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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상품검색사이트의 이용후기 특성과 친숙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Online Product Reviews Attributes and Site Familiarity on Consumers' Loyalty in Online Product Searching Site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5 no.1, 2010년, pp.17 - 37  

이국용 (전북대학교 상과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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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온라인 상품검색기능을 제공하는 여러 사이트에서는 단순하게 특정상품을 검색하거나 신제품에 대한 소개 및 검색 기능뿐만 아니라 가격별 정렬, 제조사별 정렬, 출시일별 정렬 기능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로의 연결기능과 함께 상품에 대한 주요 기능설명과 이용자들의 구매후기 등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소비자들에게 구매를 위한 준거점으로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 상품 검색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이용후기의 역할을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온라인 상품검색사이트의 이용후기 특성으로 정보제공성과 유용성을 각각 설정하고, 온라인 상품검색사이트의 친숙성과 함께 사이트 신뢰, 만족,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 과정을 확인하기 위해 8개의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175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 이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그 결과 친숙성과 이용후기의 정보제공성, 유용성 등이 사이트 신뢰, 만족을 경유하여 충성도에 유의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온라인 상품검색사이트 이용자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이트 친숙성을 높이는 전략, 제공되는 이용후기의 정보제공성을 높이고 유용성을 높이기 위한 운영전략의 마련이 필요하다 하겠다. 본 연구의 이러한 결과들이 향후 온라인 상품검색사이트를 운영하는 기업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online searching sites offer a variety of services such as just sorting by price, manufacturer, sorting by release date for sale as well as the product reviews to help and enjoy online shopping provided consumers with more shopping inform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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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상품검색사이트를 대상으로 하여 사이트에 대한 친숙성, 이용후기의 정보제공성과 유용성이 사이트 신뢰, 만족을 경유하여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 과정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국내외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연구개념과 측정항목을 구성하였으며, 총 8개의 연구가설을 설정, 온라인 상품검색사이트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인터넷 이용자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175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상품검색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이용후기 특성(정보제공성과 유용성)과 사이트 친숙성이 신뢰와 만족을 경유하여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 과정을 검증하기 위해, 공분산 구조를 이용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가설검증을 위한 통계분석 이전에 측정항목들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인하는 절차가 이루어졌다.
  • 그러나 온라인 쇼핑과정에서 이용후기의 어떠한 특성들이 주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아직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상품 검색사이트를 중심으로 하여 이들이 제공하는 이용후기 특성을 정보제공성과 유용성의 두 가지 특성으로 구분하고, 사이트 친숙성과 함께 신뢰, 만족을 경유하여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 과정을 구조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온라인 상품검색사이트 이용자들의 경우 역시 검색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여러 서비스들 중 제공되는 이용후기가 본인들의 온라인 상품검색에 있어 도움이 되거나 혹은 유용한 지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으며, 향후 해당 상품 검색사이트에 대한 신뢰, 만족에 영향을 미침은 물론이고 해당 검색사이트의 지속적 이용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판단기준이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상품검색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이용후기의 정보제공성과 함께 유용성을 중요한 영향요인을 설정하였다.
  • 특히 특정한 제품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 또는 불만족 경험에 대한 의견은 만족한 소비자보다 더욱 빠르게 전파된다고 할 수 있는데, Chatterjee[18]의 연구에서는 부정적 소비자 상품후기가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신뢰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 심각하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용후기를 중심으로 하여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영향력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온라인 상품 검색사이트 친숙성은 사이트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온라인 상품 검색사이트 친숙성은 사용자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온라인 상품검색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이용후기의 정보제공성은 사이트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온라인 상품검색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이용후기의 유용성은 사이트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 온라인 상품검색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이용후기의 유용성은 이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 온라인 상품검색사이트에 대한 신뢰는 이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 온라인 상품검색사이트에 대한 신뢰는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 온라인 상품검색사이트에 대한 이용자 만족은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본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온라인 상품 검색사이트의 경우 다른 특성에 비해 친숙성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가정하였다. 온라인 쇼핑의 경우 특정한 제품에 대한 가격 및 상세설명 검색에 있어 전문적인 온라인 상품검색사이트를 이용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이용자들이 여러 사이트를 비교 검색하기 보다는 자신이 주로 이용하고 있는 특정한 온라인 상품검색사이트를 이용하여 상품을 검색하고, 이를 경유하여 특정한 온라인 쇼핑몰로 들어가기 때문인 것이다.
  • 특히 온라인 쇼핑의 경우 대부분이 자신이 자주 방문하고, 친숙한 온라인 검색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특정한 온라인 검색사이트에 대한 친숙성의 정도는 해당 사이트에 대한 신뢰형성과 충성도에 있어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이에 기초를 두어 다음과 같이 친숙성과 사이트 신뢰, 충성도의 영향력 관계를 가정하였다.
  • 또한 온라인 환경에서 신뢰를 살펴본 많은 연구결과에서도 이러한 사이트 신뢰가 구매의도, 계속적 이용의도, 만족, 충성도, 긍정적 구전 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로써 사용되고 있다[22, 26, 33, 36, 39, 41, 42, 44, 45]. 이에 본 연구에서도 온라인 상품 검색사이트에 대한 형성된 신뢰가 이용자 만족과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변수로서 가정하였다. 충성도는 온라인 관련 연구분야에서 성공을 가름하는 가장 중요한 척도로서 사용되어 왔으며, 그동안 많은 연구들에서 온라인 환경에서의 이용자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기 위한 많은 연구들이 시행되어 왔다.
  • [22]의 연구에서는 웹 사이트에 대한 신뢰와 만족, 사용성이 이용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도 온라인 상품검색사이트에 대한 신뢰와 만족이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 그러나 이용후기의 정보제공성이 높을수록 사이트에 대한 이용태도 뿐만 아니라 해당 사이트에 신뢰형성 역시 매우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해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논리적 근거와 여러 선행연구 결과에 기초를 두어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상품검색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이용후기의 정보제공성과 유용성이 사이트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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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상품 검색사이트란? 온라인 상품 검색사이트는 인터넷 및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설명, 가격정보, 이용후기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하여 제품에 따라서 다양한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제품의 각종 정보를 비교하게 해줌으로써 합리적인 제품선택이 가능하게 해주는 일종의 포털사이트라 할 수 있다.
국내 온라인 상품검색사이트에는 무엇이 있는가? 직접 특정한 인터넷 쇼핑몰에 들어가서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선택하고 이를 구매하는 소비자들도 많겠지만, 많은 인터넷 사용자들은 온라인 상품검색사이트에서 제품에 대한 구색과 설명 검색은 물론 브랜드별 비교 등을 통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고, 구매하는 방법을 선호하게 된다. 현재 국내에서 서비스중인 네이버 지식쇼핑, 에누리, 다나와, 오미 등의 온라인 상품검색사이트에서는 제품 소개 및 검색기능, 다양한 가격별 정렬, 제조사별 정렬, 출시일별 정렬 기능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로의 연결기능 뿐만 아니라 상품에 대한 기능설명과 이용후기 등을 제공하고 있어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소비자들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용자 만족은 어떠한 연구에서 중요한 변수로 사용하여 왔는가? 이용자 만족은 그동안의 많은 연구에서 웹사이트를 평가하고 이를 계속적으로 이용할것인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로서 사용되어 왔다. 특히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 쇼핑몰과 같은 온라인 환경에서 실시된 상당수의 연구에서는 만족을 계속적으로 해당 웹사이트를 이용할 것인가를 결정짓는 중요한 변수로서 사용하여 왔다. Jiang and Rosenbloom[34]의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과정에서의 사용자 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Wang and Head[48]의 연구에서는 온라인 환경에서 지각된 전환비용과 만족, 신뢰가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으며, Montoya-Weiss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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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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