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과 탐구 수업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자아 개념과 교수 불안
Self-concept and Teaching Anxiety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bout Inquiry Instruction in the Science Clas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9 no.2, 2010년, pp.155 - 165  

장은진 (서울면동초등학교) ,  권치순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look into self-concept and teaching anxiety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bout inquiry instruction in science class, and investigate correlations among them. For this study, the survey was carried out on 338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the interview was conduc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래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으로 과학 교사들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고, 현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 중 가장 눈여겨 볼만한 것 중 하나가 바로 과학 수업을 수행하는 데 따른 교수 불안이나 과학을 가르치는데 대한 불안 인식에 대한 연구이다. 불안이란 심리학에서 정서 반응의 하나로 대상이 확실하지 않은 것으로부터 느끼는 심리적 동요 상태를 말한다(임창재, 1998).
  • 본 연구는 서울 지역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과학과 탐구 수업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자아 개념과 교수 불안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그러므로 탐구 수업에 대한 교사의 불안과 자아 개념의 관계를 모색하여 실제로 역기능의 관계에 있다면, 교사의 탐구 수업에 대한 교수 불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 과학과 탐구 수업에서 교사들이 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6학년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과학과의 탐구 수업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자아 개념 및 불안을 조사하고 두 요소 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 인터뷰는 사전에 준비한 문항을 바탕으로 반 구조화된 인터뷰(semi-instructed interview) 형식으로 이루어졌다.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과학과 탐구 수업 지도에서 초등교사의 자아 개념과 불안 간의 관계를 보다 집중적으로 알아보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알아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 사회는 정보화 사회로 자리매김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정보 통신 기술도 발달하게 되면서 현대 사회는 정보화 사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사회의 변화에 따라 과학 교육의 추구하는 바도 변화하여 7차 교육과정에서는 과학적인 지식과 탐구 과정이라는 과학의 본질에 입각하여 학생들이 탐구 수업을 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교육 인적자원부, 1997).
교사에게 과학 교육 자체가 두려운 대상으로 인지되고 있는데 특히 초등학교 교사의 경우는 어떠한가? 그러나 이러한 국가적인 의지에도 불구하고 교육의 최전방에 있는 교사에게 있어서 탐구 수업은 물론이고, 과학 교육 자체가 두려운 대상으로 인지되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 교사의 경우, 과학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과학을 가르치는 것에 대해 자신감이 없어서 과학 교수를 피하려 한다고 한다(Czemiak & Chiarelott, 1990; Shrigley, 1990; Til- gner, 1990; Westerback, 1982, 1984). 그리고 과학 교수를 회피하는 교사들의 행동은 우리나라도 나타난다(김신복 등, 1991).
교육의 최전방에 있는 교사에게 과학 교육은 어떻게 인지되고 있는가? 그러나 이러한 국가적인 의지에도 불구하고 교육의 최전방에 있는 교사에게 있어서 탐구 수업은 물론이고, 과학 교육 자체가 두려운 대상으로 인지되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 교사의 경우, 과학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과학을 가르치는 것에 대해 자신감이 없어서 과학 교수를 피하려 한다고 한다(Czemiak & Chiarelott, 1990; Shrigley, 1990; Til- gner, 1990; Westerback, 1982, 198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