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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허니콤 샌드위치 복합소재 정사각 튜브의 셀 크기에 따른 압축거동평가
Investigation of Cell Size Effects of Honeycomb Sandwich Composite Square Tubes Under Compressive Loading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3 no.1 = no.56, 2010년, pp.31 - 36  

김정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윤혁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권태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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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직조된 탄소/에폭시 판재와 알루미늄 허니콤 심재를 갖는 샌드위치 복합소재 정사각 튜브의 압축하에서 허니콤 셀 크기의 효과를 규명하였다. 이를 위해, 4종류의 사각튜브가 제작되고 10mm/min의 준정적 하중하에서 200mm~250mm까지 압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6.35mm와 9.53mm의 셀 크기를 갖는 알루미늄 허니콤에 사용되었다. 평균압축하중과 셀 크기의 관계가 규명되었고, 평균압축하중에 대한 판재와 허니콤의 접착강도(peel strength)와 리본방향의 등가탄성계수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effects of honeycomb cell size for compressive behaviors of square sandwich composite tubes with woven fabric carbon/epoxy skin and Al honeycomb core. In order to achieve these goals, four different kinds of tubes were fabricated and compressed to 200mm~250...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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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과 같은 사각형 박스형태의 허니콤 샌드위치 복합소재 사각형 튜브를 제작하여 압축 하중하에서 허니콤 셀 크기에 따른 거동을 고찰하였다. 제작된 허니콤 샌드위치 튜브는 철도차량 차체에 많이 적용되고 있는 탄소/에폭시 판재와 6.
  • 본 연구에서는 허니콤 샌드위치 복합재 정사각 튜브를 제작하여 허니콤 셀 크기가 압축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시험적으로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Table 1과 같이 셀 크기가 6.
  •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과 같은 사각형 박스형태의 허니콤 샌드위치 복합소재 사각형 튜브를 제작하여 압축 하중하에서 허니콤 셀 크기에 따른 허니콤과 판재의 접착강도 및 허니콤 리본방향 강성이 사각튜브 압축시 발생하는 평균하중 및 파손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1kN ((a)) 에 도달하고 이후 (b)점까지 급격히 감소하였다. (b)점 이후 균열의 진전과 중단에 의해 하중은 증감을 반복하였다. (b) 점 이후 튜브는 Fig.
  • 본 시험에 적용된 튜브는 최대하중을 감소시키기 위한 트리거 부분이 없기 때문에 초기하중과 평균하중비가 크다. ② 원형튜브와 달리 사각튜브의 특성상 4개의 모서리부가 보강재 역할을 하기 때문에 파손 발생 전에는 상당히 큰 하중을 지지하게 되나 튜브벽면의 파단과 이어지는 모서리부에 균열진전이 시작되면서 하중은 급격히 감소하게 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김정석, 정종철, 한정우, 이상진, 김승철, 서승일(2006), "한국형틸팅열차용 복합재 차체의 하중적재에 따른 구조적 특성고찰,"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9권, 제 3호, pp.251-256. 

  2. J. S. Kim and S. K. Cheong (2007), "A study on the low velocity impact response of laminates for composite railway bodyshells," Composite Structures, Vol. 77, pp. 484-492. 

  3. J. S. Kim, J. C. Cheong, and S. J. Lee (2008), "Numerical and experimental studies on the deformational behavior of a composite train carbody of the korean tilting train," Composite Structures, Vol. 81, pp. 225-241. 

  4. 고희영, 신광복, 정종철(2009), "샌드위치 복합재 적용 바이모달트램 차체의 설계검증을 위한 구조성능 시험 및 해석적 비교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 12권, 제4호, pp.518-525. 

  5. L. J. Gibson, M. F. Ashby, G. S. Schajer, and C. I. Robertson (1982), "The mechanics of two-dimensional cellular materials," Proc. R. Sco. Lond., Vol. A382, pp. 25 . 

  6. I. G. Masters and K. E. Evans (1996), "Models for the elastic deformation of honeycombs," Composite Structures, Vol. 35, pp. 403-422. 

  7. S. Balawi and J. L. Abot (2009), "The effect of honeycomb relative density on its effective in-plane elastic moduli: An experimental study," Composite Structures Vol. 84, pp. 293-299. 

  8. D. H. Chen and S. Ozaki (2009), "Analysis of in-plane elastic modulus for a hexagonal honeycomb core: Effect of core height and proposed analytical method," Composite Structures, Vol. 88, pp. 17-25. 

  9. http://hc.fiber-x.comlprodlprod _ dev honeycomb test.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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