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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폐기물 열분해 합성가스를 이용한 발전용 엔진구동에 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Operation of a Power Generation Engine with Syngas from RPF 원문보기

한국연소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bustion, v.15 no.3, 2010년, pp.48 - 56  

정효재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정우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  이재욱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문지홍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최인수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박상신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  황정호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  류태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이은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rformances of power generation engine were investigated with syngas from RPF. A stoker type, multi-staged pyrolysis-gasification system, was employed for syngas generation and the syngas was refined with the sequential cleaning processes composed of a gas cooler, a bag filter and a wet scrubber.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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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필요성을 견지하고 합성가스의 이용기술 개발을 위해 폐기물 유래 합성가스의 이용기술 개발을 위해 폐기물 유래 합성가스를 이용해 합성가스엔진을 구동하고 엔진에 연결된 발전기를 통해 전력을 생산하는 합성가스 발전 시스템의 운전 특성을 살펴보았다. 저급 고체 연료의 가스화를 통해 발생된 합성가스의 1차적 이용기술로 보일러 혼소, 가스 터빈, 가스 엔진 등 다양한 기술이 제시되고 있으나 가스 엔진의 경우 초기 투자비가 작고, 운전이 용이하며 중소규모 시스템에서 비교적 높은 효율을 가진다.
  • 연구에 사용된 가스화기는 약 2,000 kcal/Nm3 정도의 비교적 높은 발열량을 가지는 합성가스 생산이 가능하며 엔진 전단에 LNG 공급 라인을 설치하여 엔진에서 합성가스와 LNG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15]. 본 연구에서는 Pilot 규모의 가스화기와 함께 안정적인 연동운전 구현을 목표로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서로 다른 조성을 가지는 합성가스에 대해 엔진의 발전 효율, 배가스 온도, 배가스 내 주요 환경오염 물질인 NOx와 일산화탄소양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 다음 Table 1은 본 연구에 사용된 발전기의 주요 제원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RPF의 열분해를 통해 얻어진 합성가스의 엔진 적용을 통해 안정적인 전력을 생산하는 것으로 상용 발전용 엔진을 이용하였다. 대상 발전용 엔진은 디젤 엔진을 대상으로 합성 가스를 공기와 미리 혼합하여 공급하도록 혼합기 부분이 추가되었으며 밸브를 통해 공기량을 조절하여 혼합비의 조정이 가능하도록 제작되었다.
  • 링블로어를 통해 이송되는 합성가스는 오리피스(Orifice)유량계에 의해 유량이 측정되고 엔진의 전단에 위치한 레귤레이터(Regulator)에 의해 조정된 압력으로 엔진에 공급된다. 엔진을 안정적으로 가동시키고 연료의 특성에 따른 엔진의 거동 특성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LNG와 합성가스를 동시에 공급이 가능한 이중 연료 공급시스템(Bi-fuel System)을 채택하였다.
  • 실제 발전량의 조절은 엔진에 공급되는 연료와 공기의 양에 의해 조절되는데 20 kWe부분에서 설정치에 대한 응답에 차이가 나는 부분은 특정 위치에서 보조 밸브를 수동으로 조절하여 연료와 공기의 혼합기를 조정할 필요가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으로 민감한 조절을 통해 설정치를 맞출 수 있다. 발전용 엔진의 경우 출력을 설정하면 위와 같이 변경할 필요 없이 한 조건에서 운전하게 되므로 위와 같은 테스트는 출력별 엔진의 기동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수행하였다. 이처럼 발전 부하를 변경하며 테스트한 결과 최대 23 kWe의 전력 생산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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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구적인 측면에서도 가스화를 통한자원 회수기술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는 이유는? 1990년대 후반부터 해외에서 도입된 석탄 가스화 기술을 기반으로 폐기물 가스화 기술이 개발되기 시작하였으며, 초기 도입된 해외 공정의 요소기술 및 핵심부품에 대한 국산화 기술개발을 추진하여 현재까지 다양한 형태의 파일럿 규모 연구가 주로 수행되어 왔으며 상용화를 위한 연구가 완성 단계에 진입해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현재 선진국 대비 폐기물 자원화 기술개발 현황을 살펴보면 소각열 회수 분야의 기술 수준이 73%로 가장 근접해 있으나, 고형연료화의 경우 66.8%, 열분해 유화의 경우 58.4%, 가스화 분야 55.5%로 폐기물을 가스화하여 자원화 하는 분야의 기술이 가장 취약한 실정으로 연구적인 측면에서도 가스화를 통한자원 회수기술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2].
일반적으로 합성가스는 LPG, LNG와 같은 고발열량 가스 연료에 비해 어떤 점이 다른가? 따라서 발생현황이나 이송 등 의 제약에 의해 중소규모의 분산형 발전 기술에의 이용이 가장 현실적인 폐기물 연료의 특성상 가스화 및 엔진 발전 기술의 조합이 가장 상용화에 근접하다고 할 수 있다[3-5]. 일반적으로 합성가스는 LPG, LNG와 같은 고발열량 가스 연료에 비해 발열량이 낮고 반응성 및 화염속도도 낮아 실제 연소 현상이 기존 연료와 매우 상이한 특성을 지니게 된다[6]. 몇몇 기존 연구에서 Pilot 규모의 가스화 시스템과 가스엔진을 연동하여 함께 구동한 예를 보고하고 있는 데 이들의 결과에 따르면 일반 상용 연료를 사용하였을 때 보다는 불안정하지만 최대 4,000 rpm 정도의 출력 발생도 가능하다고 보고된 바 있으며 각 시스템별 안정적 운전 영역에 대한 연구결과가 보고되었다[7-11].
폐기물 처리 분야에서는 친환경적인 처리와 동시에 폐기물의 청정에너지화가 국내의 경우 어떻게 수행해 왔는가? 이를 해결하기위해 다양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는데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기존 발전 인프라에서는 발전 시스템의 고효율화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고 폐기물 처리 분야에서는 친환경적인 처리와 동시에 폐기물의 청정에너지화를 통한 에너지문제 해결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1980년대 후반부터 스토커, 로터리 킬른, 유동층 등을 이용한 직접 연소방식의 폐기물 소각시설을 통해 폐자원의 에너지화를 수행해 왔다. 하지만 화석연료 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폐기물 소각에 의한 자원 회수 기술이 한계에 다다른 시점에서 소각에 비해 보다 친 환경적이며 에너지 효율이 높은 새로운 처리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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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허일상, "폐기물 열분해가스화용융 기술", 유체 기계공업학회, 유체기계연구개발 발표회 논문집, 2005, pp. 133-138 

  2. 나정걸, "폐기물에너지 분야", 한국태양에너지 학회, 한국태양에너지학회지, 제7권, 제3호, 2008, pp. 34-37 

  3. 이종준, 차규상, 손정락, 김동섭, 주용진, "Syngas를 연료로 사용하는 발전용 가스터빈의 성능 해석",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33권, 제1호, 2008, pp. 54-61 

  4. M. Baratieri, P. Baggio, B. Bosio, M. Grigiante, G.A. Longo, "The use of biomass syngas in IC engines and CCGT plants: A comparative analysis", Applied Thermal Engineering, 2009, 3309- 3318 

  5. 이찬, 조상목, "저 발열량 합성가스의 가스엔진 내 연소 특성에 대한 해석", Clean Technology, Vol. 12, No. 2, 2006, pp. 78-86 

  6. Cook, C. S., Corman, J.C. and Todd, D.M., "System Evaluation and LBTU Fuel Consumption Studies for IGCC Power Generation", ASME J. Gas Turb. Power, Vol. 117, 1995, pp. 673-680 

  7. 김태권, 장준영, 심성훈, 김정배, 김병하, "합성 고분자류 폐기물의 화염열분해 가스화에 의한 발생가스의 연소특성 및 가스엔진시스템에의 적용연구", Journal of the Korean Hydrogen Energy Society, Vol. 10, No. 4, 1999, pp.233-243 

  8. 장준영, 김태권, 유영돈, 윤용승, "석탄가스화기 기로부터 발생된 저 발열량 합성가스의 엔진 연료 적용", 한국에너지공학회, 춘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3, pp. 595-600 

  9. 김태권, 김성훈, 장준영, "저 발열량 석탄가스 화연료의 가스엔진 및 소형발전기 적용연구",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ol. 10, No. 3, 2006, pp. 1-6 

  10. Quakk, P., Knoef. H., and Stassen, H., "Energy from Biomass: A Review of Combustion and Gasfication Technology", World Bank Technical Paper, NO. 422, 1999 

  11. 윤용승 외, "가스화 복합 시스템 연계 실증 및 모사기술 개발", 고등기술연구원 연구보고서, 2000-N-CO02-P-01, Vol. 1, 2002 

  12. 이찬, 조상목, 유영돈, 윤용승, "석탄 가스화합 성가스를 이용한 가스 엔진의 연소 특성 해석", 한국에너지공학회, 추계 학술발표 논문집, 2005, pp. 143-148 

  13. 류태우 외, "폐기물 다단열분해 청정가스 생산 기술 개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연구보고서, 2006-N-WA02P-02-0-000, 2009 

  14. 이정우, 류태우, 방병렬, 문지홍, 이재욱, 박상신, 김낙주, "파일럿 규모의 폐기물 다단열분 해 가스화시스템의 운전특성",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15. 정효재, 이정우, 이재욱, 문지홍, 최인수, 박상 신, 황정호, 류태우, 이은도, "폐기물 열분해 합성가스를 이용한 발전용 엔진의 실험적 연구", 한국연소학회, 추계 학술대회 논문집, 2009, pp. 145-150 

  16. Whitty, K., Eddings, E. G. and Morrow, R. S., "Biomass Gasification in a Stoker Gasifier, AIChE The 2008 Annual Meeting, 2008 

  17. Yang, Y. B., Sharifi, V. N. and Swithenbank, J., "Converting moving-grate incineration from combustionto gasification-Numerical simulation of the burning characteristics", Waste Management, 27, 2007, pp. 645-655 

  18. 김석준, 길상인, 윤진한, 최항석, 김우현, 박영수, 곽연호, 정상순, 박세영, 허일상, 이협희, 동종 인, 배성근, 서용칠, "생활폐기물 열분해가스화 용융 파일럿 플랜트의 운전 실험," 한국폐기물 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19. 홍영기, "열분해 가스화 및 플라즈마 용융기술 -고온열분해가스화로와 직렬로 연결된 용융로에서 이송형 플라즈마 토치를 이용한 폐기물 처리기술," 한국폐기물학회 2007년도 춘계학 술대회 논문집,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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