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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고에서는 최근 관심의 집중에 있는 3D 입체 디스플레이 기술의 국내외 연구개발 동향 및 향후 발전 전망에 대해 알아본다.
제안 방법
2004년 1월 EC의 지원 하에 헝가리의 Holografika< 중심으로 4개국 6개 기관이 Coherent (Collaborative Holograplic Environments for Networked Tasks)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IBMe 2005년 11월 아이서플라이(iSuppli)가 후원한 제 22 회 플랫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컨퍼런스' 에서 이미 판매되고 있는 대형 텔레비전이나 홈 시네마 프로젝터를 통해 고화질 3차원 이미지를 저렴하게 감상할 수 있는 방법을 시연하였다. IBM에 따르면, 기본형 디지털 라이트 프로세싱 (DLP) 텔레비전에 이 기술을 접목시키는 비용은 20달러도 채 되지 않는다.
구체적인 3D 및 com 관련 연구과제들을 살펴보면 프로젝트 VANGUARD (Visualization Across Networks Based on Graphics and the Un-calibrated 3D Acquisition) 에서는 자연환경에 있는 실체 물체에 대하여 단일 카메라를 이용한 보정되지 않은 3차원 영상획득 및 3D 모델링을 위한 방식 연구하였고, 프로젝트 RESOLV (Reconstruction using Scanned Laser and Video)에서는 레이저 스캔 거리 영상정보 와 Texture를 갖는 비디오 정보를 통한 주변 환경 3차원 영상복원기법, 프로젝트 VISINET (3 Dimensional Visualization over Networks)에서는 네트워크를 통한 3차원 영상 정보 재현 기 술 , 프 로 젝 트 COVEN (Collaborative Virtual Environment) 에서는 가상공간 환경구축, 프로젝트 TELEBORG (Tele-presence supporting human-like Presence in Real Remote Area) 에서는 원격조작 (Tele-manipulation) 관련기술, 프로젝트 MAESTRO(Maintenance System based on Tele-presence for Remote Operators)에서는 통신망을 통한 현실감 있는 원격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구현, 프로젝트 MIDSTER (Multimedia Interactive Demonstrator Telepresence)에서는 원격수술 (Tele-surgery)를 위한 관련기술, 프로젝트 MIRAGE (Manipulation of Images in Real-time for the creation of Artificially Generated Environments) 에서는 VR 저작도구 및 3DTV 영상물 제작 장비 , 프로젝트 COST 230 에서는 양안식 입체 TV 등에 대해서 연구 개발하였다. 또한, 프로젝트 DISTIMA (Digital Stereoscopic Imaging & Application)는 1992년에 시작하여 1995년도 까지 진행되었고, 이 프로젝트에서는 실감 영상회의를 목적으로 ATM 망을 이용한 다시점 3차원 영상의 전송 및 디스플레이, 영상 압축 및 합성 등의 기술을 개발하였다.
display 기법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전송 분야에서는 정보전송 용량이 제한되기 때문에 블록 기반 (block-based) 코딩이나 객체기반(object-based) 코딩 기법 등을 적용 하였다. 또한, 모델기반(Model-based) 코딩 기법을 통해서는 3D shape, 3D motion, surface texture parameter 등을 이용한 모델기반 그래픽 화상 합성방식으로 실시간 화상 표현에 적용하였다.
또한, 가상공간에서 실재하는 듯한 느낌을 제공하는 화상회의 관련기술을 연구개발 하는 VIRTUE (Virtual Team User Environment) 과제도 진행 하였다. 이 과제에서는 다시점 카메라를 이용하여 Motion parallax 혹은 Look-around 효과를 동시에 고려하였고, 다시점 3D 영상의 시점 변이에 따른 시점 간 간섭(Cioss-ta出) 및 3D 시청환경에 따른 휴먼 팩터 연구도 진행 되었다.
그리고 전송 분야에서는 정보전송 용량이 제한되기 때문에 블록 기반 (block-based) 코딩이나 객체기반(object-based) 코딩 기법 등을 적용 하였다. 또한, 모델기반(Model-based) 코딩 기법을 통해서는 3D shape, 3D motion, surface texture parameter 등을 이용한 모델기반 그래픽 화상 합성방식으로 실시간 화상 표현에 적용하였다.
개발하였다. 또한, 프로젝트 DISTIMA (Digital Stereoscopic Imaging & Application)는 1992년에 시작하여 1995년도 까지 진행되었고, 이 프로젝트에서는 실감 영상회의를 목적으로 ATM 망을 이용한 다시점 3차원 영상의 전송 및 디스플레이, 영상 압축 및 합성 등의 기술을 개발하였다. 특히, 네덜란드의 KPM 연구소와 독일 베를린에 있는 Deutsche Telekom 연구소를 ATM 망을 통하여 연결하여 실시간 스테 레오 비 디오 및 서라운드 오디오 신호를 전송함으로써 스테레오 3D 입체 영상 전송 시스템을 구현하는 성과를 올렸다.
최근에 LG 디스플레이는 passive 방식의 시분할 FuU-HD 23” 모니터를 선보였고, LG전자는 passive 방식의 47'3D LCD TV를 출시하였고 또한 42인치 full HD급 2D/3D 변환가능 다시점 3D 디스플레이 시스템 개발하였다. 삼성 SDI는 기존 시차 장벽방식에 비해 해상도가 2배 증가한 시분할 방식의 3차원 디스플레이와 능동형 유기발광다이오드(AMOLED)를 이용한 모바일용 3차원 디스플레 이를 개발하고 삼성전자도 휴대용 3차원 디스플레이와 2D/3D 영상이 섞여서 표현될 수 있는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연구 과제 중 입체 영상처리 신호처리 분야에서는 3-Dimensional image capture, Audio/ visual signal analysis, Signal representation and coding, Computer graphics, Synthetic natural hybrid coding(SNHC), Representation and display, Multi-sensory infonnation processing 등을 연구 개발하였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3D 디스플레이, 컴퓨터 그래픽스, 가상현실(CG/VR) 분야의 연구개발이 수행되었고, 네트워크를 통한 임장감(Tele-presence) 실현과 컨텐츠 생성 (Contents creation) 등에 대한 응용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과제도 진행 하였다. 이 과제에서는 다시점 카메라를 이용하여 Motion parallax 혹은 Look-around 효과를 동시에 고려하였고, 다시점 3D 영상의 시점 변이에 따른 시점 간 간섭(Cioss-ta出) 및 3D 시청환경에 따른 휴먼 팩터 연구도 진행 되었다.
또한, 2005년 9월에는 독일의 기업인 그룬디히사와 X3D 테크널러지사, 3D 이미지 프로세싱 및 할리우드의 코발트 엔터테인먼트사는 2006년 독일 월드컵을 3차원으로 방송하기 위한 3차원 입체시험 방송을 시현하였다. 이 시스템은 고선명 ]V 카메라 2 대를 이용하여 입체 영상을 획득하고 이를 중간영상 합성 방법을 이용하여 8방향의 영상으로 만든 후 8시점으로 디스플레이 하였다
분야에 활발한 연구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이 연구는 유럽연합의 여러 국가들의 공동참여로 지난 1994년부터 1999년 까지 160 개의 연구를 수행한 연구개발 프로젝트이며 , 이들 연구 가운데 MPEG-1, 2 및 DVB 표준화 활동과 디지털 TV 개발을 포함하고 있고 또한, 2 세대 멀티미디어 구현을 위한 MPEG-7 기술도 개발하였다.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연구 개발함. 즉, VGA(640x480) 급의 해상도를 가지는 50인치 급(15시점) 및 25인치 급(28 시점) 3DTV를 연구 개발하였다.
또한, 프로젝트 DISTIMA (Digital Stereoscopic Imaging & Application)는 1992년에 시작하여 1995년도 까지 진행되었고, 이 프로젝트에서는 실감 영상회의를 목적으로 ATM 망을 이용한 다시점 3차원 영상의 전송 및 디스플레이, 영상 압축 및 합성 등의 기술을 개발하였다. 특히, 네덜란드의 KPM 연구소와 독일 베를린에 있는 Deutsche Telekom 연구소를 ATM 망을 통하여 연결하여 실시간 스테 레오 비 디오 및 서라운드 오디오 신호를 전송함으로써 스테레오 3D 입체 영상 전송 시스템을 구현하는 성과를 올렸다.
후속연구
하지만 이러한 3DTV는 인간의 양안시차를 이용한 방식이기 때문에 휴먼팩터 에 대한 해결책이 절실하기 된다. 따라서 이러한 휴먼팩터를 평가, 측정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완전 입체형 3D 기술에 대한 연구 또한 진행 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휴먼팩터를 평가, 측정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완전 입체형 3D 기술에 대한 연구 또한 진행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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