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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신경망모델을 이용한 교량의 상태평가
A Condition Rating Method of Bridges using an Artificial Neural Network Model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3 no.1 = no.56, 2010년, pp.71 - 77  

오순택 (서울산업대학교, 건설공학부) ,  이동준 (서울산업대학교, 건설공학부) ,  이재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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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선진국에서 교량의 유지보수 및 보강(Maintenance Repair & Rehabilitation-MR&R)으로 인한 비용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전산화된 교량유지관리 및 의사결정시스템(Bridge Management System-BMS)은 가능한 최저의 생애주기비용(Life Cycle Cost - LCC)에 최적의 안정성를 확보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제한된 현존하는 교량진단기록을 이용하여 현존하지 않는 과거의 교량상태등급 데이타를 생성하기 위해 Backward Prediction Model(BPM)이라 불리는 인공신경망(Artificial Neural Network-ANN)에 기초한 예측모델을 제시한다. 제안된 BPM은 한정된 교량 정기점검기록으로부터 현존하는 교량진단기록과 연관성을 확립하기 위해 교통량과 인구, 그리고 기후 등과 같은 비구조적 요소를 이용하며, 제한된 교량진단기록과 비구조적 요소 사이에 맺어진 연관성을 통해 현존하지 않는 과거의 교량상태등급 데이타를 생성할 수 있다. BPM의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Maryland DOT로 부터 얻어진 National Bridge Inventory(NBI)와 BMS 교량진단자료를 이용하였다. 이중 NBI자료를 이용한 Backward comparison 에 있어서 실제 NBI기록과 BPM으로 생성된 교량상태등급과의 차이(상판: 6.68%, 상부구조부: 6.61%, 하부구조부: 7.52%)는 BPM으로 생성된 결과의 높은 신뢰도를 보여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제한된 정기점검 기록으로 야기되는 BMS의 장기 교량손상 예측에 관련된 사용상의 문제를 최소화하고 전반적인 BMS 결과의 신뢰도를 높이는데 기여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increasing annually that the cost for bridge Maintenance Repair & Rehabilitation (MR&R) in developed countries. Based on Intelligent Technology, Bridge Management System (BMS) is developed for optimization of Life Cycle Cost (LCC) and reliability to predict long-term bridge deteriorations. Ho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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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량상태 평가법을 제시하였다. BPM의 목적은 기록된 BMS를 위한 교량 관련 기록이 충분치 못한 경우 이로 인한 부정확한 손상상태예측 모형 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함이다. BPM는 충분치 못한 BMS기록과 대상 교량의 상태등급에 영향을 주는 지역적 기후, 인구밀도와 교통량 등 교량의 구조 성능을 형성하는 요소와 관계없지만 유지관리와 LCC를 결정하는 중요 요소로서의 비구조적 요소를 적용하여 부족한 과거의 교량상태 등급 데이터를 생성하고 BPM 으로 활성화된 풍부한 과거 상태 등급 데이터가 교량의 손상상태를 예측한 모형 결과 값의 신뢰성을 높인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보다 개선된 교량손상 상태 예측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ANN방법을 이용한 BPM으로 과거의교량상태등급 데이터를 생성하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현재는 기록되지 못한 과거 교량상태 등급 데이터를 생성하는 인공신경망 기반의 BPM이 본 논문에서 방법론으로 제시된다.

가설 설정

  • (b) 교량손상상태는짧은시간 내에 크게 변동되지는 않는다. (c) 약 60%의 BMS 분석과정은 정기교량 점검 결과에크게 의존한다.
  • 일반적인 BMS 소프트웨어 구조는 Fig. 2에서와 같이 (a) data storage; (b) cost (c) deterioration; 그리고(d) optimization 모듈과 같다.
  • 완성하였다. 즉, 19개의 실제 NBI 데이터가 존재하지만 BPM방법론 입증을 위해 최근 5개 데이터만이 존재한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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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R. Hudson, R. Haas, and W. Uddin (1997), "Infrastructure management: I.D., C. M. R & R," McGraw-Hill, NewYork, pp. 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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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B. Godart and R. Vassie (1999), "Review of existing BMS and definition of inputs for the proposed BMS," BRIME Report Project PL97-2220, pp. 1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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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J. H. Lee, K. Sanrnugarasa, and M. Blumenstein (2005), "An artificial neural network model for the condition rating of bridges," ICCEM2005, Seoul, Korea. CD-ROM Proceedings. 

  8. J. H. Lee, K. Sanrnugarasa, K. Le, and M. Blumenstein (2005), "Use of non-bridge element-level inspection data in the implementation of BMS," ISEC-03, Japan, pp. 705-712. 

  9. G. Tabachinick and S. Fidell (2001), "Using multivariate statistics," Allyn and Bacon. 

  10. T. Karna, F. Rossi, and A. Lendasse (2006), "LS-SVM functional network for time series prediction," ESANN 2006, Bruges, Belgium, pp. 473-478. 

  11. J. H. Lee, K. Sanrnugarasa, M. Blumenstein, and Y. C. Loo (2008), "Improving the Reliability of a BMS using an ANNbased BPM," J. of Automation in Construction, Vol. 17, No. 6, pp. 758-772. 

  12. 홍철기, 양신추, 김연태(2002), "토노반상 콘크리트궤도의 노반 허용침하기준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0권, 제3호, pp.355-3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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