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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전자학회논문지 = Journal of IKEEE, v.14 no.4, 2010년, pp.324 - 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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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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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자율주행 기술의 현황은? | 최근 미 국방부 산하기관인 방위기술연구청(DARPA)이 개최한 DARPA Grand Challenge 대회에서 최첨단 장비가 장착된 무인 차량이 성공적인 자율 주행을 하는 등 무인차량의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연구는 상당히 많은 발전을 이루어 오고 있다.[7] 무인자율주행 기술은 상용화되기에는 현실적으로 아직 많은 과제가 남아있으나 기존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Lane Keeping Support System)[4], 전자동주차시스템(SPAS)[3], 전방 충돌 방지 시스템 등 자동차의 운전자 안전 보조 장치로서 상용화되고 있는 단계에 이르고 있다. 차선유지 보조 시스템은 능동 조향 제어장치로써 운전자의 미숙함 및 부주의를 포함한 운전 중의 위험 요소를 실시간으로 검출하여 예상되는 교통사고를 사전에 경보 또는 회피하도록 하는 장치이다. | |
자율주행 알고리즘이란? | 지능형교통시스템의 핵심요소기술의 한 분야인 도로와 차량간, 차량과 차량간 상호정보교환을 통한 자율주행 기술 및 인터페이스 기술의 연구를 통하여 자율주행기술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6] 자율주행 알고리즘은 주변 정보를 정확하게 인지하여 안전한 주행 경로를 계획하고 추종을 함으로써 자율주행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으로 최근 퍼지이론, 유전자 알고리즘, 신경망 등의 기법을 이용한 연구가 다양하게 제시 되고 있다.[8][9][10] | |
자율주행 알고리즘은 무엇을 통해 인접 차량과 안전 거리를 유지하는지를 파악하는가? | 그림 1은 충돌예측시간과 인접 차량 정보를 이용하여 제안한 안정성 기반 자율주행 알고리즘을 나타낸다. 자율주행 차량은 인접한 주변 차량의 위치, 속도, 차로 정보를 바탕으로 충돌 예측시간을 계산하여 인접 차량의 거리가 안전한 거리를 유지하는지를 판단하게 된다. 안전한 거리를 유지하지 못한 경우 충돌예측시간을 이용하여 최적의 안정 차로를 선택하도록 하고 안전한 거리를 유지한 경우에는 계산된 인접 주변 차량과의 충돌예측시간을 이용하여 현재 차로의 안정성을 판단하고 충돌 위험이 있는 경우 충돌예측시간을 통하여 최적의 안정 차로를 선택한다. |
Jose Santa, Antonio F. Gomez-Skarmeta, Marc Sanchez-Artigas, "Architecture and evaluation of a unified V2V and V2I communication system based on cellular networks", Computer Communications, Volume31, pp.2850-2861,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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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laschke, F.Breyer, B.Farber, J.Freyer, R.Limbacher, "Driver distraction based lane-keeping assistanc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Traffic Psychology and Behaviour, Volume12,pp.288-299,2009.
Mohammad Eghtesad, Dan S. Necsulescu, "Experimental study of the dynamic based feedback linearization of an autonomous wheeled ground vehicle", Roboticsand Autonomous Systems, Volume 47,pp.47-63,2004.
배상훈, 안계형, 유정복, 권순철, 유경수, 김상구, 이기영, 최영규, 이진성, 박종헌, 최재수, 건설교통부, "지능형교통시스템(ITS)연구, 개발사업 I, 최종보고서요약", 건설교통부학술정보, 1998.
남일진, 문희창, 김정하, "2005 DARPA Grand Challenge & Formula SAE 소개", 한국자동차공학회, 심포지움(전기,전자, ITS 부문), pp.51-55, 2005.
정헌, 임춘환, 이상훈, "VFF와 신경망을 이용한 자율주행로봇의 조향 알고리즘 구현", 전자공학회논문지, 제 36권, T편 제1호, 1999.
서현재, 임영도, "퍼지 알고리즘을 이용한 자율주행 이동로봇의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통신학회 논문지, 제 31권, 제 4B호, pp. 278-284, 2006.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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