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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신교통 바이모달트램의 도시규모별 도입타당성 분석
The Feasibility Studies for Introducing Bimodal Tram System Based on Urban Scal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6 = no.55, 2009년, pp.1067 - 1075  

엄진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교통물류연구실) ,  성명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교통물류연구실) ,  김현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교통물류연구실) ,  이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교통물류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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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에서 개발 중인 바이모달트램은 철도의 정시성과 버스의 접근성 등의 장점을 합친 신교통수단으로서 국내 도입에 따른 대중교통체계의 변화가 예상된다. 본 논문에서는 바이모달트램의 국내 도입전략에 대하여 도시 규모별 교통수요 및 노선의 특성을 고려한 도입전략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지자체별로 다양한 교통 및 대중교통체계가 존재하고 재정적 여건 등 도입여건이 다양함으로 바이모달트램을 일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정책적 방안을 경제성 분석을 통하여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는 지하철/경전철을 도입하려는 지자체의 재정적 부담을 덜고 경전철에 준하는 수송력과 친환경성을 갖춘 바이모달트램의 도입을 검토하는데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imodal Tram being developed in Korea is a new transit system that provides both benefits of rail and bus systems in terms of accessibility and fixed time schedule. This study accomplished a feasibility study for introducing the Bimodal Tram system by considering the travel demand and existing t...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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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연구 개발중인 바이모달트램 시스템은 철도의 정시성과 버스의 유연성을 갖춘 시스템으로서 도입시 도시내 대중교통체계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본 논문에서는 신교통수단인 바이모달트램 도입을 위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의 기능 및 역할을 검토하며 바이모달트램의 도시규모별 도입방안을 검토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주요 분석환경을 다음과 같이 전제하여 분석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첫째, 도시지역은 동일한 개발 밀도 및 교통수요를 가진 지역으로 교통수요 분포가 균등하고 토지이용상의 영향이 없는 상태로 가정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시스템별 편익을 평균적인 개념에서 유사 시스템의 편익의 범위를 동일한 수준으로 적용하는 것으로 전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바이모달트램의 대중교통수단으로서의 기능 및 역할검토와 도입을 위한 다양한 고려사항을 교통서비스 및 도시계획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따라서 향후 국내 도시의 다양한 기능적 측면에 부응할 수 있는 도입전략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주요 분석환경을 다음과 같이 전제하여 분석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첫째, 도시지역은 동일한 개발 밀도 및 교통수요를 가진 지역으로 교통수요 분포가 균등하고 토지이용상의 영향이 없는 상태로 가정하였다. 둘째, 분석시스템별 적용은 동일한 노선입지 및 통과조건을 전제로 차로축소 등의 교통영향은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따라서 도로교통 지정체관련 비용발생은 하지 않는다.
  • 첫째, 도시지역은 동일한 개발 밀도 및 교통수요를 가진 지역으로 교통수요 분포가 균등하고 토지이용상의 영향이 없는 상태로 가정하였다. 둘째, 분석시스템별 적용은 동일한 노선입지 및 통과조건을 전제로 차로축소 등의 교통영향은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따라서 도로교통 지정체관련 비용발생은 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검토지역에는 분석시스템외의 다른 도시철도시스템에 대한 입지 및 계획 등이 없으며, 이에 따른 영향은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하였다.
  • 경제성분석에서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예비비를 본 논문에서는 고려하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 활용된 시스템별 km 당 사업비 자료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최대혼잡구간수요는 노선계획 및 도입지역 토지이용패턴, 교통수요 등에 따라 판단되나, 본 논문에서는 일관성있는 분석을 목적으로 첨두시 수송수요에 방향별 분포비(50%), 구간집중률(40%)를 전제로 하여 동일한 밀도로 가정하여 추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이모달트램은 무엇인가? 바이모달트램은 CNG-하이브리드 구동방식으로 2량편성(18m)과 3량편성의 두가지 형태가 있어 수송수요에 탄력적인 대응이 가능한 수단이다.
바이모달트램의 특징은? 바이모달트램은 쾌적성, 안전성, 환경성, 에너지절감, 효율성, 교통약자 배려 등의 사회적 요구와 경량화, 친환경 에너지사용, 전자기 유도방식, 자동제어방식의 신기술이 접목되었다. 또한 트램의 장점인 정시성, 환경성, 에너지절감, 궤도운행에 의한 안전성, 대량수송 용이성과 버스의 장점인 경량성, 접근성, 유연성 등을 모두 채용하고 있다.
바이모달트램의 노설설계에 거의 제약이 없는 이유는? 바이모달트램은 2~3량시 차량 정원이 90~150명으로 설계되어 경량전철과 비슷한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고무차륜을 이용하는 장점으로서 급곡선과 급구배에서도 운행이 가능하고, 기존 도로를 활용하기 때문에 노선설계에 있어 제약이 거의 없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윤희택 외(2008), “대중교통체계에서 바이모달트램의 기능과 역할.” 

  2. 통계청(2007), “인구통계자료.” 

  3.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6) “2006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 

  4. KDI(2004), “도로철도 부문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제4판).” 

  5. 현대엔지니어링(2008), “신에너지 바이모달 저상굴절차량 시스템의 국내도입 적용성 검토.” 

  6. 김훈(2007), “도시철도 시스템 평가방안 정립 및 활용방안,” 한국교통연구원 

  7.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4), “첨단버스체계 BRT 계획과 적용.” 

  8. 국토해양부(2008), BRT 편람. 

  9. 한국교통연구원(2008), “신에너지 바이모달 수송시스템 교통부문 지원기술개발.” 

  10. 도로교통(2005), “국내외 BRT 동향 및 도입방안.” 

  11. 한국교통연구원(2009), 지자체 BRT 계획과 추진방안 세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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