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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코디네이터도입이 병원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분석
Study on the Role of Hospital Coordinators with System Dynamics Approach 원문보기

한국 시스템 다이내믹스 연구 = Korean system dynamics review, v.11 no.4, 2010년, pp.5 - 23  

정희태 (한국의료경영정보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mpetition between hospitals has become an issue for many hospitals because of the sudden increased number of health providers. As the marketing or customer management have become important factors as means of competition, a number of hospital have been considered or already adopted the coord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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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논리와 실증자료를 바탕으로 시스템다이내믹스 모델을 개발하여 병원코디네이터의 성과를 개념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코디네이터를 통한 경쟁력 향상과 경영성과에 이르는 과정을 시스템다이내믹스 기법을 이용하여 메커니즘을 설명하고 모델화를 시도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고, 병원의 인적 자원 등 투자가 경쟁력 요인에서 중요한 변수임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모델은 의료환경 패러다임이 공급자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함에 따라 병 · 의원의 시설 및 인적투자를 통한 경쟁력 향상과정이 경영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다.
  • 본 연구에서는 병원코디네이터 도입이 병원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K병원의 재무성과 자료와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논리를 기반으로 시스템다이내믹스 모델을 개발하여 코디네이터 도입으로 인한 경영성과 측정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연구 모델 논리개발을 위하여 의료서비스와 관련된 문헌을 살펴보고 의료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의료외적인 서비스측면에서 대기시간과 관련된 연구와 이를 개선하기 위한 코디네이터 도입과 관련된 연구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 연구모델을 이용하여 병원코디네이터 제도를 도입하였을 경우 성과에 어떠한 차이가 나는지 그 영향정도를 살펴보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시나리오 설계는 코디네이터 도입유무와 시설투자 유무의 조합에 따라 그 차이를 분석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2000년부터 4년간 의료기기도입과 시설재투자가 이루어졌다고 가정하였다. 이러한 경우 추가투자로 인한 경쟁력 증가로 고객 수는 증가하게 되고 이에 따라 매출과 순이익도 증가하게 된다.
  •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를 하지 않는 상태의 NoAction 시나리오에서는 고객수와 재무성과의 변화가 없이 일정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그림 7]은 NoAction의 시뮬레이션 결과 그래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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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7년 말 현재 우리나라의 병원 및 의원급 의료기관수는? 우리나라의 병원 및 의원급 의료기관수는 2007년 말 현재 52,914개소1)에 이르고 있다. 인구와 의료기관의 최근 10여 년간 증가율을 살펴보면 1995년부터 2007년까지 인구증가율이 8.
의료기관수의 확대가 가져온 영향은? 이러한 의료기관수의 확대는 의료시장이 공급자(병의원)에서 수요자(환자) 중심으로 전환되는 계기가 되었고, 중소형 병·의원 간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영업환경은 더욱더 악화되는 원인이 되었다. 따라서 의료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하여 병․의원 간 경쟁력확보를 위한 다양한 성장전략과 마케팅활동이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경쟁력향상 핵심 요인은? 병의·원들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경쟁력향상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강구하고 있다. 병원 경쟁력 향상의 핵심요인에 관한 염재광의 연구(2007)에 따르면 의료의 질과 전문화로 구분되는 의료기술적 서비스와 인적요인과 접근성 등의 의료외적 서비스가 병원의 경쟁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하였고, 특히 전략 수립 시대고객 서비스향상을 최우선 고려사항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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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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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정희태. (2008). "중소병원 경영성과의 평가에 대한 시스템다이내믹스 모델 개발".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2. 한경일. 김복동. (2007). "의료 서비스마케팅이 진료기관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 제13권 3호: 59-86. 

  23. Bower, M. R. & Taylor, J. A. (1990). "Product Line Management in Hospital: An Exploratory Study of Managing Change". Hospital & Health Service Administration, Vol. 35: 365-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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