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 학습자의 음성 변별 능력과 음운 습득 능력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honetic Discrimination and Acquisition Ability of Korean Language Learners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2 no.1, 2010년, pp.23 - 32  

정미지 (서울시립대학교 한국어학당) ,  권성미 (서울시립대학교 국제교육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at discovering whether Korean language learners who had never been exposed to Korean phones before could distinguish Korean phones and whether learners who had comparatively better ability of identifying phonetic differences displayed a better result in acquiring Korean phonemes.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외국인 학습자가 한국어 발음을 습득하는 데 있어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지 밝혀 외국어교육과 한국어교육 등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의 피험자는 한국어 학습 전(前)단계에 있는 외국인과 학습 초기의 학습자들로 한정되어 있어 한국어 발음 습득의 전 과정을 밝히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하겠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를 한 번도 학습한 적이 없는 외국인 화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음성을 얼마나 변별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음성 변별 실험을, 그리고 이들이 한국어 자모를 학습한후에 한국어 음소를 얼마나 지각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음소 지각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을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학습자 개인 변인의 특수성에 대한 관심보다는 동일한 모국어화자를 동일한 하나의 집단으로 본 연구가 많은데, 이것은 제2언어 음소 습득에 뛰어난 능력을 가진 학습자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기도 한 만큼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음성 변별, 음운 지각 등의 개인적인 능력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또한 한국어를 한 번도 학습한 적이 없는 피험자들을 대상으로한대한 실증성상환(2005) 외에는 연구가 존재하었는데, 한국어를 한 번도 학습한 적이 없는 피험자를 대상으로 한대한 실증 한국어 음운 습득 과정의 전체 양상을 밝히실증데 있어 그 시작이 될 수 있으므로 꼭 필요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두 번의 실험을 진행했는데 1차 실험은 한국어를 한 번도 학습한 적이 없는 외국인 피험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음성을 얼마나 변별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며 2차 실험은 동일한 피험자들이 한국어 자모를 학습한 후에 한국어 음소를 얼마나 지각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실험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를 한 번도 학습한 적이 없는 외국인화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어의 다양한 소리(음소)에 대해 그것이 동일한 소리 또는 상이한 소리로 변별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며 소리를 변별하는 데 뛰어난 능력을 가진 학습자들이 한국어 음운을 지각하는 데도 뛰어난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그와 관련한 대표적인 연구로는 Best의 지각 동화 모형(Perceptual Assimilation Model, 1994, 이하 PAM)과 Flege의 음성습득 모형(Speech Learning Model, 1995, 이하 SLM), 그리고 Kuhl의 모국어 자기 모형(Native Language Magnet Model, 이하 NLM)등이 있다.3) 이 연구들의 공통점은 모두 제2언어 음운 습득의 가능 여부를 학습자들이 제2언어의 음운과 모국어의 음운을 어떻게 관련지어 지각하는가에 따라 결정된다고 봤다는 것이다. 즉, 성인이 제2언어를 학습하는 데 모국어의 영향은 결코 떼어 놓고 생각할수 없다는 견해라고 볼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2언어 습득 연구에서는 무엇에 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져왔는가? 1970년대 이후 제2언어 습득 연구에서는 지각(perception)과 산출(production)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져왔다. 이 둘의 관련성에 대해 Colman(2001)은 성인 제 2언어 학습자의 발음은 그들이 제2언어를 어떻게 지각하는가에 따른 결과물이라고 언급하였다.
음성 변별 실험은 무엇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인가? 본 연구는 음성 변별 실험, 음소 지각 실험과 설문조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1차 실험인 음성 변별 실험은 한국어에 대한 공식적인 교육을 한 번도 받은 적이 없어 한국어를 아주 낯선 언어로 느끼고 있는 학습자들이 한국어 음성을 어느 정도 변별할(discriminate)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며 2차 실험인 음소 지각 실험은 한글 자모에 대한 발음 교육이 이루어진 후 한국어 음운을 얼마나 지각할(identify)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정체 파악 검사란 어떤 실험인가? 2차 실험은 정체 파악 검사(identification test)의 형태로 실시되었다. 즉, 하나의 소리를 듣고 그것에 해당하는 문자(혹은 음 소)를 선택하도록 하는 실험이다. 자극음에 사용된 음소는 1차 실험에서 사용된 된 바 있는 동일한 자음과 모음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