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자료를 활용한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Instruction using Movies on the Attitude toward Science and Learning Achievements in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9 no.2, 2010년, pp.113 - 123  

권난주 (경인교육대학교) ,  이재용 (경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instruction using movies on the attitude toward science and learning achievements in Elementary Students. For this study, it was chosen two classes of the fifth grades in H elementary school in Gyeonggi province. One class was an experiment 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각 차시별로 수업에 필요한 부분을 영화의 상황과 장면을 선정하여 학습 자료로 수업에 직접 적용하는 방안을 개발한 것이며, 그 효과 또한 긍정적이었으므로 나아가 다른 단원, 다른 학년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해당 수업이나 내용에 적합한 영화를 추출하고 선정하는 것에서부터 영화 속의 과학적인 내용과 오류 등을 보다 과학적으로 또는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한 후속 연구를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시간에 영화 자료를 활용한 수업을 적용해 보고 초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영화 자료를 활용한 수업은 초등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의 긍정적인 향상에 효과를 보았다.
  • 수업 설문지, 학생용 학습지, 비디오 녹화 자료 등을 분석하여 영화 자료를 활용한 수업의 효과 및 활용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과학에 대한 수업을 시작하기 전 영화의 일부분을 보여주고 수업과 관련 있는 과학적 질문을 함으로써 수업 내용에 대해서 학생들에게 생각하게 함으로써 학습동기를 불러 일으키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차시의 영화 속에는 적지 않은 과학적 오류가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오류를 찾고, 수정해 보는 과정을 거치면서 자기가 갖고 있는 지식을 활용해 보았다. 여기서는 영화를 수업에 활용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교사들은 많으나, 영화를 수업에 적용한 실질적인 자료 개발과 그 검증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여 이를 수업에 효과적으로 적용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 주목하였다. 이에 효과적인 수업 매체가 될 수 있는 영화를 초등학교에 적용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실제 수업에 적용가능한 영화를 조사하고, 그 자료를 토대로 수업 지도안을 개발한 후, 현장에 적용하였다. 적용 수업의 효과는 다음의 연구 문제를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후)학생 2">학생2 : 모둠끼리 조사하면 재미있을 것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이 과학이 어렵고 지루하고 재미없는과목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학년이 높아질수록 심화되는 요인은 무엇인가? 많은 학생들이 과학은 어렵고 지루하고 재미없는과목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은 학년이 높아질수록 심화되고 있는데, 송진웅 등(1992)의 연구를 보면 실험 수업을 경험할 기회의 부족, 추상적인 학습 내용, 창의적인 학습 활동의 감소 등으로 학년이 높아질수록 과학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도가 감소한다고 하였다. 이런 연구가 수행된 지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현대의 아이들은 과학 실험이나 과학 활동은 좋지만 과학 수업이나 공부, 과학에 대한 진로 등은 낙관적이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권난주, 2006).
초등학교 과학시간에 영화 자료를 활용한 수업을 적용해 보고 초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조사 분석 한 결과는?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시간에 영화 자료를 활용한 수업을 적용해 보고 초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영화 자료를 활용한 수업은 초등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의 긍정적인 향상에 효과를 보았다. 이는 수업 관찰과 설문 조사 결과에서도 알 수 있듯이 영화를 통해 과학적인 내용을 흥미롭게 경험함으로써 학생들이 과학 수업 시간을 즐거워했으며, 수업에의 참여와 반응 또한 활발해짐이 이를 뒷받침한다. 또한 영화 자료 활용 수업을 한 실험반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비교반에 비해 더 많은 향상을 한 점도 중요한 결과이다. 이에 대한 해석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무엇보다 수업을 진행하면서 교사와 학습지가 병행하여 학생들에게 영화와 과학, 즉 수업 내용과 관련된 질문을 던지고 그에 학생들이 답하면서 영화를 통해 과학적인 내용을 생각하고 확인하고 다시 생각하고 적용하는 활동 단계들이 과학 내용의 이해에 도움을 준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평범하게 보는 교육자료가 아닌 영화라는 새로운 자료를 통해 교실 및 실험실 상황을 보다 발전시켜 다른 상황에서도 과학적으로 사고하는 기회를 준 것 또한 좋은 효과를 가져 왔을 것이다.
과학 교과에서는 어떤 것을 정의적 목표로 삼고 있는가? 과학 교과에서는 자연 현상과 과학 학습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실생활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정의적 목표로 삼고 있다(교육부, 1997). 그리하여 최신 과학, 과학자 이야기, 시사성 있는 과학 내용 등을 적절히 과학 시간에 소개하여, 학생이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게하며, 교과서에 제시되는 자료 이외의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수업할 것을 권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