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8 no.1 = no.257, 2010년, pp.55 - 66
김연 (호서대학교 유아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ole of variables on young children's external aggression and relational aggression. Specifically, young children's temperaments and gender differences, parental marital conflicts, fathers' anti-social behaviors, mothers' child-rearing behaviors and 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공격성의 유형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 공격성의 유형은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어 제시되고 있다. Crick과 Grotpeter(1995)는 공격성을 공격유발 대상에게 신체적, 언어적으로 공격을 행하는 외현적 공격성(external aggression)과 의도적인 속임수로 개인의 감정이나 관계를 손상, 위협함으로써 남에게 해를 주는 관계적 공격성(relational aggression)으로 구분하였으며, Dodge와 Coie(1987)는 의도적으로 자신이 먼저 신체적 혹은 심리적 손상을 주기 위해 해를 가하는 주도적 공격성(proactive aggression)과 다른 사람에 의해 유발된 공격적 행동에 대해 자신을 보호하고자 보복적으로 공격을 가하는 반응적 공격성(reactive aggression)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박성연(2002)은 Crick과 Grotpeter(1995)의 분류와 Dodge와 Coie(1987)의 분류를 기초로 공격성을 주도적 공격성, 반응적 공격성, 관계적 공격성으로 분류하였다. | |
공격성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 공격성은 상대방에 대해 신체적, 언어적 또는 정신적인해를 가하는 행동이며, 자신이나 타인에게 상처나 고통을 주려는 의도를 가진 행위(Coie & Dodge, 1998)로 정의된다. 공격성의 유형은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어 제시되고 있다. | |
사회인지이론은 공격성의 발달이 무엇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는가? | 한편, 사회인지이론은 공격성의 발달이 사회적 단서의 입력, 해석, 목표의 형성, 반응 접근 및 결정과 같은 인지과정의 기능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Crick & Dodge, 1994). 김지현과 박경자(2006)는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적, 외적 요인에 대한 연구에서 어머니가 부정적 양육행동을 보이면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 수준이 높아지고, 아동이 일상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사회인지과정에 왜곡이 생기고 이러한 왜곡으로 인해 모호한 사회적 상황에 대한 단서를 의도적인 것으로 해석하여 공격적인 행동을 더 많이 보이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
강덕귀(2002). 부부관계 및 부모-자녀관계와 유아의 문제행동.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귀연, 김경연(2005). 아동의 위축 및 공격성에 대한 관련변인들의 관계: 거부적 양육행동, 또래 괴롭힘, 부정적 부모표상 및 부정적 또래표상의 인과 효과. 아동학회지, 26(6). 29-43.
김 연(2007). 유아 기질 및 심리적 가정환경변인과 유아의 문제행동과의 관계.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김정원, 김현주(2007). 아동의 공격성과 관련변인들의 관계성 연구. 아동교육, 16(2), 85-93.
김정택(1978). 특성불안과 사회성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박영미(1996). 자녀가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정서부적응 행동과의 관계. 아동교육, 5(1), 49-64.
서수경(1993). 유아의 행동과 기질 및 성차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성용운(2006). 가정요인과 비행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연구논집, 35, 627-653.
신유림(2008). 유아기의 신체적 및 관계적 공격성: 성차 및 언어, 사회적 능력과의 관련성. 유아교육연구. 28(2), 95-111.
심원희(2003).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의사소통 수준과 자녀 부적응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양화진(2005). 어머니 정서표현과 부부갈등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오경자, 이혜련, 홍강의, 하은혜(1997).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K-CBCL). 서울: 중앙적성 연구소.
오명숙(2004). 유아의 반항행동 및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성향과 관련된 유아의 공격성과 부모환경.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원영미, 박혜원, 이귀옥(2004). 유아의 기질과 가정환경 및 부적응행동 간의 관계: 연변조 선족과 한국 유아의 비교연구. 유아교육연구, 24(2), 311-333.
이동희(2003). 유아의 기질, 부모간 갈등 및 어머니의 훈육방식이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현수(1985). 이상행동의 심리학. 서울: 대왕사.
정미경(2003). 학령기 아동의 적응에 관련된 어머니의 아동기 양육경험, 우울, 부부 갈등 및 양육행동.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정인선(2006). 부모의 양육행동 및 형제관계와 아동의 행동 문제와의 관계.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조옥자, 현온강(2005). 어머니의 정서적 학대와 방임 및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이 아동의 우울성향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6(3), 141-161.
천희영(1992). 한국아동의 기질 유형화와 어머니 양육태도.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최순영(2003). 인간의 사회성격 발달심리. 서울: 학지사.
허묘연(2000).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양육행동 척도 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Achenbach, T. M., & Edelbrock, C.(1983).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and Revised Child Behavior Profile.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Arnold, D. S., O'Leary, S. G., Wolff, L. S., & Acker, M. M.(1993). The parenting scale: A measure of dysfunctional parenting in discipline situations. Psychological Assessment, 5(2), 137-144.
Bandura, A.(1977). Social learning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Belsky, J., & Vondra, J.(1993). Developmental origins of parenting: Personality and relationship factor. In T. Luster & L Okagaki (Eds.), Parenting: An ecological perspective (pp. 227-250). Hillsdale: Lawrence Erlbaum.
Coie, J. D., & Dodge, K. A.(1998). Aggression and antisocial behavior. In W. Damon (Series ED.) & N. Eisenberg (Vol.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5th ed., pp. 779-862). NY: Wiley.
Crick, N. R., Bigbee, M. A., & Howes, C.(1996). Gender differences in children's normative beliefs about aggression: How do I hurt thee? Let me count the ways. Child Development, 67, 1003-1014.
Crick, N. R., & Dodge, K. A.(1994). A review and reformulation of social information-processing mechanisms in children's social adjustment. Psychological Bulletin, 155, 74-101.
Crick, N. R., & Grotpeter, J. K.(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54, 1386-1399.
Derogatis, L. R., Rickels, K., & Rock, A. F.(1976). The SCL-90 and the MMPI: A step in the validation of a new self-report scale.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28, 280-289.
Dodge, K, & Coie, J.(1987).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factors in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in children's peer group.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5, 958-966.
Eron, L. D.(1994). Theories of aggression: From drives to cognitions. In Aggressive behavior: Current persoectives, Plenum Press, New York.
Eysenck, H. J., & Eysenck, S. B. G.(1975). The manual of the Eysenck personality questionnaire. London: Hodder & Stoughton.
Gelfand, D. M., & Teti, D. M.(1990). The effects of maternal depression on children. Clinical Psychology Review, 10, 329-353.
Graham, S., Hudley, C., & Williams, E.(1992). Attributional and emotional determinants of aggression among African-American and Latino young adolesc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28, 731-740.
Hall, J. A., Herzberger, S. D., & Skowronski, K. J. (1998) Outcome expectancies and outcome values as predictors of children's aggression. Aggressive Behavior, 24, 439-454.
Hart, C. H., Nelson, D. A., Robinson, C., Olsen, S. F., & McNeilly-Choque.(2000). Peer acceptance in early childhood subtypes of social withdrawal behavior in China, Russia, and the United St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4, 77-81.
Holden, G. W., & Ritchie, K. L.(1991). Linking extreme marital discord, child rearing, and child behavior problem: Evidence from battered women, Child Development, 62, 311-327.
Hudson, W. W.(1997). The WALMYR assessment scales scoring manual. Tallahassee, FL: Walmyr.
Jenkins, J. M., & Smith, M. A.(1991). Marital disharmony and children's behavior problems: Aspects of a poor marriage that affect children adversel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32, 793- 810.
Kagan, J.(1955). Differential reward value of incomplete sexual behavior. Journal of Comparative and Physiological Psychology, 48.
Keenan, K., Shaw, D., Delliquadri, E., Giovannelli, J., & Walsh, B.(1998). Evidence for the continuity of early problem behaviorsa; Application of a developmental model.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6(6), 441-454.
Maccoby, E. E., & Jacklin, C. N.(1980). Sex differences in aggression: A rejoinder and reprise. Child Development, 51, 964-980.
Nelsen, J., & Erwin, C.(2000). Parents who love too much: How good parents can lean to love too more wisely and develop children of character. Roseville, CA: Prima.
Pettit, G. S., Harrist, A. W., Bates, J. E., & Dodege, K. A. (1991). Family interaction, social cognition and children's subsequent relations with peers at kindergarten. Jouran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8, 383-402.
Rowe, D. C.(1994). The limit of family influence. NY: Guilford.
Rubin, K. H., Stewart, S., & Chen, X.(1995). Parents of aggressive and withdraw children. In M. Bornstein(Ed.), Handbook of parenting. I. pp. 255- 284. NJ: LEA.
Rye, G. S., & Bear, G. C.(1997). Relational aggression and peer relation: Gender and developmental issues. Merrill-Palmer Quarterly, 43, 87-106.
Slaby, R. G., & Guerra, N. G.(1988). Cognitive mediators of aggression in adolescent offenders. Assess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24, 580-588.
Spielberger, C. D.(1966). Theory and Research on Anxiety. In Spielberger, C. D. (Ed.), Anxiety and behavior. NY: Academic Press.
Tiger, J.(1980). On the biological basis of Sex differences in Aggression. Child Development, 51(4), 943-963.
Touliastos, J., & Lindjolm, B. W.(1981). Congruence of parents' and teachers' ratings of children's behaviour problem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y, 9, 374-354.
Tremblay, R. E., Nagin, D. S., Seguin, J. R., Zoccolillo, M., Philip, M. D., Zelazo, D., et al.(2004). Physical Aggression During Early Childhood: Trajectories and Predictors. Pediatrics, 114(1), 43-50.
Verhulst, F. C., & Akkerhuis, G. W.(1989). Agreement between parents' and teachers' ratings of behavioral/emotional problems of children aged 4-12.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0(1), 123-136.
Zuck, R. A., & Noll, R. B.(1980). The antisocial behavior checklist. Unpublished instrument, Michigan State University, Department of Psychology, East Lansing, MI.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