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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F 재생을 위한 버너-산화촉매 복합 적용
Combined Application of Burner and Oxidation Catalyst for Diesel Particulate Filter Regeneration 원문보기

한국연소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bustion, v.15 no.3, 2010년, pp.25 - 31  

심성훈 (한국기계연구원 신재생청정시스템연구실) ,  정상현 (한국기계연구원 신재생청정시스템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bined technique of burner and DOC has been used for regeneration of Diesel Particulate Filter. Experiments has been performed to increase the temperature of engine exhaust gas to burn the collected soot in DPF at all conditions of operation of 3 liter diesel engine. Ignition temperature of soot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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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기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버너와 DOC를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을 적용하였다. Fig.
  • 그러나 이런 낮은 농도의 산소라도 산화촉매를 이용하면 산화제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버너와 산화촉매를 복합하여 버너를 이용하여 엔진배기가스의 온도를 산화촉매의 활성온도까지만 상승시키고 매연의 산화온도까지는 산화촉매를 이용하여 상승시키는 방법을 적용하였다. 본 논문은 이전의 연구에 화염안정성과 연소특성을 주로 발표한 DPF재생용 버너[10,11]를 개선한 후속 연구로 버너-산화촉매를 조합한 복합 DPF재생방식을 적용한 실험결과를 요약하였다.
  • 지금까지의 재생용 버너는 거의가 정지시나 공회전시에만 사용하여야 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6-8]. 본 연구에서는 엔진의 모든 운전조건, 즉 엔진 회전수나 부하 변동의 어느 조건에서도 안정된 연소화염을 유지할 수 있는 재생용 버너를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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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엔진의 장점은? 가솔린차량에 비해 높은 연비가 장점인 디젤엔진은 불완전연소에 의한 매연과 높은 연소온도로 인한 질소산화물의 생성과 같은 해결되어야 할 문제점을 안고 있다. 특히 최근에 미세분진으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매연의 제거기술은 매우 중요한 연구주제가 되고 있다.
디젤엔진은 무엇을 해결되어야 할 문제점을 안고 있는가? 가솔린차량에 비해 높은 연비가 장점인 디젤엔진은 불완전연소에 의한 매연과 높은 연소온도로 인한 질소산화물의 생성과 같은 해결되어야 할 문제점을 안고 있다. 특히 최근에 미세분진으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매연의 제거기술은 매우 중요한 연구주제가 되고 있다.
디젤엔진의 매연을 포집한 DPF를 모든 주행조건에서 재생시킬 수 있는 재생장치로써 버너-DOC 복합재생방안을 제안하였으며 그 실험 결과는? 1) 엔진의 운전조건에 따라 엔진 배기 중의 잔류 산소농도는 7%에서 17%까지 변화하였으며 잔류산소농도 약 12% 이하에서는 필요한 연료량의 연소가 불가능하였으며 DOC를 이용한 복합재생이 필요하였다. 2) 버너의 연소 화염만으로 엔진 배기를 가열하는 경우에는 운전조건에 따라 연소를 유지할 수 없는 조건이 발생하고 연료의 연소를 위한 추가 공기의 공급량 증가 및 열손실이 발생하므로 버너로는 DOC의 활성온도까지만 가열하고 DOC에 추가 연료를 공급하여 산화열을 이용하여 가열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결론을 얻었다. 3) 재생장치로 인한 DPF후단의 배기가스의 조성은 CO는 오히려 저감되었으며, NOx는 엔진 배기가스의 농도 유지, THC는 운전 초기에 다소 상승하였다가 즉시 저감되어 재생장치로 인한 배기가스 조성의 악화는 없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4) 정속주행모드와 실차 주행실험에서 주행 조건의 변화에 대하여 설정온도를 무리없이 추종하여 유지되었으나 보다 설정온도에서 편차가 작은 정밀한 온도 제어를 위한 추가 연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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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 Kong et al., "Infrared thermometry measurement of temperature distribution in the microwave regeneration of diesel particulate filters", Int. J. Engine Res., Vol. 6. No.1, 2005, pp. 61-71 

  2. S. Bendaid, et al.. "Numerical simulation of soot filtration and combustion within diesel particulate filters", Chemical Engineering Science, Vo 65, 2010, pp. 357-363 

  3. S. Pallavkar, et al., "Active regeneration of diesel particulate filter employing microwave heating", Ind. Eng. Chem. Res., Vol. 48, pp. 69-79 

  4. H. Dwyer, et al., "Emission form a diesel car regeneration of an active diesel particulate filter", Journal of Aerosol Science, Vol 41. 2010, pp. 541-552 

  5. 황진우, 이창식, "연속재생 DPF의 재생 성능에 미치는 차량 운행패턴의 역할",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제33권, 제5호, 2009, pp. 358-364 

  6. 박동선, 김재업, 이만복, 김응서, "디젤기관으로 부터 배출되는 입자상물질 제거장치 개발에 관 한 기초연구-버너방식", 한국자동차 공학회 95 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1995, pp. 347-352 

  7. 김재업, 박동선, 이만복, 김응서. "디젤 입자상 물질 제거 장치의 재생 제어 방식", 한국자동 차 공학회 95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Vol. II, 1995, pp. 71-76 

  8. 박동선, 김재업, 이만복, 김응서, "디젤 입자상 물질 계거장치에 적용되는 버너의 설계 개념 및 기초 실험", 96년 5월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제4권, 제3호, 1996, pp. 50-60 

  9. 차민석, 이대훈, 김관태, 이재옥, 송영훈, 김석준, "매연여과장치 재생을 위한 플라즈마 응용버너 개발", 한국연소학회 논문집, 제12권, 제4호, 2007, pp. 8-13 

  10. 심성훈, 정상현, 홍원석, "DPF 재생용 버너의 엔 진배기 중에서의 화염 안정성 구현을 위한 기 초연구", 한국연소학회 논문집, 제10권, 제4호, 2005, pp. 18-23 

  11. 심성훈, 정상현, 조규백, "디젤엔진 매연여과용 필터 재생용 버너의 연소특성" 대한환경공학회 논문집, 제28권, 제12호, 2006, pp. 1251-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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