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에서 도시공원은 여러 측면에서 도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으며, 도시계획 시설로서 도시공원의 중요성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원시를 대상으로 도시지역에서 공원서비스의 적정성을 판단하기 위해 공원 이용권 분석 시 분석기법과 토지이용 유형에 따른 차이를 고찰하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도시공원 이용권율은 버퍼분석과 네트워크 분석 등 분석기법에 따라 이용권율이 현저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 수원시의 경우 네트워크 분석으로 산출한 이용권율은 버퍼분석으로 산출한 이용권율의 41%에 그치고 있었다. 그러나 현재 기초자치단체에서 공원녹지 기본계획 수립 시 버퍼분석을 활용하여 공원 서비스율을 산정하고 있어, 현재 공급되는 공원녹지 면적이 실제 이용자에게 서비스되는 공원녹지 면적보다 넓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 고찰되었다. 또한 전체 도시면적과 주거 상업면적 등 토지이용에 유형에 따라서 도시공원 이용권의 차이도 도출되어 향후 공원녹지기본계획 수립 지침작성에 있어 이들에 대한 보완이 요구된다. '녹색복지'의 실현을 위해서는 공원면적의 양적 확충도 중요하지만 인구규모, 인구밀도, 토지이용 유형 등 도시특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도시에서 도시공원은 여러 측면에서 도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으며, 도시계획 시설로서 도시공원의 중요성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원시를 대상으로 도시지역에서 공원서비스의 적정성을 판단하기 위해 공원 이용권 분석 시 분석기법과 토지이용 유형에 따른 차이를 고찰하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도시공원 이용권율은 버퍼분석과 네트워크 분석 등 분석기법에 따라 이용권율이 현저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 수원시의 경우 네트워크 분석으로 산출한 이용권율은 버퍼분석으로 산출한 이용권율의 41%에 그치고 있었다. 그러나 현재 기초자치단체에서 공원녹지 기본계획 수립 시 버퍼분석을 활용하여 공원 서비스율을 산정하고 있어, 현재 공급되는 공원녹지 면적이 실제 이용자에게 서비스되는 공원녹지 면적보다 넓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 고찰되었다. 또한 전체 도시면적과 주거 상업면적 등 토지이용에 유형에 따라서 도시공원 이용권의 차이도 도출되어 향후 공원녹지기본계획 수립 지침작성에 있어 이들에 대한 보완이 요구된다. '녹색복지'의 실현을 위해서는 공원면적의 양적 확충도 중요하지만 인구규모, 인구밀도, 토지이용 유형 등 도시특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In the city, the urban park contributes to the quality of citizen life in many ways, and the importance of the urban park as an urban planning facility is growing each day. In this study, evaluation of park service supply adequacy in Suwon-si, the difference in analysis methods, and the type of land...
In the city, the urban park contributes to the quality of citizen life in many ways, and the importance of the urban park as an urban planning facility is growing each day. In this study, evaluation of park service supply adequacy in Suwon-si, the difference in analysis methods, and the type of land use at urban park catchment area analysis were analyzed. As a result, there were remarkable differences between the two analysis methods. In Suwon-si, the catchment area by network analysis was only about 41% of catchment area by buffer analysis. However, when basic local authorities establish planning of parks and green areas, they use buffer analysis to calculate the park service area. It means that such calculations of urban park service areas may be wider than actually used. Also, because there were differences between urban park catchment areas by land use types, guidelines of planning parks and green areas will be adjusted. Although quantitative expansion of the park area is also important for the realization of green welfare, it is necessary to consider city characteristics such as the population size, population density, land use types, and so on.
In the city, the urban park contributes to the quality of citizen life in many ways, and the importance of the urban park as an urban planning facility is growing each day. In this study, evaluation of park service supply adequacy in Suwon-si, the difference in analysis methods, and the type of land use at urban park catchment area analysis were analyzed. As a result, there were remarkable differences between the two analysis methods. In Suwon-si, the catchment area by network analysis was only about 41% of catchment area by buffer analysis. However, when basic local authorities establish planning of parks and green areas, they use buffer analysis to calculate the park service area. It means that such calculations of urban park service areas may be wider than actually used. Also, because there were differences between urban park catchment areas by land use types, guidelines of planning parks and green areas will be adjusted. Although quantitative expansion of the park area is also important for the realization of green welfare, it is necessary to consider city characteristics such as the population size, population density, land use types, and so 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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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원시 행정동을 분석단위로 설정하고 현장조사와 지리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기존의 버퍼분석 결과와 공원 이용자의 실제 이동경로를 고려한 네트워크 분석결과를 비교하여 생활권별 도시공원 서비스의 적정성을 조사하고, 불가피하게 버퍼분석을 실시해야 할 경우 유의점을 도출하여 공원녹지계획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와 함께 실제 공원이용인구가 주로 생활하고 활동하는 주거지역과 상업지역을 대상으로 도시공원 서비스의 공간적 분포의 적정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Park(2010) 등 여러 선행연구를 통해 신 · 구도심의 공존 등 도시의 다양한 물리적 특성을 내포하고 있어 도시공원 연구의 표본성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는 수원시를 대상으로 하여 도시지역에서 공원서비스의 적정성을 살펴보기 위해 분석기법과 토지이용 유형에 따른 도시공원 이용권율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도시공원이용권 분석 연구를 위한 연구 방향성을 제시하고 공원녹지 공급 정책 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Park(2010) 등 여러 선행연구를 통해 신 · 구도심의 공존 등 도시의 다양한 물리적 특성을 내포하고 있어 도시공원 연구의 표본성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는 수원시를 대상으로 하여 도시지역에서 공원서비스의 적정성을 살펴보기 위해 분석기법과 토지이용 유형에 따른 도시공원 이용권율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도시공원이용권 분석 연구를 위한 연구 방향성을 제시하고 공원녹지 공급 정책 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원시 행정동을 분석단위로 설정하고 현장조사와 지리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기존의 버퍼분석 결과와 공원 이용자의 실제 이동경로를 고려한 네트워크 분석결과를 비교하여 생활권별 도시공원 서비스의 적정성을 조사하고, 불가피하게 버퍼분석을 실시해야 할 경우 유의점을 도출하여 공원녹지계획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와 함께 실제 공원이용인구가 주로 생활하고 활동하는 주거지역과 상업지역을 대상으로 도시공원 서비스의 공간적 분포의 적정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이후 유치권 중복횟수를 반영하여 1인당 공원녹지 면적 지표를 산출하고 기존의 1인당 공원녹지면적지표와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기존의 1인당 공원면적지표는 행정구역내 공원면적을 행정구역내 거주인구 모두가 고루 사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계산된 반면, 이 연구에서는 유치권이 중첩된 지역의 거주인구만이 해당공원을 이용한다고 가정하여 공원이용 측면에서 서비스권역 내 인구만을 고려하여 1인당 공원녹지면적을 산출하였다. 그러나, 이 같은 입지-배분모형 및 버퍼링과 같은 직선거리를 적용한 이용권역 산출과 접근성 분석은 실제 통행경로와 거리, 그리고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는 보행상의 장애물을 고려하지 못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공원 서비스 인구자료의 경우 일반적으로 연상면적에 원단위를 곱하여 산정하였다3). 기준으로 도로의 중심선을 수정 · 보완하여 인도가 양 옆에 위치한다는 가정하에 도로망 자료를 구축하고, 도시공원 조성면적은 수원시 공원자료(2013년 기준)를 참고하여 조성 완료된 공원의 위치, 면적, 유형을 확인하고 이를 동별로 분류하였다.
3을 이용하였으며, 수원시 통계연보(2013), 수원시 푸른녹지사업소 내부자료(2013), 한국토지정보시스템(klis)(2012)의 각 행정동별 인구 및 면적, 공원 위치, 공원 면적, 공원 유형, 토지용도 자료를 구축하였다. 도로망의 경우 안전행정부(2011)의 도로망도를 기준으로 2차선 이상의 도로중심선을 수정 · 보완하여 인도가 양 옆에 위치한다는 가정 하에 도로망 자료를 구축하였다. 공원 서비스 인구자료의 경우 일반적으로 연상면적에 원단위를 곱하여 산정하였다3).
2m로 보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초당 보행속도 1m 기준으로 신호주기를 설정하고 있다(Shin and Shim, 1998). 본 연구에서도 보행속도를 초당 1m로 설정하고, 최대 이용거리는 도시공원법상 유치거리로 설정하였다. 공원유형별 도시공원법상 유치거리는 소공원 · 어린이공원은 걸어서 10분 안에 도착할 수 있는 250m, 규모가 3만m2 미만인 근린생활권 근린공원 500m, 규모가 3만m2 이상 인도보권 근린공원과 도시지역권 근린공원은 1,000m이며, 주제공원의 유치거리는 근린공원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정확한 도시공원 이용권역 분석을 위해 분석단위를 행정동으로 하고 수원시내 4개구 40개 행정동을 대상으로 도시공원 이용권역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 GIS ArcMap 9.3을 이용하였으며, 수원시 통계연보(2013), 수원시 푸른녹지사업소 내부자료(2013), 한국토지정보시스템(klis)(2012)의 각 행정동별 인구 및 면적, 공원 위치, 공원 면적, 공원 유형, 토지용도 자료를 구축하였다. 도로망의 경우 안전행정부(2011)의 도로망도를 기준으로 2차선 이상의 도로중심선을 수정 · 보완하여 인도가 양 옆에 위치한다는 가정 하에 도로망 자료를 구축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분석기법에 따른 도시공원의 이용권 차이를 고찰하기 위해 각 행정동을 대상으로 버퍼분석과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여 도시공원 이용권 면적을 도출하고 각 분석기법에 따른 이용권 면적 차이를 비교하였다. 또한, 보다 현실성 있는 도시공원 분포의 적정성을 평가하기 위해 도시면적을 용도지역을 기준으로 유형을 행정구역 전체면적(유형 A)과 주거 · 상업지역 면적(유형 B)로 분류하여 이용권역을 산출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수원시 도시공원 서비스 취약 지역을 판별한 결과 권선구 곡선동, 금호동, 입북동은 공원 서비스 수준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토지이용에 따른 공원 서비스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주거·상업지역에서의 도시공원 이용권율을 분석한 결과 권선구 곡선동, 입북동, 금호동 외에 장안구 연무동, 파장동의 공원 서비스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원 이용자의 주요 활동이 이루어지는 주거·상업지역 내에서의 이용권율을 평가한 결과 분석기법과 상관없이 행정구역 전체의 이용권율과는 차이가 존재하고 있었다. 다만, 본 연구에서는 각 행정구역내에서 주거·상업 지역의 면적 차이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으며, 전체면적과 주거·상업지역으로 이분하고 있어 향후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
넷째, 수원시 도시공원 서비스 취약 지역을 판별한 결과 권선구 곡선동, 금호동, 입북동은 공원 서비스 수준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토지이용에 따른 공원 서비스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주거·상업지역에서의 도시공원 이용권율을 분석한 결과 권선구 곡선동, 입북동, 금호동 외에 장안구 연무동, 파장동의 공원 서비스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통구의 경우 행정구역 전체면적에서의 공원 이용권율에 비해 주거·상업지역에서 공원 이용권율이 낮게 나타나고 있었다.
셋째, 버퍼 분석의 경우 영통구가 전체 면적 대비 도시공원이용권의 비율이 87%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팔달구 86%, 장안구 64%, 권선구 55%의 순으로 나타났고 네트워크 분석의 경우 장안구 39%, 팔달구 38%, 장안구 50%, 권선구 41%의 순으로 나타났다. 분석기법에 따른 이용권 비율의 차이가 가장 높은 영통구의 경우 도시공원을 양적으로 확보하고 있으나, 타지역에 비해 접근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버퍼 분석의 경우 영통구가 전체 면적 대비 도시공원이용권의 비율이 87%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팔달구 86%, 장안구 64%, 권선구 55%의 순으로 나타났고 네트워크 분석의 경우 장안구 39%, 팔달구 38%, 장안구 50%, 권선구 41%의 순으로 나타났다. 분석기법에 따른 이용권 비율의 차이가 가장 높은 영통구의 경우 도시공원을 양적으로 확보하고 있으나, 타지역에 비해 접근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판단된다.
첫째, 분석기법에 따라 도시공원의 이용권율은 현저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수원시의 경우 공원경계선으로부터 일정한 직선거리 내 영역을 유치권으로 추출하여 분석하는 버퍼 분석과 이용자의 보행행태를 반영하여 도로망에 따른 이동거리나 자연적 혹은 인공적 장애요인을 고려하는 네트워크분석에 따른 도시공원 이용권율 산출한 결과 네트워크 분석이 버퍼 분석의 약 41% 수준에 그치고 있었다. 현재 기초자치단체에서 공원녹지 기본계획 수립 시 버퍼분석을 활용하여 공원 서비스율을 산정하고 있어 과대계상 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향후 공원녹지기본계획 수립 시 보완이 필요하다.
또한 토지이용에 따른 공원 서비스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주거·상업지역에서의 도시공원 이용권율을 분석한 결과 권선구 곡선동, 입북동, 금호동 외에 장안구 연무동, 파장동의 공원 서비스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통구의 경우 행정구역 전체면적에서의 공원 이용권율에 비해 주거·상업지역에서 공원 이용권율이 낮게 나타나고 있었다. 또한 1인당 공원면적과 이용권율을 기준으로 수원시 행정동을 1인당공원면적과 이용권율의 높고 낮음에 따라 4가지로 유형화하여 살펴 본 결과 각 유형에 따른 장단점이 분면하게 나타나고 있었다.
첫째, 분석기법에 따라 도시공원의 이용권율은 현저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수원시의 경우 공원경계선으로부터 일정한 직선거리 내 영역을 유치권으로 추출하여 분석하는 버퍼 분석과 이용자의 보행행태를 반영하여 도로망에 따른 이동거리나 자연적 혹은 인공적 장애요인을 고려하는 네트워크분석에 따른 도시공원 이용권율 산출한 결과 네트워크 분석이 버퍼 분석의 약 41% 수준에 그치고 있었다.
후속연구
둘째, 공원 이용자의 주요 활동이 이루어지는 주거·상업지역 내에서의 이용권율을 평가한 결과 분석기법과 상관없이 행정구역 전체의 이용권율과는 차이가 존재하고 있었다. 다만, 본 연구에서는 각 행정구역내에서 주거·상업 지역의 면적 차이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으며, 전체면적과 주거·상업지역으로 이분하고 있어 향후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
/인의 공원을 확보하는 것은 정책의 효과성을 저하시킬 수 있다. 따라서 향후 공원공급정책 추진 시 지역별 특성을 반영하여 양적 공급 증가와 함께 공원 접근성 향상이 필요한 지역을 구분하여 우선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원시의 경우 공원경계선으로부터 일정한 직선거리 내 영역을 유치권으로 추출하여 분석하는 버퍼 분석과 이용자의 보행행태를 반영하여 도로망에 따른 이동거리나 자연적 혹은 인공적 장애요인을 고려하는 네트워크분석에 따른 도시공원 이용권율 산출한 결과 네트워크 분석이 버퍼 분석의 약 41% 수준에 그치고 있었다. 현재 기초자치단체에서 공원녹지 기본계획 수립 시 버퍼분석을 활용하여 공원 서비스율을 산정하고 있어 과대계상 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향후 공원녹지기본계획 수립 시 보완이 필요하다. 다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네트워크 분석을 위한 자료구축에 여러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자료구축보다는 여러 지역 특성을 유형화하여 버퍼 분석과 네트워크 분석 사이의 오차에 대한 표준지역의 평균값 등을 가중치로 활용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후속연구에서는 공원 이용자의 거주현황에 따른 보다 현실적이며 세부적인 도시공원 분포 및 서비스 현황을 살펴 볼 필요가 있으며, 공원 이용권역이 과대계상 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을 위한 가중치 산출이 우선된다면 적실성 있는 공원녹지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원 및 녹지의 역할은 무엇인가?
공원 및 녹지는 환경 생태학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쾌적한 도시환경의 조성에 기여하고 도시민에게 자연공간과 여가 및 휴식공간을 제공한다. 최근 도시민의 여가시간증가와 소득증대로 인해 옥외여가공간에 대한 수요가 증대하고 있으며, 인간과 환경의 조화를 강조하는 ‘녹색복지’가 등장함에 따라 공원녹지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Hoggett, 2001).
버퍼(buffer) 분석기법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추세에 따라 국내에서도 공원 면적 확충 관련 연구외에도 도시 내에서 공원에 대한 접근성과 유치권을 공원 서비스의 중요한 요소로 강조하는 연구가 다수 진행되었다. 선행연구들에서는 공원 이용권을 분석하기 위해 공원경계선으로부터 일정한 직선거리 내 영역을 유치권으로 추출하여 분석하는 버퍼(buffer) 분석기법1)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버퍼 분석의 경우 실제 도로, 지하철 등 보행 저해요인 등 이용환경을 반영하기 어렵기 때문에 Son and Ahn(2013)의 경우 대구시를 대상으로 실제 이용자의 보행행태를 반영하여 도로망에 따른 이동거리나 자연적 혹은 인공적 장애물을 고려하는 네트워크(network) 분석기법2)을 활용하였다.
공원 이용권역 분석에서 네트워크 분석 결과와 버퍼 분석 결과의 차이를 산출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버퍼 분석의 경우 분석 거리와 실제 공원 접근 시 총 이동거리 사이에는 상당한 차이의 존재가 한계로 지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선행연구와 각 기초자치단체에서 작성하는 공원녹지 기본계획에서는 공원 이용권역 분석을 위해 버퍼분석을 활용하고 있다. 이는 네트워크 분석이 그 정확도에도 불구하고 공원위치와 면적 외에도 도로망도, 보도, 지하도, 육교와 같은 실제 이동거리에 관련된 정보를 구축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많은 제약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버퍼 분석 결과와 네트워크 분석 결과의 차이를 산출하여, 그 결과를 정책에 반영하는 것은 도시지역에서 실제 제공되는 공원 서비스 면적을더 현실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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