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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 훈련 방법의 대안으로서 메이어홀드 '인체역학'의 효용성 I -'인체역학'의 형성 배경과 이론적 원리를 중심으로
Usefulness of Meyerhold's 'Biomechanics' as an Alternative for a Method of Actor Training I - focused on the background and theoretical principles of 'Biomechanic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5, 2014년, pp.95 - 106  

조한준 (한양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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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주의 연극의 비판적 시각에서 시작된 메이어홀드의 '인체역학'은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시스템'과 더불어 배우의 연기에 대해 구체적 접근을 시도했던 본격적인 연기 훈련법이다. 그러나 러시아 내에서 메이어홀드에 대한 연구가 금지되었던 정치적 이유로, 그리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시스템'이 미국식 연기 방법론으로 변형되어 전 세계에 보편화된 이유로 인해서 메이어홀드의 '인체역학'은 오늘날 배우 훈련의 실제 현장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한국 내 배우 교육 프로그램에 있어서 '인체역학'은 단순히 신체 중심적 방법론으로 오인되어 이해되고 있기도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메이어홀드의 '인체역학'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이를 통해 그것을 실제 배우 훈련에 적용시킬 수 있는 효용성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eyerhold's 'Biomechanics', which germinated from a critical point of view towards naturalism theatre, is a primary acting method that attempted to approach to acting in a material way, along with Stanislavski's 'System'. However, not only for a reason of the political background that all study on 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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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메이어홀드의 ‘인체역학’을 오늘날의 배우들이 올바르게 적용하기 위해 선행되어야 할 이론적 이해에 보다 집중하고자 한다.
  • 그러나본 연구에서는 상징주의, 구성주의 무대, 양식화, 그로테스크적 관점 등 그의 연극관 형성에 기본 바탕이 된 미학적 배경에 대한 고찰보다는 코메디아 델아르떼 (CommediaDell’arte), 일본과 중국의 연극 등 메이어홀드가 ‘인체역학’구축에 실질적으로 아이디어를 얻은 요소들을 중심으로 ‘인체역학’형성의 배경 이론들을 알아보고, 오늘날 배우들의 실제 훈련에 적용시키기 위한 핵심 요소들에 대해 논의해 볼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가 배우의 연기 방법론적 관점에서 ‘인체역학’의 실제적인 구성 원리와 배경 이론들에 보다 초점이 맞춰져 있었음을 밝히며, 이것을 실제 적용함에 앞서 메이어홀드 연극관이 완성되어 간 당대의 정치·사회적, 미학적 사상들의 종합적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재차 강조하는 바이다.
  • 본 연구는 그 동안 메이어홀드의 ‘인체역학’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이론적 접근에 치중되어 있던 것에서 벗어나 그것의 실제적 구성과 원리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고, 나아가 ‘인체역학’을 한국의 협소한 배우 훈련 프로그램의 새로운 대안으로서 효용성을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메이어홀드의 ‘인체역학’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고 이를 통해 오늘날의 실제 배우 훈련 과정에서 유용하게 적용시킬 수 있는 효용성을 탐색하는데 있다.
  • 이어질 두 번째 연구에서는 현재 러시아에서 배우 훈련 방법론의 하나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는 ‘인체역학’의 실제 훈련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이를 국내 배우 훈련에 있어서 적용시킬수 있는 가능성과 효용성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인체 역학’이 형성되는데 실질적으로 영향을 준 배경 이론들과 배우 연기에 대한 메이어홀드의 ‘혁명적’가치관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이어질 두 번째 연구에서는 ‘인체역학’의 구성 원리를 그것의 실제 훈련법과 연결시켜 소개함으로써 배우 훈련을 위한 현장에서 ‘인체역학’을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보탬이 되고자 한다.
  • 특히 본 연구자가 2012년 11월 12일부터 같은 해 12월 7일까지 러시아의 GITIS(러시아국립공연예술대학)[6]에서 진행된 메이어홀드 워크샵에 참여한 경험을 토대로 그간 한국의 배우들이 서적을 통한 학문적 접근에 의존되어 있던 것에서 탈피하여 ‘인체역학’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와 올바른 현장 적용에 보탬이 되고자 한다.
  • 특히, 배우 훈련 방법론에 있어서 배우 자신의 감정과 그것의 표현에 보다 치중되어 있는 한국의 배우 교육 프로그램의 협소함을 대체하고 다각적인 배우 훈련 방법론 개발을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서 ‘인체역학’의 활용 가능성을 타진해보고자 한다[4].

가설 설정

  • 1.지나치게 사소한 디테일을 강조한다.
  • 2.상상력을 위해 아무것도 남기지 않는다.
  • 3.배우들은 신체적 재주가 아닌 자신의 얼굴을 이용한 표현에만 의지한다.
  • 4.그것은 배우로 하여금 단지 작가의 말들을 실제로 보여주는 행위에 지나지 않는다.
  • 6.지나친 텍스트 분석의 과정 속에서 작품의 전체적인 틀을 잃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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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액팅 사이클은 어떤 단계로 나누어지는가? 메이어홀드가 정의한 ‘액팅 사이클’은 총 세 단계로 나누어진다. 영어로 번역된 표현에 의하면 ‘의도’(intention)를 뜻하는 첫 번째 단계,오츠카(otkaz), ‘자각 혹은 인식’(realization)을 의미하는 두 번째 단계, 포실(posil’), 마지막으로 ‘반응’(reaction)을 뜻하는 토치 카(tochka)가 그것이다.
배우에게 있어서 연기란 무엇인가? 이 중에서 특히 배우의 감정은 극 중 인물의 심리상태를 관객에게 공감시키는 매개체로서, 연기를 하는 배우와 그것을 관람하는 관객 모두에게 예술적 희열을 느끼게 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고려되어 왔다.그러면서 배우에게 있어서 연기란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으로 자리 잡고 있었다.
메이어홀드가 모스크바 예술극장이 추구하던 연극 양식에 반대했던 요소들은 무엇인가? 1.지나치게 사소한 디테일을 강조한다. 2.상상력을 위해 아무것도 남기지 않는다. 3.배우들은 신체적 재주가 아닌 자신의 얼굴을 이용한 표현에만 의지한다. 4.그것은 배우로 하여금 단지 작가의 말들을 실제로 보여주는 행위에 지나지 않는다. 5.작품의 근본적인 리듬이 다른 사소한 것들 아래에 묻힌다. 6.지나친 텍스트 분석의 과정 속에서 작품의 전체적인 틀을 잃는다. 7.‘무대 위에서 삶을 재현한다’는 자연주의 연극의 목표 그 자체가 부조리하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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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Law, Alma and Mel Gordon, Meyerhold, Eisenstein and Biomechanics - Actor Training in Revolutionary Russia, McF, p.2, 1996. 

  2. Leach and Robert, "Meyerhold and Biomechanics," Alison Hodge, Twentieth Century Actor Training, Routledge, p.37, 2000. 

  3. 이주영, 연출가 메이예르홀드, 연극과 인간, 2005 

  4. 이진아, 가면의 진실: 20세기 러시아 연극의 실험과 혁신, 대학사, 2008 

  5. 김용수, 연극이론의 탐구 : 대립적인 시각들의 대화, 서강대학교 출판부, 2012 

  6. Diderot, Denis, Paradoxe sur le commedien, 주미사 역, 배우에 관한 역설,문학과 지성사, pp.20-21, 2001. 

  7. Moore, Sonia, The Stanislavski System, Penguin Books, p.10, 1982. 

  8. Gordon, Robert, The Purpose of Playing - Modern Acting Theories in Perspective, The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p.102, 2006. 

  9. S. D. Balukhaty, The Seagull Produced by Stanislavski, Dennis Dobson, p.90, 1952 

  10. Robert Leach, Stanislavski and Meyerhold, Peter Lang AG, p.33, 2003. 

  11. Schmidt, Paul ed. and trans., Meyerhold at Work, Applause Books, p.11, 1996. 

  12. Robert Leach, Stanislavski and Meyerhold, Peter Lang AG, p.34., 2003. 

  13. Braun, Edward, Meyerhold on Theatre, Methuen Drama, p.51,1998. 

  14. Robert Leach, Stanislavski and Meyerhold, Peter Lang AG, p.43., 2003. 

  15. Pitches, Jonathan, Vsevolod Meyerhold, Routledge, p.48, 2003 

  16. Law, Alma and Mel Gordon, Meyerhold, Eisenstein and Biomechanics - Actor Training in Revolutionary Russia, McF, pp.95-96, 1996. 

  17. M. Valentei, Vstrechis Meierkhol' dom, Iskusstvo, p.26 

  18. Robert Leach, Stanislavski and Meyerhold, Peter Lang AG, p.109, 1967. 

  19. Leach, Robert, Vsevolod Meyerhold, Cambridge University Press, p.48, 1989. 

  20. 김미혜, "20세기 연극 관객의 위상 재정립의 시발(始發)- V. E. 메이어홀드(1874-1940)의 연극관과 작업을 중심으로", 한국연극학, 제14권, p.288, 2000. 

  21. Braun, Edward, Meyerhold on Theatre, Methuen Drama, p.99, 1998. 

  22. Braun, Edward, Meyerhold-A Revolution in Theatre, Methuen Drama, p.248, 1988. 

  23. Leach, Robert, Vsevolod Meyerhold, Cambridge University Press, p.56. 1989. 

  24. Pitches, Jonathan, Vsevolod Meyerhold, Routledge, p.32, 2003 

  25. Gordon, Robert, The Purpose of Playing - Modern Acting Theories in Perspective, The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pp.109-110, 2006. 

  26. Robert Leach, Stanislavski and Meyerhold, Peter Lang AG, p.110., 2003. 

  27. Braun, Edward, Meyerhold on Theatre, Methuen Drama, p.201, 1998. 

  28. Robert Leach, Stanislavski and Meyerhold, Peter Lang AG, p.142., 2003. 

  29. Pitches, Jonathan, Vsevolod Meyerhold, Routledge, p.33,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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