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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 분석 -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5~6학년군을 중심으로 -
Analysis on Connection of Curriculum and Textbook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 Focused on 5~6 Grades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6 no.1, 2016년, pp.121 - 141  

장혜원 (서울교육대학교) ,  강태석 (서울은정초등학교) ,  임미인 (서울오류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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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차원의 교육과정과 교사들의 교과서에 대한 높은 의존도를 특성으로 하는 우리나라 수학교육에서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 분석은 교육의 질을 검토하고 향후 발전을 위해 필요한 연구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현장 적용이 전 학년에 걸쳐 완료되는 시점에서 5~6학년군의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성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2학년군, 3~4학년군을 대상으로 한 선행 연구에 이어 5, 6학년 교과서를 분석 대상으로 하며, 분석내용 역시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상세화 및 세분화한 재구성 성취기준에 따른 교과서 분석, 교과서의 차시별 학습목표에 따른 재구성 성취기준과의 연계 분석, 용어와 기호 관련 교과서 분석, 수학적 과정 관련 교과서 분석의 네 가지로 동일하다. 각각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 where there is the national curriculum and teachers depend highly on textbooks, the school mathematics is based on curriculum and textbooks. Especially considering responsibility that textbooks should reflect the curriculum properly, it is necessary to analyze the connection of mathematic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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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과서가 상위 문서인 교육과정의 의도를 따라야한다는 원칙에 기초하여 실제로 교육과정의 내용이 교과서에서 잘 구현되었는지를 파악하고, 그 결과로부터 차기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개발에 시사하는 바를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재구성 성취기준이 교과서에 잘 반영되었는지에 대한 분석과 함께 그 역방향으로 교과서의 차시 내용이 어떠한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반영한 것인지에 대해 분석한다. 이 분석 결과는 교과서 내용 중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수준과 범위를 벗어난 것이 있는지 또는 교육과정 성취기준에는 제시되지 않지만 의미 있는 수업전개 및 학생들의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한 부가적인 내용 요소를 드러낼 것이다.
  •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 , ~ 로 정리되며, 네 가지 측면의 분석 결과에 대한 논의를 통해 차후 교육과정 개발 및 진행 중인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집필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실제 분석시 연구자 3인은 각자 일차적인 분석을 실시한 후, 수차례에 걸친 검토와 논의를 통해 합의점을 도출함으로써 결과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제고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학년군의 의도인 교육과정 운영상의 유연성과 융통성을 보장하는 반면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교과서에 구현하는데 있어 더욱 세심한 주의를 필요로 한다는 것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 이에 본 연구는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상세화 및 세분화한 재구성 성취기준을 마련하고(II-2 참조), 이에 근거하여 교과서에서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이 적절히 구현되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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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장에서 교수,학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교육과정보다 교과서인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초등 교사들이 교육과정의 각 항목을 어느 정도 참조하는지에 대한 설문 조사에서 목표, 내용 체계, 학년군 성취기준에 대해서는 한 학기에 1회 정도가, 영역 성취기준, 내용 성취기준, 교수ㆍ학습상의 유의점, 교수ㆍ학습 방법, 평가에 대해서는 월 1회 정도가 선호된다는 결과(이미경, 양정실, 서영진 외, 2014)는 현장 교사들의 교육과정에의 의존도는 교과서에 비할 수 없이 저조함을 보여준다. 결국 현장에서의 교수ㆍ학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교육과정보다 교과서라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성 파악을 위해 필요한, 네 가지 측면의 분석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성 파악을 위해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측면의 분석을 포함한다.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교과서 분석, 교과서 차시별 학습목표에 따른 교육과정 성취기준과의 연계 분석, 용어와 기호에 관한 교과서 분석, 수학적 과정에 관한 교과서 분석이다.1) 이는 초등학교 1~2학년군, 3~4학년군의 교과서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던 선행 연구(장혜원, 김동원, 이환철, 2013; 장혜원, 강태석, 박원규 외, 2014)와 동일한 연구 내용이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선정한 수학적 과정 3가지는 무엇인가? 미국 CCSSM의 수학적 실천(CCSSI, 2010)이나 싱가포르의 수학적 과정(Ministry of Education, 2012) 등이 그 예이다.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도 예외가 아니며,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선정한 수학적 과정은 ‘수학적 문제 해결, 수학적 추론, 수학적 의사소통’의 세 가지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이것이 확대되어 ‘수학 교과 역량’이라는 이름으로 ‘창의ㆍ융합, 정보 처리, 태도 및 실천’이 추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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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교육과학 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 8]). 

  2. 교육과학기술부(2012).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개발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전라남도교육청. 

  3.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 8]). 

  4. 교육부(2015a). 수학 5-1. 천재교육. 

  5. 교육부(2015b). 수학 5-2. 천재교육. 

  6. 교육부(2015c). 수학 6-1. 천재교육. 

  7. 교육부(2015d). 수학 6-2. 천재교육. 

  8. 교육부(2015e). 수학 5-2 교사용지도서. 천재교육. 

  9. 교육부(2015f). 수학 6-1 교사용지도서. 천재교육. 

  10. 교육부(2015g). 수학 6-2 교사용지도서. 천재교육. 

  11. 김창수(2013). 유한소수의 나눗셈 알고리즘 정리 와 관련 개념의 일반화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2. 이미경, 양정실, 서영진, 변희현, 최정순, 이영아 (2014).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탐색-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RRC 2014-6. 

  13. 임미인, 장혜원(2015).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수학적 과정과 CCSSM의 수학적 실천의 비교에 따른 초등 수학 교과서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7(1), 1-18. 

  14. 장경윤, 홍진곤, 이화영, 탁병주(2014). 2014 수학 교육 이슈리포트. 한국과학창의재단. 

  15. 장혜원(1997). 수학 학습에서의 표현 및 표상에 관한 연구 - 표상 모델 개발을 중심으로 -.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6. 장혜원, 김동원, 이환철(2013).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 분석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1-2학년군을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5(4), 759-783. 

  17. 장혜원, 강태석, 박원규, 김동원, 이환철(2014).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 분석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3-4학년 군을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24(2), 181-204. 

  18. 조성실(2015). 현장교사의 시각으로 바라본 2015 개정 초등수학교육과정 시안.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정책 연구 공청회. 230-236. 한국과학창의재단. 

  19. 한국과학창의재단(201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 연구. 

  20. 한국과학창의재단(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 과정 시안 개발 연구II. 

  21. 홍갑주, 이호석(2015). 초등학교 교과서 겨냥도와 전개도의 고찰 -역대 교육과정과 외국 교과서의 검토를 바탕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7(4), 531-553. 

  22. Chevallard, Y.(1991). La Transposition Didactiquedu Savoir au Savoir Enseigne. Grenoble: La pensee sauvage. 

  23.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CCSSI: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http://www.corestandards.org/assets/CCSSI_Math %20Standards.pdf. 

  24. Leung, F. K. S.(1992). A comparison of the intended mathematics curriculum in China, Hong Kong and England and the implementation in Beijing, Hong Kong and London. The university of London Institute of Education. Doctoral dissertation 

  25. Ministry of Education(2012). Primary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Syllabus. http://www.moe.gov.sg/education/syllabuses/scien 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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