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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폐색방식에 따른 도시철도차량운전 분류기준에 관한 연구 - 용어의 합리적인 개정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riving Regulation of the Urban Railway Vehicles with Block System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3 no.1 = no.56, 2010년, pp.92 - 98  

전영석 (한국철도대학) ,  이희성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김철수 (한국철도대학)

초록

도시철도 열차운전에서 폐색방식은 동일 선로 상에서 연속적으로 열차가 주행할 때 열차간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으로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다. 국내 도시철도운전규칙은 상용 및 대용폐색방식으로 구분하고, 이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기타운전방식으로 정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일부 도시철도운영기관에서는 다양한 철도환경 변화에 적응하도록 이 법령의 범위 안에서 자체 업무규정을 제정하여 운영한다. 그리고 폐색방식별 운전분류기준에서 도시철도운전규칙 제2조(적용범위)와 도시철도법 시행령 제18조(건설 운영규정의 승인 등) 제1항은 규정내용에 상충되는 문제점을 갖는다. 따라서 승객안전 및 열차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폐색방식들에 대한 법규의 개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차량 운전규칙의 폐색방식에 따른 운전규정 중 폐색방식에 대하여 용어와 시행방법 및 안전상 문제점을 검토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lock system has been used to protect trains from occupying the same section of track at the same time so that only one train is permitted in each block at a time. Domestic driving regulations on the block system is divided into two classifications, such as regular block and substitute block. If i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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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열차 간의 간격을 확보하는 장치에서 '열차간의 간격을 확보, 하는 것을 광의의 폐색개념으로 보면, 이를 확보하는 장치는 광의의 폐색장치로도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TC/ATO의 1 인 운전인 유인운전 폐색식과 운전자가 승무하지 않는 무인운전 폐색식을 구분하기 위하여 무인운전에 의한 폐색식을 따로 분리하여, 무인운전폐색식(Driverless Train Operation Block System)'으로 구분하는 것을 제안한다. 무인운전폐색식은 통신기 반열차제 어(CBTC, Communication-Based Train Control), 이동폐색 등의 무인운전에해당되는 국제철도전기협회 IEC 62267_1137_CVD에서 정한 자동화 등급 중 DTO (Driverless Train Operation) 및 UTO(Unattended Train Operation) 등 기존의 도시철도뿐만 아니라 현수식, 안내궤조식철도 등에 해당되는 방식까지 모두 포함할 수 있으므로 국내 무인운전에 대비한 법적 기준마련이 가능하다고 보며, 도시 철도운전규칙에 다음과 같이 무인운전폐색식에 관한 조항 신설을 제안한다.
  • 그러나 2010년 국내에서 개통 예정인 무인운전에 대한 상용폐색방식은 관련규정이 수립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무인운전에 해당되는 폐색식을 '무인운전폐색식'으로 지칭하고 이를 함께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열차운전의 폐색방식에 대하여 도시 철도운전규칙 에서 규정 한 내용과 도시 철도운영 기관의 자체 운전규정을 중심으로 폐색방식에 대한 합리적 인용어개정을 검토하였다. 이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운영기관에서 자체적으로 제정, 시행하고 있는 운전규정 중 폐색방식에 대하여 용어와 시행 방법 및 안전상 문제점을 검토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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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서울메트로 '운전취급규정' 규정 제46호, 1984. 12. 21 제정, 2008. 8. 4 개정. 

  2.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 운전취급규정, 1994. 12. 27 제정, 2006. 6. 19 개정. 

  3. 부산교통공사 지하철운전취급규정, 규정 제 32호, 2006. 1. 1 제 정, 2007. 6. 19 개정. 

  4. 대구광역시지하철공사 운전취급규정, 규정 제42호, 1996. 8. 5 제정, 2006. 6. 8 개정. 

  5. 철도차량운전규칙, 건설교통부령 제454호. 2005. 7. 6 

  6. 도시철도운전규칙, 건설교통부령 제23호, 1995.7.27, 2006.6.21 개정. 

  7. IEC 62227-1137-CVD (2008), "Railway Applications Automated Urban Guided Transport(AUGT)." 

  8. 일본 국토교통성 (2001), "철도에 관한 기술상의 기준을 정하는 성령?(?道に?する技術上の基準を定める省令)," 국토교통 성령 제 151 호. 

  9. 채행석, 심원섭, 이종우 (2003), "통신기반 열차 제어시스템의 이동폐색에 관한 연구-지능형 열차제어시스템," 한국철도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III), pp. 574-580 

  10. 김종기, 신덕호, 이기서 (2006), "열차제어시스템의 안전계획 수립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Vol. 9, No. 3, pp. 264- 270. 

  11. 이영훈, 김종기, 류상환, 이영형 (2001), "고정폐색구간에서 복 합열차운행에 대한 신호제어기술 고찰," 한국철도학회 2001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350-357. 

  12. 정동윤, 김희식 (1997), "지하철 운전시격 단축을 위한 이동폐색 시뮬레이션,"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제 6권, 제 2호, pp. 59-69. 

  13.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철도대학 (2009), "도시철도차량 운전 기준 설정에 관한 연구 도시철도표준화 2단계 연구개발사업 1 세부과제 제2차년도 최종보고서, 국토해양부건설교통기술평가원. 

  14. 인천광역시지하철공사 운전취급규정, 규정 제 87호, 2001. 9. 27 전문개정, 2003. 9. 25 개정 

  15. 광주광역시도시철도공사 운전취급규정, 규정 제30호, 2003. 3. 14 제정, 2006. 7. 14 개정 

  16. 대구광역시도시철도공사 운전취급규정, 규정 제41 호, 2005. 10. 24 제정, 2007. 3. 30 개정 

  17. 인천공항철도주식회사 운전취급규정, 규정 제20606049호, 2006. 11. 28 제정, 2008. 9. 29 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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