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수학교육 연구동향 - 최근 5년간 게재된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
Research Trends in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Focused on the Papers Published in Domestic Journals During the Recent 5 Year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49 no.1 = no.128, 2010년, pp.67 - 83  

하수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  주미경 (한양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search trends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with regard to the topics, methods, subjects, and mathematical contents of such research. For this purpose, the papers published in domestic journals during the recent 5 years (2004-2009) were analyzed. ...

주제어

참고문헌 (23)

  1. 교육과학기술부 (200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IV): 수학, 과학, 실과.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 권오남.주미경 (2003). 대한 수학교육 연구의 동향과 과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2(2), pp.229-245. 

  3. 권정은.최재호 (2008). 우리나라 초등수학교육 연구의 동향 분석: 국내 학술지를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2(2), pp.149-163. 

  4. 김석우.최태진 (2007). 교육연구방법론. 서울: 학지사. 

  5. 김영미.박영희 (2006).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의 통계적 변이성 개념의 이해와 그 지도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6(3), pp.221-249. 

  6. 박경미 (2003). 중등 수학교육 연구의 경향 분석: 과 에 수록된 논문 비교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42(2), pp.219-228. 

  7. 박만구.안희진.남미선 (2005). 초등학교 초임교사들이 수학수업에서 겪는 어려움.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8(2), pp.291-314. 

  8. 방정숙.김수정 (2007). 십진블록을 활용한 소수의 나눗셈 지도에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개념적 이해과정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7(3), pp.233-251. 

  9. 신은주 (2006). 등가속도 운동에서 미적분의 기본 아이디어 학습 과정에 관한 사례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6(1), pp.59-78. 

  10. 우정호.남진영 (2008). 수학적 지식의 구성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8(1), pp.1-24. 

  11. 우정호.정영옥.박경미.이경화.김남희.나귀수.임재훈 (2006). 수학교육학 연구방법론. 서울: 경문사. 

  12. 이강섭 (2003). 에 게재된 논문의 분류와 분석: 통권 1호부터 통권 99호까지.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42(2), pp.247-258. 

  13. 이영주 (1996). 유아수학교육 논문의 경향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이중권 (2003). 수학교육에서 질적 (Qualitative) 연구 방법.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42(2), pp.111-119. 

  15. 이중석 (1994). 국내교과교육연구 실태조사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과교육공동연구소, pp.415-423. 

  16. 최병훈.방정숙.송근영.황현미.구미진.이성미 (2006). 한국과 싱가포르의 초등 수학 교과서 비교 분석. 학교수학 8(1), pp.45-68. 

  17. 최창우 (2009). 대구교육대학교와 뉴질랜드 오클랜드교육대학의 수학과 교육과정 및 강의평가에 대한 소고.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12(1), pp.21-30. 

  18. 최택영.송병근 (2001). 1990년대 우리나라 수학교육연구 동향.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40(1), pp.77-92. 

  19. 황현미.방정숙 (2007).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그래프 이해 능력 실태조사, 학교수학 9(1), pp.45-64. 

  20. Baroody, A. J., & Coslick, R. T. (1998). Fostering children's mathematical power: An investigative approach to K-8 mathematics instruction,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권성룡 외 11인 공역 (2005). 수학의 힘을 길러주자. 왜? 어떻게? 서울: 경문사. 

  21. Creswell, J. W. (2003). Research Design: Qulalitative, quantitative, and mixed methods approaches. 강윤수외 8인 공역(2005). 연구설계: 정성연구, 정량연구 및 혼합연구에 대한 실제적인 접근. 서울: 교우사. 

  22. Merriam, S.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study application in education. 강윤수 외 8인공역 (2007). 정성연구방법론과 사례연구. 서울: 교우사. 

  23.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