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8 no.10 = no.266, 2010년, pp.133 - 141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nstruct validity of the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on the parent version.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231 children in the Seoul and Gyeonggi provincial areas. The instruments included the 32-item exploratory PIPPS (Choi & Shin, 2008),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1차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대상은 누구인가? | 1998).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1차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대상은 부모이며, 아동은 또래와 상호작용 하는 패턴에 자신이 부모와 상호작용한 패턴을 반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박주희, 2003). 아동이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보여주는 행동은 아동이 부모나 교사와의 관계를 반영하는 중요 모델이 된다. | |
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구성하는 요인들은 무엇인가? | 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구성하는 친사회성, 공격성, 위축 요인들은 지금까지의 선행연구(LaFreniere & Dumas, 1995; Rubin et al., 2001, pp. | |
평가자의 관점에 따라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에서 각기 장점과 단점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한편 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평가하는 방식은 부모, 교사, 또래 등 누가 평가하는지에 따라 다양한 관점을 지닌다. 이런 이유로 평가자의 관점에 따라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에서 각기 장점과 단점이 나타난다. |
권연희(2003). 아동의 정서성과 대인간 문제 해결 전략 및 어머니 행동이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박주희(2001).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관계 관리전략.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정대현, 지성애(2006).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유아-교사관계.다중지능과 초등학교 적응 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6(3), 201-221.
최혜영, 신혜영(2008). 아동 또래 놀이 행동척도(PIPPS-P)의 국내적용을 위한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9(3). 303-318.
황윤세(2007). 유아의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의 인과모형 분석. 유아교육연구. 27(1), 323-350.
Cicchetti, D., & Lynch, M.(1993). Toward an ecological/ transactional model of community violence and child maltreatment: Consequences for children's development. psychiatry, 56, 96-118.
Daniel-Beirness, T.(1989). Measuring peer status in boys and girls: A problem of apples and oranges?. In B. H. Schneider, G. Attili, J. Nadel, & R. P. Weissberg (Eds.), Social competence in developmental perspective(pp. 107-120). Dordrecht,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
Fantuzzo, J., Coolahan, K., Mendez, J., McDermott, & Sutton-Smith, B.(1998). Contextually-relevant validation of peer play constructs with African American head start children: Penn Interactive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3), 411-431.
Fantuzzo, J., Mendez, J., & Tighe, E.(1998). Parental Assessment of Peer Play: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arent Version of the Penn Interactive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4), 659-676.
Fantuzzo, J., Sutton-Smith, B., Coolahan, K., Manz, P. H., Canning, S., & Dehnam, D.(1995). Assessment of preschool play interaction behavior in young low-income children: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 105-120.
Foster, S. L., Inderbizen, H. M., & Nangle, D. W.(1993). Assessing acceptance and social skills with peers in childhood: Current issues. Behavior Modification, 17(3), 255-286.
Hart, C. H., Olson, S. F., Robinson, C. C., & Mandolco, B. L.(1997). The development of social and communicative competence in childhood: Review model of personal, familial, and extrafamilial processes. Communication Yearbook, 20, 305-373.
LaFreniere, P, J., & Dumas, J.(1995). Social Competence and Behavior Evaluation.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
Milfort, R., & Greenfield, D. B.(2002). Teacher and observer ratings of head start children's social skill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7, 581-595.
Raver, C. C., & Zigler, E. F.(1997). Social competence: An Untapped dimension in evaluating Head Start's succes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 363-385.
Rubin, K. H., Bukowski, W., & Parker, J.(2001).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In W. Damon & R. M. Lerner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Vol.3):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6th ed., pp. 571-643). New York: John Wiley & Sons.
Slaughter-Defoe, D.(1995). Revisiting the concept of socialization: Caregiving and teaching in the 90s: A personal perspective. American Psychologist, 50, 276-286.
Squire, J., Nickel, R., & & Bricker, D.(1990). Use of parent-completed developmental questioners for child-find and screening. Infants and Young Children, 3, 46-5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