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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연소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bustion, v.15 no.3, 2010년, pp.48 - 56
정효재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정우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 이재욱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문지홍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최인수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박상신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 황정호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 류태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이은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Performances of power generation engine were investigated with syngas from RPF. A stoker type, multi-staged pyrolysis-gasification system, was employed for syngas generation and the syngas was refined with the sequential cleaning processes composed of a gas cooler, a bag filter and a wet scrubber.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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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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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적인 측면에서도 가스화를 통한자원 회수기술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는 이유는? | 1990년대 후반부터 해외에서 도입된 석탄 가스화 기술을 기반으로 폐기물 가스화 기술이 개발되기 시작하였으며, 초기 도입된 해외 공정의 요소기술 및 핵심부품에 대한 국산화 기술개발을 추진하여 현재까지 다양한 형태의 파일럿 규모 연구가 주로 수행되어 왔으며 상용화를 위한 연구가 완성 단계에 진입해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현재 선진국 대비 폐기물 자원화 기술개발 현황을 살펴보면 소각열 회수 분야의 기술 수준이 73%로 가장 근접해 있으나, 고형연료화의 경우 66.8%, 열분해 유화의 경우 58.4%, 가스화 분야 55.5%로 폐기물을 가스화하여 자원화 하는 분야의 기술이 가장 취약한 실정으로 연구적인 측면에서도 가스화를 통한자원 회수기술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2]. | |
일반적으로 합성가스는 LPG, LNG와 같은 고발열량 가스 연료에 비해 어떤 점이 다른가? | 따라서 발생현황이나 이송 등 의 제약에 의해 중소규모의 분산형 발전 기술에의 이용이 가장 현실적인 폐기물 연료의 특성상 가스화 및 엔진 발전 기술의 조합이 가장 상용화에 근접하다고 할 수 있다[3-5]. 일반적으로 합성가스는 LPG, LNG와 같은 고발열량 가스 연료에 비해 발열량이 낮고 반응성 및 화염속도도 낮아 실제 연소 현상이 기존 연료와 매우 상이한 특성을 지니게 된다[6]. 몇몇 기존 연구에서 Pilot 규모의 가스화 시스템과 가스엔진을 연동하여 함께 구동한 예를 보고하고 있는 데 이들의 결과에 따르면 일반 상용 연료를 사용하였을 때 보다는 불안정하지만 최대 4,000 rpm 정도의 출력 발생도 가능하다고 보고된 바 있으며 각 시스템별 안정적 운전 영역에 대한 연구결과가 보고되었다[7-11]. | |
폐기물 처리 분야에서는 친환경적인 처리와 동시에 폐기물의 청정에너지화가 국내의 경우 어떻게 수행해 왔는가? | 이를 해결하기위해 다양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는데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기존 발전 인프라에서는 발전 시스템의 고효율화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고 폐기물 처리 분야에서는 친환경적인 처리와 동시에 폐기물의 청정에너지화를 통한 에너지문제 해결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1980년대 후반부터 스토커, 로터리 킬른, 유동층 등을 이용한 직접 연소방식의 폐기물 소각시설을 통해 폐자원의 에너지화를 수행해 왔다. 하지만 화석연료 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폐기물 소각에 의한 자원 회수 기술이 한계에 다다른 시점에서 소각에 비해 보다 친 환경적이며 에너지 효율이 높은 새로운 처리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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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정걸, "폐기물에너지 분야", 한국태양에너지 학회, 한국태양에너지학회지, 제7권, 제3호, 2008, pp. 34-37
이종준, 차규상, 손정락, 김동섭, 주용진, "Syngas를 연료로 사용하는 발전용 가스터빈의 성능 해석",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33권, 제1호, 2008, pp. 54-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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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찬, 조상목, 유영돈, 윤용승, "석탄 가스화합 성가스를 이용한 가스 엔진의 연소 특성 해석", 한국에너지공학회, 추계 학술발표 논문집, 2005, pp. 143-148
류태우 외, "폐기물 다단열분해 청정가스 생산 기술 개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연구보고서, 2006-N-WA02P-02-0-000, 2009
이정우, 류태우, 방병렬, 문지홍, 이재욱, 박상신, 김낙주, "파일럿 규모의 폐기물 다단열분 해 가스화시스템의 운전특성",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정효재, 이정우, 이재욱, 문지홍, 최인수, 박상 신, 황정호, 류태우, 이은도, "폐기물 열분해 합성가스를 이용한 발전용 엔진의 실험적 연구", 한국연소학회, 추계 학술대회 논문집, 2009, pp. 145-150
Whitty, K., Eddings, E. G. and Morrow, R. S., "Biomass Gasification in a Stoker Gasifier, AIChE The 2008 Annual Meeting,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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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석준, 길상인, 윤진한, 최항석, 김우현, 박영수, 곽연호, 정상순, 박세영, 허일상, 이협희, 동종 인, 배성근, 서용칠, "생활폐기물 열분해가스화 용융 파일럿 플랜트의 운전 실험," 한국폐기물 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홍영기, "열분해 가스화 및 플라즈마 용융기술 -고온열분해가스화로와 직렬로 연결된 용융로에서 이송형 플라즈마 토치를 이용한 폐기물 처리기술," 한국폐기물학회 2007년도 춘계학 술대회 논문집,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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