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 6세대 감독의 기억에 관한 역사적 재현 영상콘텐츠 연구
Visual Contents Study of Historic Re-create about Memory of China 6th Generation Directo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2, 2010년, pp.155 - 164  

한달호 (성균관대학교 동양철학과)

초록

본 논문은 중국영화 6세대 감독의 삶에서 그들이 기억하는 역사적 시대를 살펴보고, 역사의 고민과 상처들이 영화에서는 어떠한 방법으로 기억되고 표현되는지 살펴보았다. 그들은 기존세대와 다른,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담아내려고 노력했으며, 역사의 시대적 의미를 기억과 망각 사이에서 무엇을 어떤 방식으로 표현 할지 함께 드러난다. 그것은 중국영화 6세대 작품에서 기억의 은유화를 통해 시대의 상처를 담아내었고, 희망과 절망 사이에 기억이 은폐되면서 꿈을 잃은 생존의 현실을 담아내었으며, 담담하게 현실을 받아들이는 일상의 자아를 보여 주었으며, 변할 수 없는 세상의 시선과 기억에 대항하고 있다. 6세대 작품속에 투영된 욕망은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려는 과정에서 실현되지 못하는 현실, 전통성을 지켜 나가려는 모습, 변해가는 현실, 이 세 가지 사이에 갈등하며 꿈을 펼치지 못하고 순순히 현실을 받아들이는 수동적 모습을 담아내고 있다. 6세대 감독들은 기억이라는 이름으로 역사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사회적 억압은 가족의 억압, 가족의 억압은 한 개인의 억압으로 이어지고, 억압이 욕망으로 바뀌면서 반작용에 의한 삶이 지속되기도 한다. 그리고 현실에서 개인의 욕망이 실현되지 못하지만 판타지로 대신하면서, 슬픔을 극복하고 현실을 담담하게 이겨내는 모습들로 드러난다. 이런 아련한 정서를 통해 6세대 감독이 기억하는 중국인들의 얼굴로 그려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dissertation is considered a historic generation that Chinese film $6^{th}$ director remembers through their life. Also it is figured out historic anguish and hurt how it was remembered and appeared in film. They have made actual films through their efforts which are different from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중국 영화의 6세대 감독이 기억하는 체험된 역사적 시대를 살펴보고, 그들이 기억하는 역사는 영화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표현되고 이미지화 되어지는 것인지 분석해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Jan Assmann, "Das Kulturelle Gedachtnis: 

  2. Aleida Assmann, "Erinnerungsraume: Formen 

  3. 금기봉, "영화를 통한 역사교육: 국사교육을 넘어서", 역사교육연구회, 역사교육 제97집, p.252, 2006. 

  4. 박진, "역사추리소설의 장르적 성격과 한국적인 특수성", 한국현대소설학회, 현대소설연구, 제32권, p.337, 2006 

  5. 장동천, "영화와 현대중국", 고려대학교출판부, p.274, 2008. 

  6. 임대근, "중국영화 이야기", 살림, p.87, 2004. 

  7. 안상혁, 한성구, "중국 6세대 영화, 삶의 본질을 말하다",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p.19, 2008. 

  8. 堀川哲男 편, 하세봉 역, "아시아 歷史와 文化 5", 신서원, pp.303-307, 2006. 

  9. 전진성, "역사가 기억을 말하다", 휴머니스트, p.150, 2005. 

  10. 장동천, "영화와 현대중국", 고려대학교출판부, p,280, 2008. 

  11. 안상혁, 한성구, “중국 6세대 영화, 삶의 본질을 말하다”, 성균관대학교출판부, p.86, 2008. 

  12. 다우베 드라이스마 저, 정준형 역, "기억의 메타포", 에코리브르, pp.41-337, 2006. 

  13. 김덕균, "先秦儒家의 慾望理論", 동양철학 제6집, 한국동양철학회, pp.67-68, 1995. 

  14. 양둥핑 저, 장영권 역, "중국의 두 얼굴", 펜타그램, pp.249-251, 2008. 

  15. 따이진화 저, 차미경 역, "숨겨진 서사", 숙명여자대학교 출판부, pp.219-220,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