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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연소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bustion, v.15 no.4, 2010년, pp.53 - 57
차준표 (한양대학교 대학원) , 권석주 (한양대학교 대학원) , 허정윤 (한양대학교 대학원) , 이창식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성욱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The purpose of the present work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gasoline-premixing on a combustion and emissions characteristics in a compression ignition engine. For studying combustion characteristics, a combustion pressure and rate of heat release (ROHR) were measured using a single-cylinder DI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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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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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축착화기관의 장점은? | 최근 전 세계적으로 지구 온난화 현상을 비롯하여 이례적인 기후 변화가 나타남에 따라 선진국을 중심으로 모든 산업분야에 환경규제가 적용되고 있으며 자동차 산업에서의 규제는 특히 더욱 엄격해지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압축착화기관(compression ignition engine)은 높은 압축비에 의하여 열효율이 높고 연료의 자착화(auto-ignition) 특성을 이용하기 때문에 희박한 영역에서 운전되어 CO2의 배출량이 현저히 낮은 장점을 갖고 있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입자상물질(Particulate matter, PM)과 질소산화물(NOx)의 배출이 큰 단점을 갖고 있다[1,2]. | |
dual-fuel은 무엇인가? | dual-fuel은 예혼합에 의한 노킹을 억제하며 착화 지연기간을 길게 하여 착화시점을 TDC 근처에서 제어하기 위하여 옥탄가(Octane number)가 높은 연료를 흡기과정 중에 예혼합하여 연소실 내에 균일한 혼합기를 형성하고 높은 세탄가(Cetane number)를 가진 연료를 직접 분사하여 착화시킴으로써 미리 형성된 균일한 혼합기를 연소시키는 방법이다[5,6]. | |
압축착화기관에 가솔린 예혼합이 연소 및 배기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여 얻은 결론은? | 1) 모든 경우에서 분사시기를 TDC에서 BTDC 30°까지 진각 시킴에 따라 평균 유효압력은 감소하며 가솔린을 예혼합한 경우에는 다소 완만하게 감소하는 특성을 보였다. 2) 가솔린의 높은 옥탄가에 의하여 가솔린을 예 혼합한 경우에는 착화지연기간이 다소 길어지며 예 혼합 연소구간 이후에도 연소되는 특성을 보였다. 3) 예혼합된 가솔린의 영향으로 열발생율은 디젤만 직접 분사한 경우에 비하여 다소 감소하며 그 기울기도 완만한 경향을 보였다. 4) 혼합기 내 가솔린의 예혼합율이 증가함에 따라 IS-NOS는 디젤만 분사한 경우와 비교하여 분사시기 전 영역에서 감소하고 IS-soot는 분사시기에 따라 다소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5) 혼합기 내 가솔린의 불완전연소에 의하여 가솔린의 예혼합율이 증가할수록 IS-HC는 크게 증가하였으며 IS-CO는 다소 증가하였다. |
Dae Sik Kim, Myung Yoon Kim, Chang Sik Lee,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a partial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engine when using two-stage injection", Combust. Sci. and Tech. Vol. 179, 2007, pp. 531-551
Rudolf H. Stanglmaier and Charles E. Roberts,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HCCI): Benefits, Compromises, and Future Engine Applications", SAE 1999-01-3682
Mingfa Yao, Zhaolei Zheng, and Haifeng Liu, "progress and recent trends in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HCCI) engines", Progress in Energy and Combustion Science xxx, 2009 pp. 1-40
Patrick B. Dunbeck and Rolf D. Reitz, "An Experimental Study of Dual Fueling with Gasoline Port Injection in a Single-Cylinder, Air-Cooled HSDI Diesel Generator", SAE 2010-10-0869, 2010
Reed Hanson, Derek Splitter and Rolf Reitz, "Operating a Heavy-Duty Direct-Injection Compression-Ignition Engine with Gasoline for Low emissions", SAE 2009-01-1442
Naoki Shimazaki, Tadashi Tsurushima and Terukazu Nishimura, "Dual mode combustion concept with premixed diesel combustion by direct injection near top dead center", SAE 2003-01-0742
Gautam T. Kalghatgi, Per Risberg and Hans-Erik Angstrom, "Partially Pre-mixed Auto-Ignition of Gasoline to Attain Low Smoke and Low NOx at High Load in a Compression Ignition Engine and Comparison with a Diesel Fuel", SAE 2007-01-0006
Heywood, J. B., "Internal combustion engine fundamentals", McGraw-Hill, New York,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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