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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관계적, 외현적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들의 탐색
Analysis of Variables Affecting Young Children's Relational and External Aggression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8 no.1 = no.257, 2010년, pp.55 - 66  

김연 (호서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ole of variables on young children's external aggression and relational aggression. Specifically, young children's temperaments and gender differences, parental marital conflicts, fathers' anti-social behaviors, mothers' child-rearing behaviors and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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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러한 다양한 변인과 관점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통합적으로 살펴보고, 공격성의 유형에 따라 변인들의 어떠한 특성이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살펴본 연구는 많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생물학적 관점에서 강조하는 기질 및 성차와 같은 유아의 개인 내적 특성과 사회학습이론에서 강조하는 부모의 양육행동과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 그리고 사회인지학습이론에서 시사하는 부부갈등 및 아버지의 반사회적 행동이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에 각각 어떠한 설명력을 나타내는지 통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기질 및 성차와 같은 유아의 개인 내적 특성과 부부갈등, 아버지의 반사회적 행동,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이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에 각각 어떠한 설명력을 나타내는지 살펴보는데 있었다. 이에 나타난 결과를 선행연구의 결과와 비교하여 논의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기질 및 성차와 같은 유아의 개인 내적 특성과 부부갈등, 아버지의 반사회적 행동,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이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에 각각 어떠한 설명력을 나타내는지 살펴보는데 있었다. 이에 나타난 결과를 선행연구의 결과와 비교하여 논의해 보고자 한다.
  • 그러나 최근 연구자들(김지현, 박경자, 2006; 신유림, 2008; Crick & Grotpeter, 1995)은 우정관계 또는 또래관계를 통제하거나 손상시키기 위해 의도적인 조작을 통해서 다른 사람에게 해를 입히는 관계적 공격성이 여아에게 더 높게 나타난다고 보고하여 공격성 유형이 성차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을 보고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공격성을 성차에 따라 설명하기 위하여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으로 분류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연구방법론적인 측면에서 외현적 공격성은 관찰이 용이한 반면, 관계적 공격성은 쉽게 눈에 띄지 않는 행동이고, 특히 유아는 사회적 관계망의 조절 미숙으로 관계적 공격성을 표현하기에는 어려울 것으로 사료되어 관계적 공격성의 초기 발달 특성인 외로움, 우울감, 급변하는 정서 등의 행동(Crick & Grotpeter, 1995)으로 관계적 공격성을 측정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유아의 관계적 공격성과 외현적 공격성은 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 2. 유아의 관계적 공격성 및 외현적 공격성과 관련변인들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유아교육·보육 기관에 재원 중인 유아의 교사와 어머니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각 기관의 기관장에게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연구동의를 얻은 후 실시하였다. 유아의 공격성은 각 기관의 담임교사가 평정하였으며, 유아의 기질과 부모관련 질문지는 유아 편에 가정으로 전달되어 어머니가 평정토록 한 후 회수하였다. 배부된 질문지는 총 350부였으며, 회수된 질문지 중 결측 문항이 있거나 응답이 부실한 질문지를 제외하고 총 294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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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격성의 유형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공격성의 유형은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어 제시되고 있다. Crick과 Grotpeter(1995)는 공격성을 공격유발 대상에게 신체적, 언어적으로 공격을 행하는 외현적 공격성(external aggression)과 의도적인 속임수로 개인의 감정이나 관계를 손상, 위협함으로써 남에게 해를 주는 관계적 공격성(relational aggression)으로 구분하였으며, Dodge와 Coie(1987)는 의도적으로 자신이 먼저 신체적 혹은 심리적 손상을 주기 위해 해를 가하는 주도적 공격성(proactive aggression)과 다른 사람에 의해 유발된 공격적 행동에 대해 자신을 보호하고자 보복적으로 공격을 가하는 반응적 공격성(reactive aggression)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박성연(2002)은 Crick과 Grotpeter(1995)의 분류와 Dodge와 Coie(1987)의 분류를 기초로 공격성을 주도적 공격성, 반응적 공격성, 관계적 공격성으로 분류하였다.
공격성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공격성은 상대방에 대해 신체적, 언어적 또는 정신적인해를 가하는 행동이며, 자신이나 타인에게 상처나 고통을 주려는 의도를 가진 행위(Coie & Dodge, 1998)로 정의된다. 공격성의 유형은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어 제시되고 있다.
사회인지이론은 공격성의 발달이 무엇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는가? 한편, 사회인지이론은 공격성의 발달이 사회적 단서의 입력, 해석, 목표의 형성, 반응 접근 및 결정과 같은 인지과정의 기능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Crick & Dodge, 1994). 김지현과 박경자(2006)는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적, 외적 요인에 대한 연구에서 어머니가 부정적 양육행동을 보이면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 수준이 높아지고, 아동이 일상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사회인지과정에 왜곡이 생기고 이러한 왜곡으로 인해 모호한 사회적 상황에 대한 단서를 의도적인 것으로 해석하여 공격적인 행동을 더 많이 보이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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