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용 또래 놀이행동 척도(PIPPS-P)의 타당화
Validation of The Parent Version of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for Young Children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8 no.10 = no.266, 2010년, pp.133 - 141  

최혜영 (창원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nstruct validity of the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on the parent version.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231 children in the Seoul and Gyeonggi provincial areas. The instruments included the 32-item exploratory PIPPS (Choi & Shin, 2008),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상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또래 놀이행동 척도가 국내 부모들에게 적용하기에 타당한 구조를 가지고 있고 신뢰로운 도구인지 밝히고자 한다. 그리하여 국내에서도 아동의 또래 놀이행동에 대한 평가 방식의 다양성을 추구하고, 교사용과 부모용으로 병행하여 사용할 수 있는 교차정보를 제공해 주는 도구로 구성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아동에 대한 보다 다각적이고 타당한 평가가 가능하리라 생각하고,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가정과 교육기관 간에 공조할 수 있도록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좀 더 타당한 정보를 제공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아동이 또래와 놀이에서 보여주는 행동을 부모가 평가하는 척도인 ‘부모용 또래 놀이행동 척도(PIPPSP)’ 의 국내 적용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실시되었다.
  • 아동의 또래놀이행동 척도(최혜영, 신혜영, 2008)를 부모들이 읽고 이해하기에 무리가 없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3~5세 아동을 자녀로 둔 5인의 부모를 통해 확인하였다. 질문지를 배부한 후 최근 한 달 동안 자신의 자녀가 또래와 지내는 행동에 대하여 생각하게 한 후 자녀의 행동에 대하여 평가하도록 하였다.
  • 이상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또래 놀이행동 척도가 국내 부모들에게 적용하기에 타당한 구조를 가지고 있고 신뢰로운 도구인지 밝히고자 한다. 그리하여 국내에서도 아동의 또래 놀이행동에 대한 평가 방식의 다양성을 추구하고, 교사용과 부모용으로 병행하여 사용할 수 있는 교차정보를 제공해 주는 도구로 구성하고자 한다.
  • 한편 부모용 또래 놀이해동 척도의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척도 내 구성된 한 영역의 점수와 나머지 영역의 점수들 간의 관련성을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표2>에 제시된 바와 같이 부모용 아동 또래 놀이행동 척도의 ‘놀이 방해’ 와 ‘놀이 단절’ 간에는 정적인 상관(r = .

가설 설정

  • 둘째, 부모용아동또래놀이행동척도의신뢰도는어떠한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1차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대상은 누구인가? 1998).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1차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대상은 부모이며, 아동은 또래와 상호작용 하는 패턴에 자신이 부모와 상호작용한 패턴을 반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박주희, 2003). 아동이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보여주는 행동은 아동이 부모나 교사와의 관계를 반영하는 중요 모델이 된다.
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구성하는 요인들은 무엇인가? 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구성하는 친사회성, 공격성, 위축 요인들은 지금까지의 선행연구(LaFreniere & Dumas, 1995; Rubin et al., 2001, pp.
평가자의 관점에 따라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에서 각기 장점과 단점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편 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평가하는 방식은 부모, 교사, 또래 등 누가 평가하는지에 따라 다양한 관점을 지닌다. 이런 이유로 평가자의 관점에 따라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에서 각기 장점과 단점이 나타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권연희(2003). 아동의 정서성과 대인간 문제 해결 전략 및 어머니 행동이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 박경자(1992). 영유아기 타인 양육이 학령 전 어린이의 사회.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13(2), 217-227. 

  3. 박주희(2001).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관계 관리전략.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4. 정대현, 지성애(2006).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유아-교사관계.다중지능과 초등학교 적응 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6(3), 201-221. 

  5. 최혜영, 신혜영(2008). 아동 또래 놀이 행동척도(PIPPS-P)의 국내적용을 위한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9(3). 303-318. 

  6. 황윤세(2007). 유아의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의 인과모형 분석. 유아교육연구. 27(1), 323-350. 

  7. Cicchetti, D., & Lynch, M.(1993). Toward an ecological/ transactional model of community violence and child maltreatment: Consequences for children's development. psychiatry, 56, 96-118. 

  8. Daniel-Beirness, T.(1989). Measuring peer status in boys and girls: A problem of apples and oranges?. In B. H. Schneider, G. Attili, J. Nadel, & R. P. Weissberg (Eds.), Social competence in developmental perspective(pp. 107-120). Dordrecht,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 

  9. Fantuzzo, J., Coolahan, K., Mendez, J., McDermott, & Sutton-Smith, B.(1998). Contextually-relevant validation of peer play constructs with African American head start children: Penn Interactive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3), 411-431. 

  10. Fantuzzo, J., Mendez, J., & Tighe, E.(1998). Parental Assessment of Peer Play: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arent Version of the Penn Interactive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4), 659-676. 

  11. Fantuzzo, J., Sutton-Smith, B., Coolahan, K., Manz, P. H., Canning, S., & Dehnam, D.(1995). Assessment of preschool play interaction behavior in young low-income children: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 105-120. 

  12. Foster, S. L., Inderbizen, H. M., & Nangle, D. W.(1993). Assessing acceptance and social skills with peers in childhood: Current issues. Behavior Modification, 17(3), 255-286. 

  13. Hart, C. H., Olson, S. F., Robinson, C. C., & Mandolco, B. L.(1997). The development of social and communicative competence in childhood: Review model of personal, familial, and extrafamilial processes. Communication Yearbook, 20, 305-373. 

  14. LaFreniere, P, J., & Dumas, J.(1995). Social Competence and Behavior Evaluation.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 

  15. Milfort, R., & Greenfield, D. B.(2002). Teacher and observer ratings of head start children's social skill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7, 581-595. 

  16. Raver, C. C., & Zigler, E. F.(1997). Social competence: An Untapped dimension in evaluating Head Start's succes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 363-385. 

  17. Rubin, K. H., Bukowski, W., & Parker, J.(2001).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In W. Damon & R. M. Lerner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Vol.3):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6th ed., pp. 571-643). New York: John Wiley & Sons. 

  18. Slaughter-Defoe, D.(1995). Revisiting the concept of socialization: Caregiving and teaching in the 90s: A personal perspective. American Psychologist, 50, 276-286. 

  19. Squire, J., Nickel, R., & & Bricker, D.(1990). Use of parent-completed developmental questioners for child-find and screening. Infants and Young Children, 3, 46-5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