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 연기접근 방식은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초기이론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배우의 내면세계를 강조하는 이러한 접근방법은 배우를 종종 힘들게 하고 좌절시킨다. 스타니슬라브스키는 배우의 고통을 지켜보면서 '배우가 연기에 좀 더 쉽게 접근하는 방법은 없을까?'를 평생 연구한다. 그리고 마침내 말년에 이르러 행동을 통해 정서에 접근하는 이른바 '신체적 행동'의 방법론을 창안하게 된다. 정서는 마음대로 다룰 수 없는 것이지만, 행동은 누구나 다룰 수 있는 성질의 것이어서,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신체적 행동'은 배우가 어려워하는 부분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킨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너무 뒤늦게 서방세계에 알려져 크게 활용되지는 못한다. 본 연구는 근래에 다시 각광받기 시작한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신체적 행동'을 연구 참여자들과 함께 직접 경험해 보고, 그들의 의견과 연구자의 관찰을 통하여 연기접근 방법론으로서 '신체적 행동'의 효용성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기존의 접근방식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론으로서 충분한 가치가 있으며, 연기의 본질적인 면에서도 여러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오늘날의 연기접근 방식은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초기이론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배우의 내면세계를 강조하는 이러한 접근방법은 배우를 종종 힘들게 하고 좌절시킨다. 스타니슬라브스키는 배우의 고통을 지켜보면서 '배우가 연기에 좀 더 쉽게 접근하는 방법은 없을까?'를 평생 연구한다. 그리고 마침내 말년에 이르러 행동을 통해 정서에 접근하는 이른바 '신체적 행동'의 방법론을 창안하게 된다. 정서는 마음대로 다룰 수 없는 것이지만, 행동은 누구나 다룰 수 있는 성질의 것이어서,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신체적 행동'은 배우가 어려워하는 부분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킨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너무 뒤늦게 서방세계에 알려져 크게 활용되지는 못한다. 본 연구는 근래에 다시 각광받기 시작한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신체적 행동'을 연구 참여자들과 함께 직접 경험해 보고, 그들의 의견과 연구자의 관찰을 통하여 연기접근 방법론으로서 '신체적 행동'의 효용성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기존의 접근방식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론으로서 충분한 가치가 있으며, 연기의 본질적인 면에서도 여러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The method to approach to acting today is based upon Stanislavski's initial theories. This method that emphasizes actors' inner world makes actors nervous and frustrated over again. Watching actors' agony, Stanislavski tried to find a fine method all his life that actors could approach to acting mor...
The method to approach to acting today is based upon Stanislavski's initial theories. This method that emphasizes actors' inner world makes actors nervous and frustrated over again. Watching actors' agony, Stanislavski tried to find a fine method all his life that actors could approach to acting more easily. He, at last, created a new method in the sunset of his life, so called physical action, which approaches to emotion through action. However, it has not been accepted widely because it was transmitted to the western world too late. Emotion is not the thing that everyone can handle freely. But everyone can handle action easily. It can, therefore, be an excellent method to reduce actors' agony. This study tried to experience Stanislavski's physical action with a text and to find out how it works as an acting method. As a result of it, Stanislavski's physical action proved to be a valuable method to complement the existing one, and also to have many other positive effects on the natures of acting.
The method to approach to acting today is based upon Stanislavski's initial theories. This method that emphasizes actors' inner world makes actors nervous and frustrated over again. Watching actors' agony, Stanislavski tried to find a fine method all his life that actors could approach to acting more easily. He, at last, created a new method in the sunset of his life, so called physical action, which approaches to emotion through action. However, it has not been accepted widely because it was transmitted to the western world too late. Emotion is not the thing that everyone can handle freely. But everyone can handle action easily. It can, therefore, be an excellent method to reduce actors' agony. This study tried to experience Stanislavski's physical action with a text and to find out how it works as an acting method. As a result of it, Stanislavski's physical action proved to be a valuable method to complement the existing one, and also to have many other positive effects on the natures of ac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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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물며 예술분야에서는 더욱 더 그러할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텍스트를 통하여 연구참여자들과 함께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신체적 행동'을 직접 경험해 보고 그것이 과연 기존의 접근방식을 보완할 수 있는 실천적 대안이 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기로 한다.
'신체적 행동' 역시 본격적으로 적용되면 연구자가 파악하지 못했던 여러 부정적인 면들이 드러나리라 생각한다. 본 연구에서 '행동이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려고 시도한 것도 기존의 방법론을 부정하고자 한 것이 아니라 '행동'이라는 또 하나의 접근방법을 통해 그것을 보완해 보고자 한 것이다. 스타니슬라브스키가 말했듯이, 심리와 신체는 별개의 것이 아니라 상호보완적이다.
제안 방법
보다 객관적인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전문가 그룹과 학생그룹으로 나누어 실험하고 그들의 의견을 data base 화하여 분석하였다. 전문가그룹은 두 명의 경성대학교 연극영화학부 대학원생으로 구성된다.
시간이 많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도 학생들은 스타니슬라브스키가 제시한 여러 절차를거쳐 장면을 준비하느라 많은 시간을 투자하였다. 더구나 본 연구에서 사용된 텍스트는 모놀로그여서 혼자서 준비하지만, 2인 이상이 등장하는 장면에서는 상대 역할들 간에 논의와 합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리라 예상한다.
대상 데이터
화하여 분석하였다. 전문가그룹은 두 명의 경성대학교 연극영화학부 대학원생으로 구성된다. 대학원생 A는 연기경력 18년, 대학원생 B는 연기경력 6년의 전업 배우들이다.
대학원생 A는 연기경력 18년, 대학원생 B는 연기경력 6년의 전업 배우들이다. 학생그룹은 경성 대학교 연극영화학부 2 학년 학생 22명으로 구성되며, 대부분 연기전공 학생들이다.
성능/효과
1. 기존의 방식보다 연기에 쉽게 접근할 수 있었다.
2. 장면에서 요구하는 감정, 정서의 표출에 있어서 기존의 접근방식보다 더 효과적이다.
넷째, 움직임과 제스처가 다양해지고 자유로워졌다. 많은 학생들이 제스처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움직임도 단조로웠으나, 이러한 부분들이 많이 개선된 것으로 관찰된다.
다섯째, 몸짓과 행동이 다소 과장되어 나타났다. 대사 없이 행동으로만 접근할 때, 몸짓과 행동이 과장되는 경향이 나타난다.
둘째, 장면전반에 대한 분석과 이해가 크게 향상되었다. 머리로 하는 분석보다는 오히려 행동을 통해 움직이면서 경험하는 것이 장면의 이해에 있어서도 훨씬 더 효과적인 것으로 관찰된다.
또한 '신체적 행동'을 통한 접근은 기존의 접근방식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도 학생들은 스타니슬라브스키가 제시한 여러 절차를거쳐 장면을 준비하느라 많은 시간을 투자하였다.
결론이다. 또한 연구자의 관찰을 통하여 연기의 본질적인 면에서도 여러 긍정적인 효과들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배우의 집중이 강렬해졌다. 행동을 정당화시키려면, 행동의 동기와 목적을 분명하게 해야 하므로 자신의 상상력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게 된다.
첫째, 정서의 리얼리티가 크게 향상되었다. 정당화되고 습관화된 행동을 수행하였을 때 심리구죽이 더욱 치밀해지며, 그로 인해 정서표출이 보다 깊이 있고 내면화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관찰된다.
학부생들과 대학원생들의 의견을 종합하면,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신체적 행동'은 연기접근 방법론으로서 유용하다는 결론이다. 또한 연구자의 관찰을 통하여 연기의 본질적인 면에서도 여러 긍정적인 효과들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참고문헌 (6)
한진수, 메소드 연기의 이해, 연극과 인간, 2007.
박용수, Stanislavsky System에 나타난 신체적 행동의 방법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1997.
윤광진, “스타니슬랍스키의 마지막 연습테크닉”, 연극교육연구, 제11집, pp.129-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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