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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문화원형의 산업적 활용을 위한 디자인 개발 - 백제 무령왕릉 출토유물에 나타난 문양을 중심으로
Designs to Commercially Utilize Cultural Archetype : based on Patterns Found on the Relics from King Mooryung of Baek-je's Mausoleu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2, 2010년, pp.202 - 214  

김덕용 (홍익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  신정철 (홍익대학교 대학원 광고커뮤니케이션대자인학과)

초록

본 논문은 문화산업의 발전에 문화원형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할 것인가 하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이다. 현재 다양한 전통문화상품들이 수도 없이 개발되고 있지만 문화재의 단순한 복제품이거나 트렌드를 고려하지 않은 전통의 복원에 국한되어, 소비의 대중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백제 무령왕릉 출토유물에서 나타난 문양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백제의 문화 중, 집단적인 전통의 상징물로 일반화된 특성을 가진 문양의 문화원형적 가치에 주목하였다. 아울러 문화상품의 디자인 개발은 전통적인 의미를 내재함과 동시에 현대적인 스타일로 표현하면서, 문양에 함축된 스토리 요소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디자인 연구개발 순서는 먼저 유물의 구성요소와 형태를 기본으로 정형화하고, 문양의 단순한 현대화가 아닌 문양 내제된 스토리를 고려한 디자인 모티브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디자인 모티브를 상품의 컨셉에 맞도록 디자인하여 시제품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plans to develop cultural archetype into a cultural industry. Though, various types of cultural products are being developed, they're not very popular to consumers and has very limited market. Reason for that is, most of these products are simple replicas of cultural assets or th...

주제어

참고문헌 (12)

  1. 윤준성, "문화원형을 소재로 한 문화콘텐츠화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p.172, 2008. 

  2. 김교빈, "문화원형의 개념과 활용", 인문콘텐츠 제6호, 인문콘텐츠학회, p.11, 2005. 

  3. 강종원, 김경미, "지역문화의 디지털 콘텐츠화를 통한 산업적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 

  4. http://www.pattern.go.kr/, 한국의 문양 

  5. 국립 공주 박물관, "무령왕릉 출토유물 분석보고서 2", p.10, 2005. 

  6. 국립 공주 박물관, "무령왕릉 출토유물 분석보고서 1", p.3, 2006. 

  7. 권은경, "한국문화원형 기반의 OSMU형 문화콘텐츠 개발 프로세스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p.10, 2006. 

  8. 박현택, "한국문양의 디지털콘텐츠 개발과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논문지, 제16권, 제3호, 통권53호, p.3, 2003. 

  9. 충남문화산업진흥원, "백제무령왕릉 출토유물 문양을 이용한 문화상품 및 브랜드 개발결과발표 보고서", p.15, 2007. 

  10. 박현택, "한국문양의 디지털콘텐츠 개발과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논문지, 제16권, 제3호, 통권53호, p.5. 

  11. "충남 문화콘텐츠디자인산업 정책을 위한 발전 방안 연구보고서", 2007(문화콘텐츠). 

  12. "충남 문화콘텐츠디자인산업 정책을 위한 발전 방안 연구보고서", 2007(공공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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