모달트램의 도입수준을 개략적으로 판단하기 위한 여러 조건들을 고려하여 계량 가능한 세부지표를 선정하고,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을 통한 가중치를 적용하여 최종적으로 바이모달트램의 도입여부와 도입수준을 결정하기 위한 BSI(Bimodal Score for Introduction)를 산출하여 도입을 원하는 지자체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또한 바이모달트램의 도입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객관적인 근거자료로써 BSI의 활용도를 살펴보기 위해 특정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도입가능한 바이모달트램 수준을 검토하도록 한다.
  • BSI를 이용한 바이모달트램 시스템의 실제 도입수준을 살펴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대전역~오송역 BRT 노선 46km 구간을 선정하여 바이모달트램의 도입 시나리오로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중교통시스템 운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로 무엇이 있는가? 대중교통시스템은 도로의 여건, 교통여건, 인구통계학적 특성, 이용자의 통행행태, 도입 지자체의 재정상태 등 여러 조건에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현재 바이모달트램과 같은 신 교통수단을 도입하기 위한 객관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판단 기준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바이모달트램이란 무엇인가? 바이모달트램은 접근성과 정시성의 측면에서 철도와 버스의 이점을 모두 갖춘 신 대중교통 시스템이다. '저탄소 녹색성장'의 국가 전략에 부합하는 바이모달트램은, 앞으로 대중교통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교통수요측면에서 인구와 통행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 교통수요에서 ‘통행은 통행자의 사회경제적 활동에 의해 부수적으로 발생한다’라는 기본가정을 바탕으로 한다. 이처럼 통행이 이루어지려면 통행을 할 주체인 인구가 있어야 하며, 이는 교통시스템의 주요 3대 구성요소 중 하나이다[3]. 즉, 인구가 많으면 많을수록 통행의 수는 증가하게 되며, 그와 반대라면 통행의 수 역시 줄어들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5) Establishment of Basic Conceptual Plan for BRT in the Periphery of the Capital(Seoul Metropolitan Area), p. 59. 

  2. J.K. Eom (2009) The Feasibility Studies for Introducing Bimodal Tram System Based on Urban Sca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2(6), pp. 1067-1075. 

  3. C.W. Do (2004) Traffic Engineering-Fundamentals. pp. 13-17 

  4. J.H. No (1999) Traffic Planning, p. 43. 

  5. Korea Transportation Database (2008) Research data for the Present State of Public Transit. 

  6. C.W. Do (2004) Traffic Engineering-Fundamentals, p. 214. 

  7.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5) Highway Capacity Manual, pp. 450-451. 

  8.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5) Establishment of Basic Conceptual Plan for BRT in the Periphery of the Capital(Seoul Metropolitan Area).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