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배우 훈련 방법의 대안으로서 메이어홀드 '인체역학'의 효용성 I -'인체역학'의 형성 배경과 이론적 원리를 중심으로

Usefulness of Meyerhold's 'Biomechanics' as an Alternative for a Method of Actor Training I - focused on the background and theoretical principles of 'Biomechanics'

초록

자연주의 연극의 비판적 시각에서 시작된 메이어홀드의 '인체역학'은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시스템'과 더불어 배우의 연기에 대해 구체적 접근을 시도했던 본격적인 연기 훈련법이다. 그러나 러시아 내에서 메이어홀드에 대한 연구가 금지되었던 정치적 이유로, 그리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시스템'이 미국식 연기 방법론으로 변형되어 전 세계에 보편화된 이유로 인해서 메이어홀드의 '인체역학'은 오늘날 배우 훈련의 실제 현장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한국 내 배우 교육 프로그램에 있어서 '인체역학'은 단순히 신체 중심적 방법론으로 오인되어 이해되고 있기도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메이어홀드의 '인체역학'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이를 통해 그것을 실제 배우 훈련에 적용시킬 수 있는 효용성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Abstract

Meyerhold's 'Biomechanics', which germinated from a critical point of view towards naturalism theatre, is a primary acting method that attempted to approach to acting in a material way, along with Stanislavski's 'System'. However, not only for a reason of the political background that all study on Meyerhold were forbidden in Russia but also for a reason of universalization of Stanislavski's 'System' through the world mutated into American acting method, it is a fact that Meyerhold's 'Biomechanics' is not actively utilized in a field of actor training at the present day. Especially, in case of actor training in Korea, 'Biomechanics' is also misunderstood as a method only focused on an actor's physical approach. Therefore, a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usefulness of 'Biomechanics' in order to practically apply it to the actor training through correct understanding.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액팅 사이클
액팅 사이클은 어떤 단계로 나누어지는가?
영어로 번역된 표현에 의하면 ‘의도’(intention)를 뜻하는 첫 번째 단계,오츠카(otkaz), ‘자각 혹은 인식’(realization)을 의미하는 두 번째 단계, 포실(posil’), 마지막으로 ‘반응’(reaction)을 뜻하는 토치 카(tochka)가 그것이다.

메이어홀드가 정의한 ‘액팅 사이클’은 총 세 단계로 나누어진다. 영어로 번역된 표현에 의하면 ‘의도’(intention)를 뜻하는 첫 번째 단계,오츠카(otkaz), ‘자각 혹은 인식’(realization)을 의미하는 두 번째 단계, 포실(posil’), 마지막으로 ‘반응’(reaction)을 뜻하는 토치 카(tochka)가 그것이다.

배우에게 있어서 연기
배우에게 있어서 연기란 무엇인가?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

이 중에서 특히 배우의 감정은 극 중 인물의 심리상태를 관객에게 공감시키는 매개체로서, 연기를 하는 배우와 그것을 관람하는 관객 모두에게 예술적 희열을 느끼게 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고려되어 왔다.그러면서 배우에게 있어서 연기란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으로 자리 잡고 있었다.

메이어홀드가 모스크바 예술극장이 추구하던 연극 양식에 반대했던 요소들
메이어홀드가 모스크바 예술극장이 추구하던 연극 양식에 반대했던 요소들은 무엇인가?
1.지나치게 사소한 디테일을 강조한다.2.상상력을 위해 아무것도 남기지 않는다.3.배우들은 신체적 재주가 아닌 자신의 얼굴을 이용한 표현에만 의지한다.4.그것은 배우로 하여금 단지 작가의 말들을 실제로 보여주는 행위에 지나지 않는다.5.작품의 근본적인 리듬이 다른 사소한 것들 아래에 묻힌다.6.지나친 텍스트 분석의 과정 속에서 작품의 전체적인 틀을 잃는다.7.‘무대 위에서 삶을 재현한다’는 자연주의 연극의 목표 그 자체가 부조리하다[15].

1.지나치게 사소한 디테일을 강조한다. 2.상상력을 위해 아무것도 남기지 않는다. 3.배우들은 신체적 재주가 아닌 자신의 얼굴을 이용한 표현에만 의지한다. 4.그것은 배우로 하여금 단지 작가의 말들을 실제로 보여주는 행위에 지나지 않는다. 5.작품의 근본적인 리듬이 다른 사소한 것들 아래에 묻힌다. 6.지나친 텍스트 분석의 과정 속에서 작품의 전체적인 틀을 잃는다. 7.‘무대 위에서 삶을 재현한다’는 자연주의 연극의 목표 그 자체가 부조리하다[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29)

  1. Law, Alma and Mel Gordon, Meyerhold, Eisenstein and Biomechanics - Actor Training in Revolutionary Russia, McF, p.2, 1996. 
  2. Leach and Robert, "Meyerhold and Biomechanics," Alison Hodge, Twentieth Century Actor Training, Routledge, p.37, 2000. 
  3. 이주영, 연출가 메이예르홀드, 연극과 인간, 2005 
  4. 이진아, 가면의 진실: 20세기 러시아 연극의 실험과 혁신, 대학사, 2008 
  5. 김용수, 연극이론의 탐구 : 대립적인 시각들의 대화, 서강대학교 출판부, 2012 
  6. Diderot, Denis, Paradoxe sur le commedien, 주미사 역, 배우에 관한 역설,문학과 지성사, pp.20-21, 2001. 
  7. Moore, Sonia, The Stanislavski System, Penguin Books, p.10, 1982. 
  8. Gordon, Robert, The Purpose of Playing - Modern Acting Theories in Perspective, The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p.102, 2006. 
  9. S. D. Balukhaty, The Seagull Produced by Stanislavski, Dennis Dobson, p.90, 1952 
  10. Robert Leach, Stanislavski and Meyerhold, Peter Lang AG, p.33, 2003. 
  11. Schmidt, Paul ed. and trans., Meyerhold at Work, Applause Books, p.11, 1996. 
  12. Robert Leach, Stanislavski and Meyerhold, Peter Lang AG, p.34., 2003. 
  13. Braun, Edward, Meyerhold on Theatre, Methuen Drama, p.51,1998. 
  14. Robert Leach, Stanislavski and Meyerhold, Peter Lang AG, p.43., 2003. 
  15. Pitches, Jonathan, Vsevolod Meyerhold, Routledge, p.48, 2003 
  16. Law, Alma and Mel Gordon, Meyerhold, Eisenstein and Biomechanics - Actor Training in Revolutionary Russia, McF, pp.95-96, 1996. 
  17. M. Valentei, Vstrechis Meierkhol' dom, Iskusstvo, p.26 
  18. Robert Leach, Stanislavski and Meyerhold, Peter Lang AG, p.109, 1967. 
  19. Leach, Robert, Vsevolod Meyerhold, Cambridge University Press, p.48, 1989. 
  20. 김미혜, "20세기 연극 관객의 위상 재정립의 시발(始發)- V. E. 메이어홀드(1874-1940)의 연극관과 작업을 중심으로", 한국연극학, 제14권, p.288, 2000. 
  21. Braun, Edward, Meyerhold on Theatre, Methuen Drama, p.99, 1998. 
  22. Braun, Edward, Meyerhold-A Revolution in Theatre, Methuen Drama, p.248, 1988. 
  23. Leach, Robert, Vsevolod Meyerhold, Cambridge University Press, p.56. 1989. 
  24. Pitches, Jonathan, Vsevolod Meyerhold, Routledge, p.32, 2003 
  25. Gordon, Robert, The Purpose of Playing - Modern Acting Theories in Perspective, The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pp.109-110, 2006. 
  26. Robert Leach, Stanislavski and Meyerhold, Peter Lang AG, p.110., 2003. 
  27. Braun, Edward, Meyerhold on Theatre, Methuen Drama, p.201, 1998. 
  28. Robert Leach, Stanislavski and Meyerhold, Peter Lang AG, p.142., 2003. 
  29. Pitches, Jonathan, Vsevolod Meyerhold, Routledge, p.33, 2003 

문의하기 

궁금한 사항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Q&A 등록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ScienceON :
  • KCI :

원문 URL 링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복사서비스 안내 바로 가기)

이 논문 조회수 및 차트

  • 상단의 제목을 클릭 시 조회수 및 차트가 조회됩니다.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