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양식은 개인의 구매 의도에 가장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최근에 소비자들은 역동적인 환경 변화에 적응해야만 하고, 그를 위해 베이커리 제품이나 기능성 식품에 대해 점점 까다로워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구매, 관심, 행동에 있어 구별되는 특징을 발달시킴과 동시에 소비자들의 식생활 유형과 그 유형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사실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행동 양식에 따라 생활양식을 분류하고, 베이커리 제품의 다양성과 질이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였다. 설문 대상은 수도권 지역의 30, 40대 주부였으며, AIO(행위, 관심, 의견) 분석법이 생활양식을 분류하고 생활양식과 베이커리 제품의 질과 다양성 사이의 관계 또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사용되었다. 생활양식은 합리성 추구형, 실리성 추구형, 편리성 추구형으로 분류되었다. 합리성 추구형의 경우 정보를 가장 관심있는 분야로 선택하였고, 실리성 추구형은 맛을, 편리성 추구형은 편리성을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선택하였다. 흥미롭게도 구매 의도는 제품의 질 자체보다는 베이커리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양식은 개인의 구매 의도에 가장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최근에 소비자들은 역동적인 환경 변화에 적응해야만 하고, 그를 위해 베이커리 제품이나 기능성 식품에 대해 점점 까다로워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구매, 관심, 행동에 있어 구별되는 특징을 발달시킴과 동시에 소비자들의 식생활 유형과 그 유형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사실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행동 양식에 따라 생활양식을 분류하고, 베이커리 제품의 다양성과 질이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였다. 설문 대상은 수도권 지역의 30, 40대 주부였으며, AIO(행위, 관심, 의견) 분석법이 생활양식을 분류하고 생활양식과 베이커리 제품의 질과 다양성 사이의 관계 또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사용되었다. 생활양식은 합리성 추구형, 실리성 추구형, 편리성 추구형으로 분류되었다. 합리성 추구형의 경우 정보를 가장 관심있는 분야로 선택하였고, 실리성 추구형은 맛을, 편리성 추구형은 편리성을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선택하였다. 흥미롭게도 구매 의도는 제품의 질 자체보다는 베이커리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Lifestyle has the largest influence on purchasing intention. Currently, consumers have to be adjusted to dynamic environmental change, therefore they are demanding more and more on bakery items and functional food products.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the trend of customers' eating habits and the ...
Lifestyle has the largest influence on purchasing intention. Currently, consumers have to be adjusted to dynamic environmental change, therefore they are demanding more and more on bakery items and functional food products.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the trend of customers' eating habits and the effect of this trend on purchasing intention as well as the development of special characteristics in purchase, viewpoints, and behaviors. Based on this fact, this study was conducted to classify the types of lifestyle according to the consumer's behavior and to examine how the variety and quality of bakery products affect consumer's purchasing pattern. The subjects of this survey were housewives in thirties and forties at the national capital region. AIO(activities, interests, opinions) analysis was used to classify lifestyle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 or relationship between lifestyle, variety and quality of bakery products. Lifestyle was classified into the pursuit of rationality, the pursuit of utility and the pursuit of convenience. The information was the most concerning area in the pursuit of rationality, the taste in the pursuit of utility, and convenience in the pursuit of convenience. The purchasing intention was not affected by the quality of the bakery product itself but by the satisfaction with the service of the bakery.
Lifestyle has the largest influence on purchasing intention. Currently, consumers have to be adjusted to dynamic environmental change, therefore they are demanding more and more on bakery items and functional food products.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the trend of customers' eating habits and the effect of this trend on purchasing intention as well as the development of special characteristics in purchase, viewpoints, and behaviors. Based on this fact, this study was conducted to classify the types of lifestyle according to the consumer's behavior and to examine how the variety and quality of bakery products affect consumer's purchasing pattern. The subjects of this survey were housewives in thirties and forties at the national capital region. AIO(activities, interests, opinions) analysis was used to classify lifestyle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 or relationship between lifestyle, variety and quality of bakery products. Lifestyle was classified into the pursuit of rationality, the pursuit of utility and the pursuit of convenience. The information was the most concerning area in the pursuit of rationality, the taste in the pursuit of utility, and convenience in the pursuit of convenience. The purchasing intention was not affected by the quality of the bakery product itself but by the satisfaction with the service of the bak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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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구매는 인간의 거래에서 발생되는 인지, 행동 그리고 환경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인 것이다. 이는 마케팅 전략의 역할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소비 상황 및 환경에서 사람들이 생각하고 느끼는 것에 대한 상호작용을 파악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식생활 유형의 변화가 베이커리 제품의 선택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식생활을 주도적으로 책임지고 있는 주부들을 대상으로 군집별 식생활 유형이 제품 다양성과 베이커리 제품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알아보고, 제품 다양성과 베이커리 제품 만족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유의적인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설문은 기존의 선행 연구와 사전적 조사 결과를 토대로, 위에서 제시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작성하였다. 설문은 수도권 신도시에 거주 설문은 베이커리 이용 고객 중 30․40대 주부를 대상으로 2009년 9월 5일부터 25일까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식생활 유형의 변화가 베이커리 제품의 선택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식생활을 주도적으로 책임지고 있는 주부들을 대상으로 군집별 식생활 유형이 제품 다양성과 베이커리 제품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알아보고, 제품 다양성과 베이커리 제품 만족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유의적인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궁극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목적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제품 다양성과 구매 의도는 유의적인 관계에 있을 것이다.
가설 1의 ‘제품 다양성은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2-1. 서비스 만족은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제품 다양성은 제품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2-2. 품질 만족은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수도권 신도시 지역에 거주하는 30․ 40대 주부를 대상으로 식생활 유형에 따른 베이커리 제품 선택속성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하는 AIO(activities, interests, opinions) 분석방법을 사용한 모형을 바탕으로 식생활 유형에 따른 제품 다양성 및 제품 만족이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관련 변수를 중심으로 연구모형을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절차는 논문주제의 선정 및 연구의 필요성을 검토한 후, 설문조사 대상의 표본 크기와 그 범위를 선정하고 환경을 파악하였으며, 변수들 간의 요인을 추출하고, 선행 연구들에 의하여 필요한 통계의 기법들을 사용하여 분석을 하는 과정을 거쳐 결론을 도출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은 식생활 유형에 관한 17문항, 제품 다양성에 관한 6문항과 제품 만족에 관한 9문항, 구매 의도에 관한 5문항, 그리고 일반적인 사항으로 인구 통계학적 요인에 관한 8문항 등 총 45개의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제외한 나머지 요인들에 대해서는 각 문항에 대하여 리커트 5점 척도법(1.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설문은 기존의 선행 연구와 사전적 조사 결과를 토대로, 위에서 제시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작성하였다. 설문은 수도권 신도시에 거주 설문은 베이커리 이용 고객 중 30․40대 주부를 대상으로 2009년 9월 5일부터 25일까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87부를 회수하였으며, 그 중 내용 기재가 부실한 19부를 제외한 총 268부를 본 연구의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설문은 수도권 신도시에 거주 설문은 베이커리 이용 고객 중 30․40대 주부를 대상으로 2009년 9월 5일부터 25일까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87부를 회수하였으며, 그 중 내용 기재가 부실한 19부를 제외한 총 268부를 본 연구의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라는 가설 1의 검증을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 4에 대한 검증에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에 상호관련성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측정항목의 합산평균을 이용하여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제품 다양성은 구매 의도에 대한 설명력은 다소 낮으나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제품 만족은 구매 의도에 대체적으로 높은 설명력과 유의수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사용된 분석도구로는 신뢰도 분석을 위하여 크론바하 알파(Cronhach's α)의 신뢰도 계수 측정방법을 사용하고, 변수의 내용 타당성 검증을 위해서 요인분석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사회통계학적 변수들에 대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모형인 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영향 변수인 식생활 유형, 제품 다양성, 제품 만족과 종속변수인 구매 의도에 대한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선형회귀분석과 K-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신뢰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측정 항목간의 내적 일관성을 검증하는 Cronnach α계수를 이용하였으며,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주성분 요인 분석방법인 베리맥스 회전을 사용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연구에 필요한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1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사용된 분석도구로는 신뢰도 분석을 위하여 크론바하 알파(Cronhach's α)의 신뢰도 계수 측정방법을 사용하고, 변수의 내용 타당성 검증을 위해서 요인분석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Shin SH(2004), Kim YM(1996), Choi YA(2003), Barbara, & Mezursky(1974), Kim MK(2000), Choi TH(2002), Oliver(1997), Westbrook(1981)이 개발된 도구를 사용하였다.
구매 의도에 대한 구매할 의사, 구매한 경험, 구매할 것이다, 재 구매할 의향, 구매하는 것이 즐겁다 등의 변수측정으로 Engel 등(1986), Ward & Robert(1973), Wakefield & Blodgett(1996), Bitner(1990), Bolton & Drew(1991), Swan(1982; 1998), Anderson 등(1993), Anderson & Sullivan (1993), Churchill & Surprenant(1982), Cronin & Taylor(1992), Fornell(1992), Oliver & DeSarbo(1988)가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군집분석은 관측 값의 특성을 파악하여 비슷한 속성을 가진 관측 값들을 그룹핑하는 기법이다(최천규 2003). 본 연구에서는 268개의 케이스로 인해 케이스 수가 많을수록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비 계층적 군집화 방법인 K-평균 군집화 방법을 이용하여 군집을 구분하였다. 식생활 유형을 이용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세 개의 군집으로 구분되었다.
식생활 유형에 대한 변수는 음식을 먹을 때 영양가 고려, 비만을 고려한 식생활, 정보 추구는 식료품을 살 때 유효기간 확인, 식품 첨가물 신경, 할인되는 식료품을 우선 고려, 식료품 구입 전 목록 작성, 조리가 다 된 음식을 구입, 식사 준비 및 먹는 시간 절약, 간편식 이용, 음식 선택 시 영양보다 맛을 우선, 다양한 음식점이나 맛 집 방문 등의 변수측정으로, Seung HS(2005), Lim YM(2006), Shin HY(1998), Choi NH(1998), Blackwell(2001)이 개발된 도구를 사용하였다.
제품 다양성을 위한 베이커리의 가격, 맛, 포장, 종류, 모양, 영양성분 등의 변수 측정으로, Fisher 등(1999), Gerwin(1993), McCutcheon 등(1994), Milgrom & Roberts(1990), Kekre & Srinivasan(1990), Thone- mann & Bradley(2002), Bayus 등 (2003), Child 등(1991) 개발된 도구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식생활 유형이 제품 다양성 및 제품 만족과 구매 의도의 관계에서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검정에서는 합리성 추구형, 실리성 추구형, 편리성 추구형 등의 식생활 유형이 제품 다양성, 제품 만족과 구매 의도 사이의 관계에서 부분적이기는 하지만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 중 특이한 부분은 제품 품질의 만족보다는 서비스 만족에 따라 재방문, 재구매 의도가 더 높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베이커리 제품에 대한 고객 의사 반영정도, 종업원의 서비스 제공 능력, 방문시의 접근 용이성, 이용하는 가격 등의 서비스 만족이 구매의도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제품의 영양성분, 향, 신선도 등의 품질 만족이 좋아질수록 구매 의도가 증가한다는 것을 뒷받침해 주는 분석 결과이다. 소비자는 품질 만족과 서비스 만족을 비교하면 제품 품질 자체보다는 서비스 만족의 결과에 따라 재방문이나 재구매로 이어지는 구매 의도에 더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식생활 유형이 제품 다양성 및 제품 만족과 구매 의도의 관계에서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검정에서는 합리성 추구형, 실리성 추구형, 편리성 추구형 등의 식생활 유형이 제품 다양성, 제품 만족과 구매 의도 사이의 관계에서 부분적이기는 하지만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 중 특이한 부분은 제품 품질의 만족보다는 서비스 만족에 따라 재방문, 재구매 의도가 더 높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제품 만족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검정에서는 서비스 만족과 품질 만족 모두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베이커리 제품에 대한 고객 의사 반영정도, 종업원의 서비스 제공 능력, 방문시의 접근 용이성, 이용하는 가격 등의 서비스 만족이 구매의도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유의도가 p<0.01이므로 통계적 유의도 수준의 주요관점으로 보아 이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없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전체적인 설명력에서 미치지 못하므로 가설 3-2는 기각되었다.
첫째, 제품 다양성과 구매 의도의 유의적인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검정에서는 제품의 맛이나 모양, 가격, 영양성분, 포장 등의 다양성이 구매 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새로운 상품을 지속적으로 생산해 내는 것과 함께 같은 제품이라도 그 맛이나 모양, 포장 등에 다양성을 두는 것이 새로운 소비자에게는 구매하고픈 욕구를 일으키고, 기존의 소비자에게는 구매 의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셋째, 베이커리 제품 다양성이 제품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검정에서는 제품 다양성이 제품 만족 중 서비스 만족에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제품의 맛이나 모양, 가격과 종류, 포장 등의 다양성이 서비스 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제품의 영양성분, 향, 신선도 등의 품질 만족이 좋아질수록 구매 의도가 증가한다는 것을 뒷받침해 주는 분석 결과이다. 소비자는 품질 만족과 서비스 만족을 비교하면 제품 품질 자체보다는 서비스 만족의 결과에 따라 재방문이나 재구매로 이어지는 구매 의도에 더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므로 제품의 품질과 더불어 종업원의 교육이나, 시설의 청결성, 주차의 편리성, 브랜드 이미지에도 소비자의 만족을 위해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신뢰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측정 항목간의 내적 일관성을 검증하는 Cronnach α계수를 이용하였으며,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주성분 요인 분석방법인 베리맥스 회전을 사용하였다. 식생활 유형에 대한 5개의 요인은 건강관심형, 정보관심형, 경제관심형, 편리관심형, 미각관심형, 제품 만족은 2개의 요인 서비스 만족, 품질 만족, 제품 다양성과 구매 의도는 각각 1개의 요인으로 명명하였다. 요인 분석의 각 변수들에 대한 설명력은 보수적인 기준을 적용하더라도 요인 적재량이 0.
실리성 추구 군집단은 경제관심형과 미각관심형으로 식료품 구입 전에 목록을 작성하고, 여러 매장의 물건을 비교 구입하au 할인되는 제품을 우선 고려하고, 영양보다는 맛을 중요시하며 맛에 대한 차이를 잘 느껴 맛 집을 찾아다닐 정도의 실리를 추구하는 집단으로써 이들의 구매 역시 제품 다양성은 구매 의도에 영향을 주고 제품 만족 또한 구매 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제품 만족에서 제품의 품질이나 향, 생산시간, 영양성분 등의 제품 자체의 품질 만족보다는 베이커리의 브랜드 이미지나 가격, 종업원의 서비스 제공 능력, 신 메뉴 개발 시 고객의 의사 반영정도에 해당하는 전체적 서비스 만족에 더 높은 유의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다 베이커리 품질의 수준은 소비자의 구매 의도 수준에 어느 정도 만족하는 수준으로 볼 수 있고, 이보다는 서비스 만족에 따른 고객 만족과 연결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실리성 추구형의 군집 형태의 구매 역시 제품 다양성은 구매 의도에 영향을 주고, 제품 만족 또한 구매 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제품 만족에서 제품의 품질이나 향, 생산시간, 영양성분 등의 제품 자체의 품질에 대한 만족보다는 전체적 서비스 만족에 더욱더 신경을 쓰는 것으로 보아 베이커리 품질의 수준은 소비자의 구매의도 수준에 어느 정도 만족하는 수준으로 볼 수있고, 이보다는 서비스 만족에 따른 고객 만족과 연결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식생활 유형에 대한 5개의 요인은 건강관심형, 정보관심형, 경제관심형, 편리관심형, 미각관심형, 제품 만족은 2개의 요인 서비스 만족, 품질 만족, 제품 다양성과 구매 의도는 각각 1개의 요인으로 명명하였다. 요인 분석의 각 변수들에 대한 설명력은 보수적인 기준을 적용하더라도 요인 적재량이 0.4 이상으로 높은 유의성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 4에 대한 검증에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에 상호관련성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측정항목의 합산평균을 이용하여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제품 다양성은 구매 의도에 대한 설명력은 다소 낮으나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제품 만족은 구매 의도에 대체적으로 높은 설명력과 유의수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제품 만족에 대해서도 서비스 만족에서는 0.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 4에 대한 검증에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에 상호관련성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측정항목의 합산평균을 이용하여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제품 다양성은 구매 의도에 영향력이 있으며, 제품 만족은 구매 의도에 영향력이 있고, 제품 다양성이 서비스 만족과 제품 품질 만족에는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 4에 대한 검증에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에 상호관련성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측정항목의 합산평균을 이용하여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제품 다양성은 만족에는 영향력이 없으며, 제품 만족은 구매 의도에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합리성 추구 군집단은 건강관심형과 정보관심형의 집단으로 가족의 건강과 영양가, 비만을 고려하여 건강식품, 자연식품, 유기농식품을 자주 이용하고, 식료품을 살 때 유효기간과 브랜드 이미지와 식품의 첨가물, 내용물에 신경을 많이 쓰는 집단으로 구분하였는데, 이 결과로 보면 합리성 추구 군집단의 소비자들은 제품의 가격, 모양, 영양성분, 종류 등 품질 만족에 따라 구매 의도에 영향을 주고, 서비스 만족에서도 다양한 품질과 생산되는 시간 등에도 영향을 주고는 있으나, 제품 자체의 품질보다는 종업원의 서비스 제공 능력이나 브랜드 이미지, 베이커리 방문 시 접근성, 신 메뉴 개발시 고객의 의사 반영 등의 서비스 만족이 재방문에 따른 구매 의도에 유의성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 다양성은 품질 만족과는 유의성이 낮은 것으로 보아 베이커리 제품에서 품질은 소비자의 구매 의도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셋째, 베이커리 제품 다양성이 제품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검정에서는 제품 다양성이 제품 만족 중 서비스 만족에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제품의 맛이나 모양, 가격과 종류, 포장 등의 다양성이 서비스 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소비자들이 베이커리 제품을 구매할 때 다양함에는 영향력이 적어 보이는 것은 어느 베이커리를 방문하나 유사한 제품들이 있고, 가격도 유사하여 특별한 신경을 쓰지 않는 것으로 본다.
편리성 추구형의 군집 형태는 제품 다양성과 제품 만족의 관계에서는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제품 만족에 따라 구매의향이 높아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제품의 다양성이나 제품 만족, 품질 만족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합리성 추구 군집단이나 실리성 추구 군집단과 비슷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편리성 추구 군집단 또한 제품 만족 중에서도 서비스 만족이 품질 만족보다 더 영향력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가설에 대한 실증 분석 결과와 시사점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품 다양성과 구매 의도의 유의적인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검정에서는 제품의 맛이나 모양, 가격, 영양성분, 포장 등의 다양성이 구매 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새로운 상품을 지속적으로 생산해 내는 것과 함께 같은 제품이라도 그 맛이나 모양, 포장 등에 다양성을 두는 것이 새로운 소비자에게는 구매하고픈 욕구를 일으키고, 기존의 소비자에게는 구매 의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제품 다양성은 구매 의도에 대한 설명력은 다소 낮으나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제품 만족은 구매 의도에 대체적으로 높은 설명력과 유의수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제품 만족에 대해서도 서비스 만족에서는 0.506과, 품질 만족에서는 0.394로 나타나, 서비스 만족이 구매 의도에 더 많은 유의성을 나타내고있고, 제품 다양성은 품질 만족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합리성 추구 군집단은 건강관심형과 정보관심형의 집단으로 가족의 건강과 영양가, 비만을 고려하여 건강식품, 자연식품, 유기농식품을 자주 이용하고, 식료품을 살 때 유효기간과 브랜드 이미지와 식품의 첨가물, 내용물에 신경을 많이 쓰는 집단으로 구분하였는데, 이 결과로 보면 합리성 추구 군집단의 소비자들은 제품의 가격, 모양, 영양성분, 종류 등 품질 만족에 따라 구매 의도에 영향을 주고, 서비스 만족에서도 다양한 품질과 생산되는 시간 등에도 영향을 주고는 있으나, 제품 자체의 품질보다는 종업원의 서비스 제공 능력이나 브랜드 이미지, 베이커리 방문 시 접근성, 신 메뉴 개발시 고객의 의사 반영 등의 서비스 만족이 재방문에 따른 구매 의도에 유의성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 다양성은 품질 만족과는 유의성이 낮은 것으로 보아 베이커리 제품에서 품질은 소비자의 구매 의도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합리성 추구형의 군집 형태는 제품 다양성에 따른 구매 의도와 품질 만족의 관계에서는 큰 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제품 만족과 구매 의도에서 나타난 것과 같이 제품이 만족할 때 구매에 대한 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집단의 소비자들은 제품의 가격, 모양, 영양성분, 종류 등에 따라 구매 의도에 영향을 주고, 제품 만족에서도 다양함이나 품질, 생산되는 시간 등에도 영향을 주고는 있으나, 제품의 품질 만족보다는 종업원의 서비스 제공 능력이나 브랜드 이미지, 베이커리 방문 시 접근성, 신 메뉴 개발 시 고객의 의사 반영 등의 서비스 만족이 재방문에 따른 재구매와 연결되는 구매 의도와 더 연관이 깊은 것으로 나타나고, 제품의 다양성은 품질과는 거의 신경 쓰지 않는 것으로 보아 소비자는 베이커리 제품에서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후속연구
소비자들이 베이커리 제품을 구매할 때 다양함에는 영향력이 적어 보이는 것은 어느 베이커리를 방문하나 유사한 제품들이 있고, 가격도 유사하여 특별한 신경을 쓰지 않는 것으로 본다. 그러므로 소비자를 위한 서비스 차원에서 제품 설명서의 비치나 홍보, 종업원의 제품에 대한 특별한 교육으로 소비자에게 다양함의 차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면 제품의 다양한 품질에 대한 더 높은 인식으로 이어져 영향을 더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식문화의 발전과 소비자의 욕구다양성으로 인한 환경 변화에 적응하고자 노력하는 식생활 유형은 베이커리 제품에 대한 선택이나 기능성 제품의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베이커리 업계에서는 차별화되고 고급화 된 제품으로 매출 증대를 도모하고자 한다면 식생활 유형에 따라 선호하는 다양한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이들 제품의 이용을 활성화시켜야 할 것이다. 소비자들이 어떻게 정보를 수집하고 어떤 방식으로 구매 의사를 결정하는지와 실제 구매 의사 결정에서 식생활을 주도하는 주부들이 무엇을 먹을 것인가를 계획하고, 계획된 식단에 따라 알맞은 소비 행동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조사와 그 선택이 각 가정의 식생활에 어떠한 변화를 주고 있는지, 개인의 소비 행동, 가치관과 태도, 행동에서의 특성을 포괄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의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소비자들이 베이커리 제품을 구매할 때 다양함에는 영향력이 적어 보이지만 어느 베이커리를 가든지 유사한 제품들이 있고, 가격도 유사하여 특별한 신경을 쓰지 않는 것으로 본다. 소비자를 위한 제품 설명서의 비치나 홍보, 종업원의 제품에 대한 특별한 교육으로 소비자에게 다양함의 차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면 제품의 다양한 품질에 대한 더 높은 인식으로 이어져 영향을 더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궁극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목적을 설정하였다. 첫째, 식생활 변화라는 시대적 추이에 발맞추어 소비자의 행동 양식에 의한 식생활 유형을 분류하였으며, 둘째, 식생활 유형 변화에 따른 베이커리 제품 선택 시 중요하게고려되는 속성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셋째, 베이커리 판매에 있어 다양한 고객의 구매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실리성 추구 군집단은 경제관심형과 미각관심형으로 식료품 구입 전에 목록을 작성하고, 여러 매장의 물건을 비교 구입하au 할인되는 제품을 우선 고려하고, 영양보다는 맛을 중요시하며 맛에 대한 차이를 잘 느껴 맛 집을 찾아다닐 정도의 실리를 추구하는 집단으로써 이들의 구매 역시 제품 다양성은 구매 의도에 영향을 주고 제품 만족 또한 구매 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제품 만족에서 제품의 품질이나 향, 생산시간, 영양성분 등의 제품 자체의 품질 만족보다는 베이커리의 브랜드 이미지나 가격, 종업원의 서비스 제공 능력, 신 메뉴 개발 시 고객의 의사 반영정도에 해당하는 전체적 서비스 만족에 더 높은 유의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다 베이커리 품질의 수준은 소비자의 구매 의도 수준에 어느 정도 만족하는 수준으로 볼 수 있고, 이보다는 서비스 만족에 따른 고객 만족과 연결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실리성 추구형의 군집 형태의 구매 역시 제품 다양성은 구매 의도에 영향을 주고, 제품 만족 또한 구매 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제품 만족에서 제품의 품질이나 향, 생산시간, 영양성분 등의 제품 자체의 품질에 대한 만족보다는 전체적 서비스 만족에 더욱더 신경을 쓰는 것으로 보아 베이커리 품질의 수준은 소비자의 구매의도 수준에 어느 정도 만족하는 수준으로 볼 수있고, 이보다는 서비스 만족에 따른 고객 만족과 연결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식생활 유형의 다양화는 베이커리 제품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이러한 세대 간의 격차는 식생활 유형의 다양화로 변화되며, 쌀을 주식으로 하는 우리 식습관은 간편식을 즐겨 찾는 형태로 바뀌었고, 식단의 변화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식생활의 서구화에 따라 베이커리 제품인 빵도 우리의 식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늘어나는 추세이며, 베이커리 제품에도 웰빙이라는 사회적 트렌드의 바람이 불어와 고정화 된 베이커리의 이미지를 과감히 벗어 던지고 차별화된 제품 전략을 도입하게 되었으며, 동시에 소비자의 선호도와 건강을 고려한 고부가 가치의 상품개발을 위해 전력투구하게 되었다. 식생활 유형의 변화나 소비 패턴의 변화, 웰빙시대에 따른 건강에 대한 관심 등으로 소비자의식에 빠르게 대응하는 기업만이 외식 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다.
소비자의 수요 패턴에 변화가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술, 경제, 정치, 사회, 문화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가치관이 확산되면서 소비자의 수요 패턴에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경제 발전과 소득 수준의 향상, 교통수단의 발달, 생활의식의 변화 등으로 고객의 식생활이 변화하면서 식음료 상품에 대한 욕구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물질적 안정과 양적인 소비 생활을 목표로 하던 과거와는 달리 생활의 질이 높아지고 개성적인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정신적⋅문화적 만족 등에 초점을 맞춘 소비 패턴이 등장하고 있다.
식음료 상품에 대한 욕구가 다양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술, 경제, 정치, 사회, 문화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가치관이 확산되면서 소비자의 수요 패턴에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경제 발전과 소득 수준의 향상, 교통수단의 발달, 생활의식의 변화 등으로 고객의 식생활이 변화하면서 식음료 상품에 대한 욕구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물질적 안정과 양적인 소비 생활을 목표로 하던 과거와는 달리 생활의 질이 높아지고 개성적인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정신적⋅문화적 만족 등에 초점을 맞춘 소비 패턴이 등장하고 있다. 자연스럽게 소비자의 생활 속에 웰빙(well-being)에 대한 관심과 선택의 우위가 라이프스타일에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Jin YH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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