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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슬립과 조향작동장치의 성능을 고려한 무인자동차 자율주행 제어
Autonomous Vehicle Driving Control Considering Tire Slip and Steering Actuator Performance 원문보기

드라이브ㆍ컨트롤 =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12 no.3, 2015년, pp.36 - 43  

박찬호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곽기성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정호운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홍도의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황성호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utonomous vehicle control algorithm based on Ackerman Geometry is known to be reliable in low tire slip situation. However, vehicles at high speed make lateral errors due to high tire slip. In this paper, considering the tire slip of vehicles, the steering angle is determined based on the Acker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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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평소에는 낮은 k값을 유지하다가 선회를 할 때 k값이 증가하는 가변적인 이득값에 대한 알고리즘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차량의 선회시 발생하는 전륜의 타이어의 미끄럼각에 따라 횡 방향 이득값이 가변적으로 변하는 제어식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슬립이 고려되지 않은 자전거 모델을 기반으로 타이어의 슬립 영역까지 확대할 수 있는 수식을 도출하고 도출된 수식을 기반으로 새로운 조향제어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조향제어 알고리즘이 센서의 노이즈나 무인자동차를 구동하기 위한 조향 작동장치의 최대 회전 성능에 대하여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분석하였으며, 제시된 알고리즘이 상용화 단계에서 충분히 강건한 제어를 제공할 수 있는지를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0165의 서로 다른 곡률의 도로를 연속주행하는 시뮬레이션의 결과이다. 알고리즘의 최대 수정값인 emax는 차량이 정상적으로 차선 안에서 주행을 하고 있다고 가정할 때 차선 폭 3.8m와 실험차량인 소렌토의 차폭 1.88m을 가정하여 차선내의 목표 경로와 최대 1.92m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근사한 정숫값인 2m로 설정하였다. 비교대상 알고리즘은 단순하게 ey의 최댓값을 식 (11)과 emax가 2m인 제어와의 비교와 최댓값이 줄어들었을 때의 결과를 비교하기 위해서 2m와 1m로 제한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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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tanley 조향제어 방식은 어떤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무인자동차의 제어 기법으로는 DARPA Grand Challenge의 우승팀인 Stanford University가 제안한 Stanley 조향제어 방식이 많이 사용된다. 해당 방법은 기본적으로 경로와 차량 간의 방향 오차를 보정하며 추가적으로 횡 방향 오차를 일정량 보상하는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다.1)
무인자동차의 제어 기법에는 어떤 방식이 많이 사용되는가? 무인자동차의 제어 기법으로는 DARPA Grand Challenge의 우승팀인 Stanford University가 제안한 Stanley 조향제어 방식이 많이 사용된다. 해당 방법은 기본적으로 경로와 차량 간의 방향 오차를 보정하며 추가적으로 횡 방향 오차를 일정량 보상하는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Stanley 조향제어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Ackerman Geometry를 기반으로 구성된 Stanley 조향제어는 Ackerman Geometry 자체가 타이어 슬립이 고려되지 않는 저속 영역을 가정함으로 고속 영역이나 혹은 타이어와 도로 간의 마찰계수가 낮은 경우에는 그 신뢰성을 보장할 수 없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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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S. Thrun et al., "Stanley: The Robot that Won the DARPA Grand Challenge", J. of Field Robotics, pp.661-692, 2006. 

  2. T. Gillespie, Fundamentals of Vehicle Dynamics, SAE, pp.177-214, 1992. 

  3. S. Lee et al., "Development of Optimal Controller for Unmanned Vehicle",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1104-1108, 2010 

  4. V. Subramnaian, T. F. Burks and W. E. Dixon, "Sensor Fusion Using Fuzzy Logic Enhanced Kalman Filter for Autonomous Vehicle Guidance in Citrus Groves", American Society of Agricultural and Biological Engineers, Vol. 52, No.4, pp.1411-1422, 2009. 

  5. Q. Li et al., "A Sensor-Fusion Driveable-Region and Lane-Detection System for Autonomous Vehicle Navigation in Challenging Road Scenarios",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63, No.3, pp.540-555, 2014. 

  6. S. L. Koo, H. S. Tan, M. Tomizuka, "Nonlinear Tire Lateral Force Versus Slip Angle Curve Identification", American Control Conference, pp.2128-2133,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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