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에서는 제주지역내의 보건소, 지역 암센터와 말기암환자 전문의료기관 등에서 실시하고 있는 재가암환자 관리 사업의 객관적 현황을 파악하여 각 기관별의 재가암 관리를 위한 역할을 정립하고자 한다. 방법: 제주지역에서 재가암환자 관리를 실시하고 있는 각 기관을 대상으로 재가암환자 관리 사업의 시작연도와 현재 실시하고 있는 사업과 부족한 부분 등을 알아보고, 각 기관과의 연관사업 등을 파악하였다. 결과: 제주지역내의 재가암환자 관리는 6개의 보건소와 1개의 지역 암센터, 1개의 말기암환자 전문의료기관이 활동 중에 있으며, 제공되는 서비스는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신체적, 정서적, 영적, 교육 정보적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나 보건소의 경우, 통증완화를 위한 마약성 진통제의 사용이 부족한 실정이었다. 결론: 본 연구는 재가암환자 관리 사업에서 말기암환자 전문의료기관과 보건소에서 급성기의 경우와 재가암환자 관리를 위한 인력의 교육을 위한 교육은 지역 암센터와 연계하여 재가암환자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역할 분담을 정립시켜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목적: 본 연구에서는 제주지역내의 보건소, 지역 암센터와 말기암환자 전문의료기관 등에서 실시하고 있는 재가암환자 관리 사업의 객관적 현황을 파악하여 각 기관별의 재가암 관리를 위한 역할을 정립하고자 한다. 방법: 제주지역에서 재가암환자 관리를 실시하고 있는 각 기관을 대상으로 재가암환자 관리 사업의 시작연도와 현재 실시하고 있는 사업과 부족한 부분 등을 알아보고, 각 기관과의 연관사업 등을 파악하였다. 결과: 제주지역내의 재가암환자 관리는 6개의 보건소와 1개의 지역 암센터, 1개의 말기암환자 전문의료기관이 활동 중에 있으며, 제공되는 서비스는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신체적, 정서적, 영적, 교육 정보적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나 보건소의 경우, 통증완화를 위한 마약성 진통제의 사용이 부족한 실정이었다. 결론: 본 연구는 재가암환자 관리 사업에서 말기암환자 전문의료기관과 보건소에서 급성기의 경우와 재가암환자 관리를 위한 인력의 교육을 위한 교육은 지역 암센터와 연계하여 재가암환자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역할 분담을 정립시켜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Purpose: As a part of analysis of home-based cancer patients management of public health centers, regional cancer center, and hospice institution in Jeju, this study was undertaken to establish their role. Methods: We investigated current status of hospice palliative care, especially home-based canc...
Purpose: As a part of analysis of home-based cancer patients management of public health centers, regional cancer center, and hospice institution in Jeju, this study was undertaken to establish their role. Methods: We investigated current status of hospice palliative care, especially home-based cancer patients management and summary demand of public health centers. Results: Services provided through the home-based cancer patients management project included physical, emotional, spiritual and education/informative services, even though there was little difference between them. The result showed that in the view of patients there was little relationship between public health centers, regional cancer center and hospice palliative institution. Conclusion: The relationship between home-based cancer patients management and institutions should be reinforced. Patients in acute state and difficulty care of patients should be referred to regional cancer center whereas maintenance state of patients should be referred to public health center.
Purpose: As a part of analysis of home-based cancer patients management of public health centers, regional cancer center, and hospice institution in Jeju, this study was undertaken to establish their role. Methods: We investigated current status of hospice palliative care, especially home-based cancer patients management and summary demand of public health centers. Results: Services provided through the home-based cancer patients management project included physical, emotional, spiritual and education/informative services, even though there was little difference between them. The result showed that in the view of patients there was little relationship between public health centers, regional cancer center and hospice palliative institution. Conclusion: The relationship between home-based cancer patients management and institutions should be reinforced. Patients in acute state and difficulty care of patients should be referred to regional cancer center whereas maintenance state of patients should be referred to public health ce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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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목적: 본 연구에서는 제주지역내의 보건소, 지역 암센터와 말기암환자 전문의료기관 등에서 실시하고 있는 재가암환자 관리 사업의 객관적 현황을 파악하여 각 기관별의 재가암 관리를 위한 역할을 정립하고자 한다.
2009년 6월말까지 재가암환자 관리와 관련되어 설립시기, 재가암 관리를 실시한 연도, 2007년부터 2009년 6월말 현재 등록되어 직접 관리하고 있는 환자의 수, 환자관리를 하고 있는 실인원 및 암환자 관리와 관련된 경력, 재가암환자에게 제공되는 돌봄의 종류와 재가암환자의 증상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통증관리와 관련하여 기관의 마약성 진통제를 보관할 수 있는 금고여부와 실제적으로 환자의 통증 완화를 위해서 마약성 진통제의 투여여부를 조사하였고, 2007년부터 2009년 6월말 현재까지 재가암환자의 응급상황 발생이나 재가암 관리가 힘들 경우에 호스피스관련 기관 즉 제주지역 암센터와 말기암환자 지정 관리기관과의 연계 등을 알아보았다. 보건소의 재가암 관리자의 재가암환자 관리의 요구사항 등을 정리하였으며 지역에 알맞은 재가암환자 관리 사업의 역할에 대하여 정리하였다.
지역적으로 섬이라는 지역적인 한계가 오히려 타지역보다는 각 기관간의 연계성을 가지기 쉬울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점에서 제주지역내의 재가암 관리 특히 보건소의 재가암 관리 사업의 현실적인 면을 파악하여, 각 기관별로 할 수 있는 역할 분담을 정리함으로써 재가암 관리 사업의 효율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2009년 6월말까지 재가암환자 관리와 관련되어 설립시기, 재가암 관리를 실시한 연도, 2007년부터 2009년 6월말 현재 등록되어 직접 관리하고 있는 환자의 수, 환자관리를 하고 있는 실인원 및 암환자 관리와 관련된 경력, 재가암환자에게 제공되는 돌봄의 종류와 재가암환자의 증상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통증관리와 관련하여 기관의 마약성 진통제를 보관할 수 있는 금고여부와 실제적으로 환자의 통증 완화를 위해서 마약성 진통제의 투여여부를 조사하였고, 2007년부터 2009년 6월말 현재까지 재가암환자의 응급상황 발생이나 재가암 관리가 힘들 경우에 호스피스관련 기관 즉 제주지역 암센터와 말기암환자 지정 관리기관과의 연계 등을 알아보았다. 보건소의 재가암 관리자의 재가암환자 관리의 요구사항 등을 정리하였으며 지역에 알맞은 재가암환자 관리 사업의 역할에 대하여 정리하였다.
방법: 제주지역에서 재가암환자 관리를 실시하고 있는 각 기관을 대상으로 재가암환자 관리 사업의 시작연도와 현재 실시하고 있는 사업과 부족한 부분 등을 알아보고, 각 기관과의 연관사업 등을 파악하였다.
대상 데이터
제주지역에서 현재 재가암환자 관리를 실시하고 있는 각 기관, 즉 보건소와 말기암환자 지정 관리기관 및 제주지역 암센터를 조사대상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결과: 제주지역내의 재가암환자 관리는 6개의 보건소와 1개의 지역 암센터, 1개의 말기암환자 전문의료기관이 활동 중에 있으며, 제공되는 서비스는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신체적, 정서적, 영적, 교육 정보적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나 보건소의 경우, 통증완화를 위한 마약성 진통제의 사용이 부족한 실정이었다.
보건소의 재가암환자 관리를 담당하는 인력이 약 2년 마다 순환보직이 되어 본 연구에서와 같이 재가암환자의 관리경험이 전혀 없는 경우부터 경험이 있더라도 3개월에서 17개월 정도로 전문성이 떨어져 재가암 관리의 어려움이 많고 암환자의 증상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특히 통증관리의 어려움을 지역 암센터에 바라는 점이 많았다. 지역 암센터의 경우에도 재가암 관리를 담당하는 인력이 1년마다 계약을 통하여 관리를 하고 있으며, 의사가 재가암 관리 담당자와 회의를 통하여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고 증상조절을 하고 있으나 말기 암환자에서 가장 선호되는 24시간 전화 상담(9)을 위해 장기적인 인력배치 등의 개선이 필요할 것이다.
보건소의 경우 순환보직과 관련된 경우가 많아 경험이 없거나 최근에 보직변경을 통하여 재가암 관리를 담당한 경우가 많았다. 재가암환자 관리에서 제공되는 돌봄의 현황으로는 각 기관마다 담당인원, 자원봉사자의 연관관계 등으로 다소의 차이는 있으나 공통적으로 환자 및 보호자 평가, 장루용품 혹은 요루용품 등의 환자에서 필요한 물품제공, 암의료비의 지원, 환자의 증상관리를 위한 투약, 상처부위의 소독과 여러 가지 카테터의 관리, 정서적ㆍ영적지지, 심리, 사별가족 관리, 자원봉사자와 연계관리 등으로 나타났으며 증상관리 중에서 가장 중요한 통증관리에서 마약성 진통제를 보관할 수 있는 마약금고는 6군데 보건소 중 3곳에서만 존재하였으며 실제적으로 통증완화를 위해 마약성 진통제의 사용 여부는 6군데 보건소 중 단 1곳에서만 마약성 진통제를 투여하고 있었다(Table 1). 2007년부터 2009년까지 각 기관별 재가암환자 등록인원은 2007년도에 1,057명, 2008년도에 1,347명, 2009년 6월말 현재 799명 등으로 점차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보건소의 재가암환자 관리 중 응급사항이나 입원관리가 필요할 경우 해당 지역 내의 호스피스 기관과 연계건수는 2007년도에 10건, 2008년도에 23건, 2009년 6월말 현재 5건이었으며 제주지역 암센터의 연계건수는 2008년도 7건, 2009년 6월말 현재 4건이었다(Table 2).
후속연구
결론: 본 연구는 재가암환자 관리 사업에서 말기암환자 전문의료기관과 보건소에서 급성기의 경우와 재가암환자 관리를 위한 인력의 교육을 위한 교육은 지역 암센터와 연계하여 재가암환자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역할 분담을 정립시켜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보건소의 재가암환자 관리를 담당하는 인력이 약 2년 마다 순환보직이 되어 본 연구에서와 같이 재가암환자의 관리경험이 전혀 없는 경우부터 경험이 있더라도 3개월에서 17개월 정도로 전문성이 떨어져 재가암 관리의 어려움이 많고 암환자의 증상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특히 통증관리의 어려움을 지역 암센터에 바라는 점이 많았다. 지역 암센터의 경우에도 재가암 관리를 담당하는 인력이 1년마다 계약을 통하여 관리를 하고 있으며, 의사가 재가암 관리 담당자와 회의를 통하여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고 증상조절을 하고 있으나 말기 암환자에서 가장 선호되는 24시간 전화 상담(9)을 위해 장기적인 인력배치 등의 개선이 필요할 것이다. 재가암환자 관리에서 중요한 자원봉사자에 대한 연계가 많이 부족하고 자원봉사자에 대한 교육의 기회가 타 지역에 비하여 적은 편으로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교육과 홍보가 더욱 절실하게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암환자가 증가되는 원인은?
의료의 발달로 인해 암의 평균 생존율이 증가되고 있고 예방과 치료에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가고 있으나(1-4), 암환자와 그 가족을 위한 체계적인 의료서비스가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암환자가 증가되는 원인으로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실시되고 있는 국가 암검진 사업과 일반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가가 한 원인일 것이며, 암환자의 증가로 인한 암에 대한 예방과 암환자의 관리도 중요한 사업 중의 하나일 것이다. 암관리 사업은 암환자의 등록과 암환자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서 시행되고 있는 것이며, 이 중 재가암 관리 사업은 각 지역 보건소, 지역 암센터, 말기암환자 지정 관리기관 등이 각각 실시하고 있으나 이러한 재가암 관리 환자의 등록 및 관리에 대하여 각 기관마다 연계성이 부족하여 역할의 중복과 여러 기관의 표준화된 자료가 부족하여 효율적인 자원의 관리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
암관리 사업은 어떻게 실시되고 있는가?
암환자가 증가되는 원인으로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실시되고 있는 국가 암검진 사업과 일반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가가 한 원인일 것이며, 암환자의 증가로 인한 암에 대한 예방과 암환자의 관리도 중요한 사업 중의 하나일 것이다. 암관리 사업은 암환자의 등록과 암환자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서 시행되고 있는 것이며, 이 중 재가암 관리 사업은 각 지역 보건소, 지역 암센터, 말기암환자 지정 관리기관 등이 각각 실시하고 있으나 이러한 재가암 관리 환자의 등록 및 관리에 대하여 각 기관마다 연계성이 부족하여 역할의 중복과 여러 기관의 표준화된 자료가 부족하여 효율적인 자원의 관리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 전국을 대상으로 한 보건소의 재가암 관리 사업에 관한 연구에서 암환자의 요구사항과 제공되는 돌봄의 형태의 차이가 많이 나타나고 있다(5).
섬이라는 지역적인 한계가 제주지역의 재가암관리에 어떠한 장점을 생성하는가?
암환자의 대부분이 각 가정에서 돌봄을 받고 있으나 체계적이지 못한 관리가 많으며 다른 지역의 경우 재가암관리를 할 수 있는 지역적인 한계, 즉 기관과 환자의 거주지와의 거리와 모든 지역을 관리하기가 어려운 점이 많을 것이다. 이에 비해 제주지역은 섬이라는 지역의 경계가 뚜렷하고 이동거리가 타 지역에 비하여 짧고 여러 기관들의 협조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지역적으로 섬이라는 지역적인 한계가 오히려 타지역보다는 각 기관간의 연계성을 가지기 쉬울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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