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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미국의 유치원 수학교육의 내용과 과정에 관한 비교
A Comparison of Mathematical Contents and Process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Curriculum between Korea and U.S. 원문보기

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3 no.2, 2010년, pp.123 - 140  

계영희 (고신대 유아교육과)

초록

교육과정은 역사적으로 각 시대의 사상과 철학, 문화의 영향으로 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관계중심 교육과정으로 변천하여 왔다.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의 변천을 고찰하고, 특히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수학영역과 미국 NCTM (National Council of Mathematics)의 유치원 수학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여, 현재 연구 중인 제 7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수학영역에서 내용과 과정, 계열을 정하는데 있어서 문화적, 사회적, 인지적으로 적합하고 적절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general,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ducation is conducted and operated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curriculum. Moreover, Kor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is approached and conducted by an U.S. NCTM. So, it is meaningful to compare American and Korean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ducation curr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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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교육과정의 역사적인 변천과 함께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의 변천을 고찰하고, 특히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수학영역과 미국 NCTM (National Council of Mathematics) 의 유치원 수학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하여, 현재 연구 중인 제 7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수학영역에서 내용과 과정, 계열을 정하는데 있어서 문화적, 사회적, 인지적으로 적합하고 적절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 여러 가지 물체나 무늬의 배열에서 단순하게 반복되는 규칙을 찾아보고, 나아가 생활 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을 알고 다음을 예측해 본다. 생활 속의 규칙은 쉽게 또 친근하게 다가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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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음 세대를 향한 인간의 꿈과 욕망의 표현은 무엇으로 구체화 되었는가? 고대 이집트 문명이래 문자가 만들어지면서부터 교육은 인간생활의 매우 중요한 영역을 차지 하고 있다. 본능적이든, 의도적이든 지배계급으로 살면서 또 문화를 전승하려는 다음 세대를 향한 인간의 꿈과 욕망의 표현은 곧 교육으로 구체화되었다. 따라서 교육은 역사의 발달과그 맥을 함께 하면서 발달하고 변천되었다.
최근 우리나라 유아교육에서 설득력을 얻고 있는 방식은? 그 시대가 직면한 사상과 철학, 문화의 영향으로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그리고 관계중심 교육과정으로 변천하여 왔다. 최근 우리나라 유아교육은 관계중심 교육과정에서 특히 녹색과 환경보전을 강조하는 생태 유아교육과정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또한 세계화에 발맞추어 다문화교육, 외국어교육과 전통문화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을 강조하게 된 배경이 되는 사상은? 이러한 견해는 전통적 본질주의에 기반을 둔 ‘교과중심 교육과정’ 을 주장해왔다. 그러나 실험 · 관찰을 중시하는 르네상스 운동과 인본주의적 세계관과의 영향으로 17세기가 도래하자, 아동을 어른의 축소판이 아닌 하나의 인격체로 보는 아동존중사상이 등장을 한다. 근대의 이러한 사상은 20세기이후 진보주의의 영향으로 ‘경험중심 교육과정’ 을 강조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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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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