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시민들에 의해 공공서비스의 관점에서 설정된 주요 항목으로 도시공원녹지를 평가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대전광역시를 대상으로 5개구 80개동으로부터 인구비례로 설문조사하였다. 평가 결과, 46개 평가항목은 평균 2.46~3.54사이에 분포하고 있었으며, 공공서비스로서 주민에게 제공된 부분보다는 대전광역시의 지리적, 자연적 환경에 관한 변수가 높은 평가를 받아 도시공원녹지에 대해 전체적인 향상이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낮은 평가를 받은 항목은 '주민참여(평균 2.46)', '불편불만건의(평균 2.54)', '주민배려-장애인(평균 2.55)', '공원 녹지 내 다양한 이용프로그램(평균 2.55)', '건의사항의 반영(평균 2.61)'으로 나타나 주민과 함께 계획하고 주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과정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 주민의 주관적 특성에 따라 평가의 차이가 있었으며, 주관적 특성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크게 나타났다. 따라서 도시공원녹지를 공공서비스적 관점에서 평가함은 새로운 시각이면서 필요한 관점이다. 이것은 그동안 물리적 환경에 대한 만족도 연구만으로는 얻기 어려운 공급결정자, 주민의견반영, 정보이용 등에 대해 접근할 수 있었고, 공급결정자가 만족도에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더욱 공공서비스적 관점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 이러한 주요 인자들에 대한 적극적 반영을 통하여 도시공원과 녹지에 대한 시민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공무원들의 역할은 증대되어질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시민들에 의해 공공서비스의 관점에서 설정된 주요 항목으로 도시공원녹지를 평가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대전광역시를 대상으로 5개구 80개동으로부터 인구비례로 설문조사하였다. 평가 결과, 46개 평가항목은 평균 2.46~3.54사이에 분포하고 있었으며, 공공서비스로서 주민에게 제공된 부분보다는 대전광역시의 지리적, 자연적 환경에 관한 변수가 높은 평가를 받아 도시공원녹지에 대해 전체적인 향상이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낮은 평가를 받은 항목은 '주민참여(평균 2.46)', '불편불만건의(평균 2.54)', '주민배려-장애인(평균 2.55)', '공원 녹지 내 다양한 이용프로그램(평균 2.55)', '건의사항의 반영(평균 2.61)'으로 나타나 주민과 함께 계획하고 주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과정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 주민의 주관적 특성에 따라 평가의 차이가 있었으며, 주관적 특성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크게 나타났다. 따라서 도시공원녹지를 공공서비스적 관점에서 평가함은 새로운 시각이면서 필요한 관점이다. 이것은 그동안 물리적 환경에 대한 만족도 연구만으로는 얻기 어려운 공급결정자, 주민의견반영, 정보이용 등에 대해 접근할 수 있었고, 공급결정자가 만족도에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더욱 공공서비스적 관점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 이러한 주요 인자들에 대한 적극적 반영을 통하여 도시공원과 녹지에 대한 시민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공무원들의 역할은 증대되어질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urban parks and green spaces within the public service framework by identifying priority elements. This study surveyed 455 residents from 80 dongs(neighborhoods), of 5 Gu(districts) districts in Daejeo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Regarding the evaluation 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urban parks and green spaces within the public service framework by identifying priority elements. This study surveyed 455 residents from 80 dongs(neighborhoods), of 5 Gu(districts) districts in Daejeo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Regarding the evaluation of urban parks as a public service, the average survey score, of all 46 questions, was distributed from 2.46 to 3.54(Likert 5 point scale). Interesting findings can be observed in that most of the survey participants gave high scores to Daejon's natural green environments and geographical traits. That is, Daejon residents perceived their urban nature spaces as a natural geographical environment rather than a public service provided by their local government. Therefore, it seems necessary for the local government, by and large, to improve urban parks and urban green space programs. The low scoring items were 'citizen's participation'(mean 2.46), 'acceptance of complaints, comments, and improvement proposals'(mean 2.54), 'citizen's respect', 'inclusive design' (for the physically challenged-mean 2.55), 'diverse programs and activities in the urban park'(mean 2.55) and 'implementation of revision proposals by citizens'(mean 2.61). These results indicate that citizen participation in planning and opinion sharing is needed to build public services that are satisfactory to users. To evaluate the park and green space from the viewpoint of public services is a useful method with a new point of view. In accordance with this study, the factor of 'supply decision maker' is a statistically meaningful variable of resident satisfaction while earlier studies on the satisfaction studies of physical environment, hardly discovered variables on 'supply decision maker', 'acceptance of resident opinions', and 'information usage'. Responding to or taking positive action according to significant factors, such as the findings of this study, can expand the role of public officials to exert a more positive influence on urban parks and green spac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urban parks and green spaces within the public service framework by identifying priority elements. This study surveyed 455 residents from 80 dongs(neighborhoods), of 5 Gu(districts) districts in Daejeo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Regarding the evaluation of urban parks as a public service, the average survey score, of all 46 questions, was distributed from 2.46 to 3.54(Likert 5 point scale). Interesting findings can be observed in that most of the survey participants gave high scores to Daejon's natural green environments and geographical traits. That is, Daejon residents perceived their urban nature spaces as a natural geographical environment rather than a public service provided by their local government. Therefore, it seems necessary for the local government, by and large, to improve urban parks and urban green space programs. The low scoring items were 'citizen's participation'(mean 2.46), 'acceptance of complaints, comments, and improvement proposals'(mean 2.54), 'citizen's respect', 'inclusive design' (for the physically challenged-mean 2.55), 'diverse programs and activities in the urban park'(mean 2.55) and 'implementation of revision proposals by citizens'(mean 2.61). These results indicate that citizen participation in planning and opinion sharing is needed to build public services that are satisfactory to users. To evaluate the park and green space from the viewpoint of public services is a useful method with a new point of view. In accordance with this study, the factor of 'supply decision maker' is a statistically meaningful variable of resident satisfaction while earlier studies on the satisfaction studies of physical environment, hardly discovered variables on 'supply decision maker', 'acceptance of resident opinions', and 'information usage'. Responding to or taking positive action according to significant factors, such as the findings of this study, can expand the role of public officials to exert a more positive influence on urban parks and green spa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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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여기에서 공급 여부가 결정되고 대전광역시의 경우 기본적으로 각 구별로 공원녹지 공급을 행한다. 따라서 지방정부의 재정력에 따라 풍족한 또는 빈곤한 녹지환경이 부여되고 개별 공원녹지의 환경계획 이전에 정책단계에서 지방정부의 공공서비스로서 결정, 공급되므로 본 연구는 도시공원녹지를 공공서비스적 관점에서 수행하였다. 도시공원 녹지를 공공서비스로서 평가 .
본 연구의 목적으로 지방자치시대이며 지방 정부 공공서비스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수요가 다양화되고 증가되는 가운데, 도시 내 대표적인 자연환경이며 주된 여가공간인 도시공원 녹지를 대상으로 공공서비스적 관점에서 평가를 하였다. 도시공원 녹지는 지방정부에 의해 제공되는 공공서비스로 공공 서비스적 관점에서 평가함은 기존의 공원 만족도 연구에 더하여 주민의 만족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요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공공서비스 만족 결정요인에 대한 기존연구 결과, 사회경제적 요인은 만족도 측정에 중요 변수가 될 수 있다고 하였으며, 김인 등(1989)과 김점순(1985)의 실증적 연구 결과가 그것을 뒷받침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도 개인특성에 따라 도시공원 녹지평가가 차이가 날 것이라 가설하고 개인 특성은 객관적 특성과 주관적 특성으로 구성되었다. 객관적 특성은 성별, 연령, 학력, 직업, 소득이며, 주관적 특성은 지역신문구독 정당이나 시민단체 가입경력, 불평 .
제안 방법
서비스 등 106개 항목에 대해 품질평가, 요금 . 가격 평가, 경제활동과 관련된 정부정책에 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이용경험 유무, 만족도 관심도, 가격만족도가 질문되었다 공원/녹지는 품질만족지수 124로 51개 공공서비스 중 15번째였으며, 고만족/저관심 서비스에 속하며, 저가격/고품질서비스영역에 속하고 있다.
각 개념별로 요인분석한 결과 공공서비스의 질이 녹지와 시설 시의 자연환경과 경관 주민 배려의 3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표 2 참조), 다른 5개 항목은 1개의 요인으로 분류됨에 따라서 '접근성 '정보이용', '다양當 '주민의견 반영', '녹지와 시설', '시의 자연환경과 경관, '주민배려', '공급결정자의 8개 변수로 정리하였다
공공서비스로서 도시공원녹지의 54개 평가항목을 신뢰도 검증과 요인분석을 통하여 다음의 8개 변수로 재구성하였으며, 그 8개 변수의 평균은 다음과 같다. 시의 자연환경과 경관 변수가 평균 3.
공공서비스로서의 도시공원녹지 평가는 공원녹지 접근성 4개 문항, 공원녹지에 대한 정보이용과 정보습득의 용이성 3개 문항, 공원녹지의 다양성 10개 문항 공원녹지설치 및 관리에 대한 주민 의견 반영 3개 문항, 공원녹지 서비스의 질 21개 문항, 공원녹지의 공급결정자 10개 문항, 구와 시 그리고 공공서비스로서 도시공원 녹지만족도에 대해 각각 1문항으로 총 54개 항목에 대해 동의하는 정도를 5점 리커트척도(Likert scale)로 측정하였다. 이 중 신뢰도 검증과정에서 8개 변수가 제외되어 총 46개 항목에 대한 빈도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표 3 참조).
선거공약과 실천으로 이에 부응하고 있다. 따라서 공공서비스로서 공급되는 도시공원녹지에 대한 평가가 수반되어야 할 때라 판단되며, 공공서비스적 관점에서 도시공원녹지를 평가하였다. 도시공원녹지는 지방정부에 의해 제공되는 공공서비스로 공공서비스적 관점에서 평가함은 기존의 공원 만족도 연구에 더하여 주민의 만족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요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위의 만족도 결정요인들에 대해 본 논문에서는 사회경제적 요인은 주민의 객관적 특성으로 지리적 물리적 요인과 객관적 서비스 수준은 대전광역시의 구별 도시공원녹지 현황분석에서, 개인의 경험은 주민의 주관적 특성 중 한 항목으로 상대적 수준에 대한 지각은 형평성 항목으로 반영하였다.
심리적 요인, 사회경제적 요인, 지리적 . 물리적 요인, 주민의 경험, 객관적 서비스 수준과 상대적 수준에 대한 지각의 다섯 가지 요인을 제시하였다. 먼저 심리적 요인은 다시 욕구 이론, 기대이론, 가치이론, 불일치 이론, 형평이론이 있다.
본 연구는 공공서비스 주민평가 분야 연구에서 쓰이는 평가 틀을 기본으로 하고 이것을 도시공원녹지화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접근성', '정보이용과 정보 습득 의용 이성', '다양성', '주민의 의견반영', '서비스의 질', 도시공원 녹지의 공급결정자'의 6개의 개념으로 구성되어 있어, 각 개념을 구성하고 있는 변수간의 신뢰도 검증과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접근성', '정보이용과 정보 습득 의용 이성', '다양성', '주민의 의견반영', '서비스의 질', 도시공원 녹지의 공급결정자'의 6개의 개념으로 구성되어 있어, 각 개념을 구성하고 있는 변수간의 신뢰도 검증과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의 신뢰도 검증은 검사문항간의 동질성 정도에 의한 신뢰도검증 방법 중의 하나인 크론바흐 알파(Cronbach's alpha)를 사용하였고, 6개 개념별로 요인분석 시에는 고유값(Eigen value) 1 이상인 변수로 주성분 분석 후 배리맥스(varimax)회전을 통해 요인을 추출하였다.
조사결과 회수된 설문 중 응답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되는 것과 주요 설문이 누락된 설문지를 제외하여 45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대전광역시 도시공원 녹지 평가, 주민의 주관적/객관적 특성의 총 기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공공서비스 만족 결정요인에 대한 기존연구 결과, 사회경제적 요인은 만족도 측정에 중요 변수가 될 수 있다고 하였으며, 김인 등(1989)과 김점순(1985)의 실증적 연구 결과가 그것을 뒷받침하고 있다.
. 여가시설의 3가지 시설에 대해 세계보건기구에서 주거환경의 평가기준으로 제시한 안전성(safety), 보건성(health), 편리성(convenience), 쾌적성(amenity) 평가를 하였다. 결과, 개인의 질적 수준에 관계되는 교육시설이나 여가시설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전체적으로 응답자의 학력, 소득수준, 직업의 유무 등에 관계없이 공공서비스 시설의 이용만족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었다.
연구모델의 검증을 위해 경로 분석을 하였다. 경로분석은 4단계(개인 특성 -> 도시공원녹지 평가 -> 구 도시공원녹지 만족도/ 시 도시공원녹지 만족도 - 공공서비스로서 도시공원녹지 만족도)의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의 가설에서 설정한 경로에 대해 표준화된 회귀계수로 경로계수를 나타냈다
도시공원 녹지를 공공서비스로서 평가 . 연구한 것은 거의 없다 그러므로 본 논문이 반드시 다루어야 할 가설 중 하나는 공공서비스 접근 방법으로 도시공원녹지 만족을 설명할 수 있을 것인가이며 이것을 기본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모델을 설정하였다(그림 1 참조).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연구 목적에 맞추어 2006년 8월 현재 대전광역시에 거주하고 있는 만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총 500부의 설문조사를 하였다. 조사결과 회수된 설문 중 응답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되는 것과 주요 설문이 누락된 설문지를 제외하여 45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지는 대전광역시로 선정하였다. 대전광역시는 5개 구, 80개 동으로 2(X)6년 1월 연구시점에 도시자연공원 7개소 근린공원 66개소, 어린이공원 276개소, 묘지공원과 체육공원 각 1개소로서 총 351개소의 도시공원이 지정되어 있으며, 총면적은 약 49, 741杼로서 대전광역시 539.
하였다. 조사결과 회수된 설문 중 응답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되는 것과 주요 설문이 누락된 설문지를 제외하여 45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대전광역시 도시공원 녹지 평가, 주민의 주관적/객관적 특성의 총 기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데이터처리
연구모델의 검증을 위해 경로 분석을 하였다. 경로분석은 4단계(개인 특성 -> 도시공원녹지 평가 -> 구 도시공원녹지 만족도/ 시 도시공원녹지 만족도 - 공공서비스로서 도시공원녹지 만족도)의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의 가설에서 설정한 경로에 대해 표준화된 회귀계수로 경로계수를 나타냈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접근성', '정보이용과 정보 습득 의용 이성', '다양성', '주민의 의견반영', '서비스의 질', 도시공원 녹지의 공급결정자'의 6개의 개념으로 구성되어 있어, 각 개념을 구성하고 있는 변수간의 신뢰도 검증과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의 신뢰도 검증은 검사문항간의 동질성 정도에 의한 신뢰도검증 방법 중의 하나인 크론바흐 알파(Cronbach's alpha)를 사용하였고, 6개 개념별로 요인분석 시에는 고유값(Eigen value) 1 이상인 변수로 주성분 분석 후 배리맥스(varimax)회전을 통해 요인을 추출하였다.
불만 제기와 처리, 지방정부에 대한 의견 제시, 정부와 행정에 대한 이해, 서비스 경험, 세금의 효율성, 부가과세납부 의사로 이루어졌다 도시공원녹지 만족도는 생활권의 도시공원녹지 평가라는 즉면에서 서구, 대덕구, 유성구 등의 '구 공원녹지만족'과 대전광역시 전체에 대한 '시 공원녹지 만족', 그리고 이 두 측면을 통괄하는 의미의 ' 공공서비스로서 도시공원녹지 만족'의 세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Ver. 17.0(SPSS Inc., 2008)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을 하였으며, 카테고리별 요인분석을 하여 평가변수를 재구성하여 경로분석, 일원분산분석과 Hest에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11로 부정적 영향을 주고 있었다. '공급결정자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공원자원봉사, 불평의 유효성, 세금의 효율성, 소득 400만원대로 모두 긍정적 관계였다.
'구 도시공원녹지 만족도, 는 다양성과 공급 결정자가 영향력 0.37과 0.23으로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정부에의 의견제시의 영향력이 0.
12로 부정적 영향을 나타냈다. '녹지와 시설'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불평의 유효성, 세금의 효율성, 관리경영인이 긍적적 영향을, 전문기술직, 소득이 200만원대가 부정적 영향을 나타냈다. '시 자연환경과 경관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지역신문구독, 세금의 효율성, 소득변수로 소득 400만원대가 모두 긍정적인 관계로 나타났다.
'정보이용'에 영향을 주는 개인 특성변수는 지역신문구독, 시민단체 가입, 세금의 효율성, 공원관련강의 수강, 관리경영인으로 모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다양성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정부에의 의견제시, 세금의 효율성, 관리경영인, 소득 400만원대로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세금의 효율성 변수가 영향력 0.31 로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주민의견 반영'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공원자원봉사, 불평의 유효성, 세금의 효율성이 긍정적 영향을, 학력이 고졸 이하가 영향력 -0.
'녹지와 시설'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불평의 유효성, 세금의 효율성, 관리경영인이 긍적적 영향을, 전문기술직, 소득이 200만원대가 부정적 영향을 나타냈다. '시 자연환경과 경관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지역신문구독, 세금의 효율성, 소득변수로 소득 400만원대가 모두 긍정적인 관계로 나타났다. '주민배려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불평의 유효성, 세금의 효율성, 소득 400만원 대, 남자 변수가 긍정적 영향을 나타냈고, 서비스직인 응답자의 영향력은 -0.
'시의 자연환경 항목이 평균 3.54로 평가치가 가장 높았으며, '아름다운 경관의 제공은 평균 3.45, '환경오염 감소가 평균 4.41, '자연공원의 등산로 정비'가 평균 3.40의 순서로 평가가 높게 나왔다 공공서비스를 통해 직접적으로 제공된 부분보다는 대전이 원래 가지고 있는 자연환경에 대한 것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11 로 모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정보이용'에 영향을 주는 개인 특성변수는 지역신문구독, 시민단체 가입, 세금의 효율성, 공원관련강의 수강, 관리경영인으로 모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다양성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정부에의 의견제시, 세금의 효율성, 관리경영인, 소득 400만원대로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세금의 효율성 변수가 영향력 0.
'시 자연환경과 경관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지역신문구독, 세금의 효율성, 소득변수로 소득 400만원대가 모두 긍정적인 관계로 나타났다. '주민배려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불평의 유효성, 세금의 효율성, 소득 400만원 대, 남자 변수가 긍정적 영향을 나타냈고, 서비스직인 응답자의 영향력은 -0.11로 부정적 영향을 주고 있었다. '공급결정자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공원자원봉사, 불평의 유효성, 세금의 효율성, 소득 400만원대로 모두 긍정적 관계였다.
31 로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주민의견 반영'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공원자원봉사, 불평의 유효성, 세금의 효율성이 긍정적 영향을, 학력이 고졸 이하가 영향력 -0.12로 부정적 영향을 나타냈다. '녹지와 시설'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불평의 유효성, 세금의 효율성, 관리경영인이 긍적적 영향을, 전문기술직, 소득이 200만원대가 부정적 영향을 나타냈다.
각 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구 도시공원녹지 만족도와 시 도시공원녹지 만족도가 각각 영향력 0.39와 0.33으로 '공공서비스로서 도시공원녹지 만족도'와직접적인 관련이 있었다. 또 다양성의 영향력이 0.
개인 특성 변수 중에서는 세금의 효율성 변수가 구 도시공원 녹지 만족도에 직접적 영향과 정보이용, 다洪, 공급결정자를 통한 간접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시 도시공원녹지 만족도와 공공서비스로서 도시공원녹지 만족도에는 다양성, 공급자를 통한 간접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 접근성, 주민의견 반영, 녹지와 시설, 시 자연환경과 경관, 주민배려에도 영향을 주고 있어 개인 특성 변수 중 가장 영향력이 큰 변수로 나타났다 소득 변수는 공공서비스로서 도시공원녹지 만족도와 구 도시공원 녹지 만족도 시 도시공원녹지 만족도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는데, 소득 200만원대의 응답자는 모두 부정적 관계를 나타냈다.
본 연구에서도 개인특성에 따라 도시공원 녹지평가가 차이가 날 것이라 가설하고 개인 특성은 객관적 특성과 주관적 특성으로 구성되었다. 객관적 특성은 성별, 연령, 학력, 직업, 소득이며, 주관적 특성은 지역신문구독 정당이나 시민단체 가입경력, 불평 . 불만 제기와 처리, 지방정부에 대한 의견 제시, 정부와 행정에 대한 이해, 서비스 경험, 세금의 효율성, 부가과세납부 의사로 이루어졌다 도시공원녹지 만족도는 생활권의 도시공원녹지 평가라는 즉면에서 서구, 대덕구, 유성구 등의 '구 공원녹지만족'과 대전광역시 전체에 대한 '시 공원녹지 만족', 그리고 이 두 측면을 통괄하는 의미의 ' 공공서비스로서 도시공원녹지 만족'의 세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여가시설의 3가지 시설에 대해 세계보건기구에서 주거환경의 평가기준으로 제시한 안전성(safety), 보건성(health), 편리성(convenience), 쾌적성(amenity) 평가를 하였다. 결과, 개인의 질적 수준에 관계되는 교육시설이나 여가시설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전체적으로 응답자의 학력, 소득수준, 직업의 유무 등에 관계없이 공공서비스 시설의 이용만족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었다. 또 공공청사와 교육시설 등 지역의 중심시설 역할을 하는 시설의 경우, 접근성과 편리성에서 높은 만족을 보이고 체육 .
경로분석 결과, 주민의 객관적 특성과 주관적 특성은 도시공원 녹지 만족에 직접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객관적 특성보다는 주관적 특성의 영향을 더 많이 받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공공서비스로서 도시공원녹지 만족도는 구 도시 공원녹지 만족도와 시 공원녹지만족도의 직접적 영향을 받으며, 평가변수 중 다양성이 강한 직접적 영향을 주고 있었으며 구 도시 공원녹지 만족도와 시 도시공원녹지만족도를 통한 간접 영향도 확인되었다. 그 외에 개인의 주관적 특성과 객관적 특성 변수와도 관계가 있었다.
공공서비스로서 도시공원녹지 평가 변수로 '접근성'에 영향을 주는 개인 특성 변수는 시민단체 가입의 영향력은 0.11 이었고 세금의 효율성의 영향력은 0.18, 서비스 경험의 영향력은 0.11 로 모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정보이용'에 영향을 주는 개인 특성변수는 지역신문구독, 시민단체 가입, 세금의 효율성, 공원관련강의 수강, 관리경영인으로 모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구 도시공원녹지 만족도는 평가 변수 중 정보이용, 다양성, 공급결정자에 의해 직접 영향을 받고 있었으며, 시 도시공원 녹지 만족도는 다양성과 공급자에 의해 직접 영향을 받고 있어 평가 변수 중 다양성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33으로 '공공서비스로서 도시공원녹지 만족도'와직접적인 관련이 있었다. 또 다양성의 영향력이 0.32로 강한 긍정적 관계를 나타냈으며, 시민단체 가입의 영향력 0.17, 불평의 유효성의 영향력 0.14, 주부가 영향력 0.10, 20대가 영향력 0.16으로 긍정적 관계를 나타냈고 공원관련 강의 수강이 영향력 -0.14, 소득 200만원 이하의 영향력이 -0.12, 소득 200만원대의 영향력이 -0.13으로 부정적 영향을 나타냈다
간접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 접근성, 주민의견 반영, 녹지와 시설, 시 자연환경과 경관, 주민배려에도 영향을 주고 있어 개인 특성 변수 중 가장 영향력이 큰 변수로 나타났다 소득 변수는 공공서비스로서 도시공원녹지 만족도와 구 도시공원 녹지 만족도 시 도시공원녹지 만족도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는데, 소득 200만원대의 응답자는 모두 부정적 관계를 나타냈다. 소득 200만원 이하 응답자와 소득 200만원대 응답자는 도시공원 녹지 만족도와 부정적 영향을 나타낸 반면, 소득 400만 원대 응답자는 간접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나타내고 있었다.
61의 건의사항 반영으로 나타나 주민과 함께 계획하고 주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과정 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 주민의 주관적 특성에 따라 평가의 파이를 볼 수 있었으며, 주관적 특성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도 컸음을 알 수 있었다.
변수들의 신뢰도 검정 결과 공공서비스 질은 크론바흐 알파 값이 0.792~0.843, 도시공원녹지공급결정자는 0.933~0.947로 신뢰성이 대단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객관적 특성 변수에 의해서는 만족도에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심준영과 김유일(2005)의 연구 결과, 도시공원에 대한 중요도 역시 성별, 나이, 소드 거주지 등에 의해 차이가 나지 않았던 것과 유사한 결과로 판단되며, 주민들이 공원녹지에 대해서는 세세한 취향, 경향의 차이를 가지지 않는 것으로 보이고, 박명호(1994)의 연구에서도 만족도는 높고, 관심도는 낮은 공공서비스에 속했던 결과와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000로통계적 차이가 나타났다. 세금이 효율적으로 사용된다고 생각하는 집단이 비효율적으로 사용된다고 생각하는 집단보다 만족이 높았다. 효율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는 집단과 그 외 집단으로 구분되었다(표 6, 7 참조).
또 접근성, 주민의견 반영, 녹지와 시설, 시 자연환경과 경관, 주민배려에도 영향을 주고 있어 개인 특성 변수 중 가장 영향력이 큰 변수로 나타났다 소득 변수는 공공서비스로서 도시공원녹지 만족도와 구 도시공원 녹지 만족도 시 도시공원녹지 만족도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는데, 소득 200만원대의 응답자는 모두 부정적 관계를 나타냈다. 소득 200만원 이하 응답자와 소득 200만원대 응답자는 도시공원 녹지 만족도와 부정적 영향을 나타낸 반면, 소득 400만 원대 응답자는 간접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나타내고 있었다.
또 공공청사와 교육시설 등 지역의 중심시설 역할을 하는 시설의 경우, 접근성과 편리성에서 높은 만족을 보이고 체육 . 여가시설 등 직접적인 주거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시설은 쾌적성, 안전성 등 심리적 부분에서 높은 만족을 보이고 있었다.
전체 46개 항목은 평균 2.46~3.54 사이에 분포하고 있으며, 5점리커드 척도로 평가된 것을 고려할 때 최고치가 3.5점 수준에 있어 도시공원녹지는 많이 낮게 평가되었다. 공공서비스로서 도시공원 녹지 수준의 전체적인 향상이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평가 결과, 46개 평가항목은 평균 2.46 -3.54 사이에 분포하고 있었으며, 공공서비스로서 주민에게 제공된 부분보다는 대전광역시의 지리적, 자연적 환경에 관한 변수가 높은 평가를 받아 도시공원녹지에 대해 전체적인 향상이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낮은 평가를 받은 항목은 평균 2.
후속연구
주민의견 반영, 정보이용 등에 대해 접근할 수 있었고, 공급결정자가 만족도에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더욱 그러하다. 또 주민과 공무원의 차이를 알아보는데도 유용한 방법으로써 고객만족 행정혁신이 유행처럼 퍼지고 있는 지금, 공공서비스로서 도시 공원녹지에 대한 평가가 지속적, 정기적으로 시행함은 주민의 공원녹지 만족을 높이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연구의 제한점과 연구과제로서 대전광역시 전체를 대상으로 하여 다양한 도시공원, 녹지환경을 모두 포함하고자 하였으나, 연구결과를 다른 지역에 적용하는 것에 대한 논의가 더 필요하다고 판단되며, 향후 연구에서는 객관적 서비스량으로 공원 녹지량 이외에 공원녹지 관련 조직 공무원 수 예산 등도 공원녹지 환경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으로 판단되므로 객관적 서비스에 대한 폭넓은 고찰을 통한 연구진행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9)
김대수(2001) 공원여가정보체계 구축을 통한 도시공원 이용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혜천대학 논문집 27. pp. 505-519.
김동건(1989) 현대재정학. 서울: 박영사.
김인, 김학노, 김성국(1989) 사회계층에 따른 주민의 공공서비스 수요 와 서비스 배분에 였어서 관료제적 의사결정 규칙 사회적 균형의 관점에서. 한국행정학보 23(2): 737-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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