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또래 놀이행동 척도의 타당화
Validation of the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for Korean Young Children with a Special Focus o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2, 2011년, pp.35 - 52  

최혜영 (창원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신혜영 (한양사이버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PIPPS) for Korean young children, with a special confirmative factor analysis. The participants were composed of 435 5-to 6-year-old children and their parents, and 42 teachers. The instr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또래와 공격적이고 거친 방법으로 상호작용할 경우 또는 또래의 제안에 이해하지 못하거나 위축되어서, 적절한 방법으로 대처하지 못할 경우 향후 아동이 겪을 문제는? 아동이 또래와 친사회적이고 긍정적인 방법으로 상호작용하는 것은 향후 긍정적인 사회성 발달을 예측한다고 볼 수 있다(Howes & Leslie, 1998). 반면 또래와 공격적이고 거친 방법으로 상호작용할 경우 또는 또래의 제안에 이해하지 못하거나 위축되어서, 적절한 방법으로 대처하지 못할 경우 사회적 부적응을 예견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Coie, Dodge, & Kupersmidt, 1990; Parker & Asher, 1987). 그러므로 이 시기에 아동이 자신의 또래와 상호작용 할 때 어떠한 행동특성을 나타내는가를 관찰하는 것은 향후 아동의 사회성 발달의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아동이 성공적으로 사회적 기술을 숙달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그 시기의 발달지표를 알아보는데 효과적인 이유는? 아동은 성장해가면서 각 발달단계마다 터득해야 하는 사회적 기술들을 숙달하게 된다. 특히 3~5세 시기는 자신의 가족 구성원에서 벗어나 또래와 관계를 맺어가는 시기이며 또래와 상호작용 하기 위한 사회적 기술을 익히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Rubin, Bukowski, & Paker, 2001). 그러므로 아동이 성공적으로 사회적 기술을 숙달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은 이 시기의 발달지표를 알아보는 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놀이가 이루어지는 맥락 안에서 아동의 놀이행동을 측정하는 것이 타당한 이유는? 특히 아동의 또래놀이행동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하여 생태맥락적인 관점을 적용한 연구들(Fantuzzo, Sutton-Smith, Coolahan, Manz, Canning, & Dehnam, 1995; Fantuzzo, Coolahan, Mendez, McDermott, & Sutton-Smith, 1998a)에서는 아동이 또래와 놀이가 활발하게 나타나는 맥락에서 또래 놀이행동이 가장 잘 관찰될 수 있다고 제시하였다. 아동이 또래와 놀이할 때 가장 빈번하게 상호작용을 나타내므로 놀이가 이루어지는 맥락안에서 아동의 놀이행동을 측정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김수영(2000). 유아의 또래수용도, 놀이상호작용 및 놀이형태와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2(3), 47-65. 

  2. 김윤희(2010). 유아 또래관계 관련 국내 학술지 논문의 연구동향 분석:연구방법을 중심으로(1995년-2009년). 아동학회지, 31(5), 131-149. 

  3. 노형진(2007). SPSS/AMOS에 의한 사회조사분석-범주형 데이터 분석 및 공분산구조분석. 서울: 형설출판사. 

  4. 박경자(1992). 영유아기 타인 양육이 학령 전 어린이의 사회.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13(2), 217-227. 

  5. 배도희.오경자(2010). 한국판 CBCL 공격행동 척도의 하위 2요인 모형탐색. 한국심리학회:학교, 7(3), 371-390. 

  6. 정대현(2005).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유아-교사관계.다중지능과 초등학교 적응간의 관계. 전남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7. 정대현.지성애(2006).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유아-교사관계.다중지능과 초등학교 적응 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6(3), 201-221. 

  8. 최혜영(2004). 아동의 또래 상호작용과 교사신념 및 교사행동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9. 최혜영.신혜영(2008). 아동 또래 놀이 행동척도(PIPPS)의 국내적용을 위한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9(3), 303-318. 

  10. 홍세화(2000).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임상심리학회지, 19(1), 161-177. 

  11. Coie, J. D. (1990). Toward a theory of peer rejection. In S. R. Asher &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New York:Cambridge University Press. 

  12. Coie, J. D., Dodge, K. A., & Kupersmidt, J. B. (1990). Peer group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S. R. Asher &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Origins, consequences, and intervention (pp. 17-59). NY:Cambridge University Press. 

  13. Fantuzzo, J. W., Coolahan, K., Mendez, J., McDermott & Sutton-Smith, B. (1998a). Contextually-relevant validation of peer play constructs with African American head start children:Penn Interactive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3), 411-431. 

  14. Fantuzzo, J. W., Sutton-Smith, B., Coolahan, K., Manz, P. H., Canning, S., & Dehnam, D. (1995). Assessment of preschool play interaction behavior in young low-income children: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 105-120. 

  15. Fantuzzo, J. W., Mendez, J., & E. Tighe. (1998b). Parental Assessment of Peer Play: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arent Version of the Penn Interactive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4), 659-676. 

  16. Gurlanick, M. J. (1992). A hierarchical model for understanding children's peer-related social competence. In S. L. Odom, S. R. McConnell, & M. A. Evoy (Eds.), Social competence with disabilities; Issues and strategies for intervention (pp. 37-64). Baltimore:Paul H. Brooks. 

  17. Hampton, V. R., & Fantuzzo, J. W. (2003). The validity of the Penn Interactive Peer Plqy Scale with urban, low-income kindergarten children. School Psychology Reviw, 32(1), 77-91. 

  18. Howes, C., & Leslie, P. (1998). Continuity in children's relations with peers. Social Development, 98, 340-349. 

  19. Milfort, R., & Greenfield, D. B. (2002). Teacher and observer ratings of head start children's social skill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7, 581-595. 

  20.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21. Rubin, K. H., Bukowski, W., & Parker, J. (2001).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In W. Damon & R. M. Lerner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3):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6th ed., pp. 571-643). New York:John Wiley & Sons. 

  22. Rubin, K. H., & Mills. R. S. (1988). The many faces of isolation in childre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6, 916-92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