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무드를 효과적으로 조성하기 위한 장르와 템포를 제시할 수 있으며, 둘째, 호텔 내 레스토랑과 테마 레스토랑 유형별 적합한 배경음악의 장르와 템포를 제시하여 호텔과 레스토랑 경영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음악의 장르와 템포에 의해 고객의 무드에 영향을 미치고 만족 및 재방문, 추천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업장 분위기에 변화를 주고 싶다면 시간적, 금전적인 감수가 필요한 리모델링을 보다는 배경음악의 변화가 훨씬 용이할 것이며, 업장의 컨셉이 확정되었다면 그 컨셉을 더 표출해 줄 수 있는 것이 음악이며, 고객의 특정 감정에 호소하기 위해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장르와 템포대로 곡을 선정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편안하고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하기 위해서는 느린 템포를, 친숙하고 행복한 감정을 위해서는 중간 템포를, 기쁨과 호감을 위해서는 빠른 템포가 적합하다는 것이다. 편안함을 유발시킨 느린 템포는 고객의 업장 내에서의 체류시간 길게 할 것이며, 반대로 빠른 템포는 체류시간을 감소시킬 것이다. 이를 활용하여 좌석회전율을 높이기 위해선 빠른 템포의 음악 선정할 수 있을 것이다. 고객의 감정을 음악으로 조율하여 고객 만족과 재무성과의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사실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무드를 효과적으로 조성하기 위한 장르와 템포를 제시할 수 있으며, 둘째, 호텔 내 레스토랑과 테마 레스토랑 유형별 적합한 배경음악의 장르와 템포를 제시하여 호텔과 레스토랑 경영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음악의 장르와 템포에 의해 고객의 무드에 영향을 미치고 만족 및 재방문, 추천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업장 분위기에 변화를 주고 싶다면 시간적, 금전적인 감수가 필요한 리모델링을 보다는 배경음악의 변화가 훨씬 용이할 것이며, 업장의 컨셉이 확정되었다면 그 컨셉을 더 표출해 줄 수 있는 것이 음악이며, 고객의 특정 감정에 호소하기 위해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장르와 템포대로 곡을 선정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편안하고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하기 위해서는 느린 템포를, 친숙하고 행복한 감정을 위해서는 중간 템포를, 기쁨과 호감을 위해서는 빠른 템포가 적합하다는 것이다. 편안함을 유발시킨 느린 템포는 고객의 업장 내에서의 체류시간 길게 할 것이며, 반대로 빠른 템포는 체류시간을 감소시킬 것이다. 이를 활용하여 좌석회전율을 높이기 위해선 빠른 템포의 음악 선정할 수 있을 것이다. 고객의 감정을 음악으로 조율하여 고객 만족과 재무성과의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사실을 제안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he suggestion of tempos and genres to make a effective mood in a hotel and restaurant. As a result of this study, it was verified which genre and tempo is the most effective at each case of various restaurant.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s that the genres and tempos of...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he suggestion of tempos and genres to make a effective mood in a hotel and restaurant. As a result of this study, it was verified which genre and tempo is the most effective at each case of various restaurant.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s that the genres and tempos of background music effect to a mood of customer, and a satisfaction related to a return visit and a recommendation. This paper offer a useful method when a manager want to change a ambience of business place. For example, a manager will be able to choose a change of background music instead of remodeling requiring much money. At the other case, a manager will be able to maximize a expression effect of business concept as following the suggestion of this study. This thesis suggests how a managers can simultaneously achieve a customer's satisfaction and a financial benefit by selection of music.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he suggestion of tempos and genres to make a effective mood in a hotel and restaurant. As a result of this study, it was verified which genre and tempo is the most effective at each case of various restaurant.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s that the genres and tempos of background music effect to a mood of customer, and a satisfaction related to a return visit and a recommendation. This paper offer a useful method when a manager want to change a ambience of business place. For example, a manager will be able to choose a change of background music instead of remodeling requiring much money. At the other case, a manager will be able to maximize a expression effect of business concept as following the suggestion of this study. This thesis suggests how a managers can simultaneously achieve a customer's satisfaction and a financial benefit by selection of mu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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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가설 2는 레스토랑의 고객이 인식하는 무드가 고객 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14개 무드 요인 중 ‘긍정적이다’가 가장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긍정적’이라는 단어가 들어 있는 책들이 베스트셀러가 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고객의 만족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감정요인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 동안 국내 선행 연구들은 호텔과 레스토랑에서의 음악을 포함하는 성과변수의 관계를 심층적으로 다루지 못했다. 본 연구는 물리적 환경차원에서 분위기 요소인 배경음악은 물론 타 요소들과의 상대적 중요성을 검토할 수 있는 연구기반을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는 호텔과 레스토랑 현장 실험을 통해 소비 현장의 분위기 요소인 배경음악의 장르와 템포가 무드와 고객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음악으로부터 유도된 고객의 무드 상태가 만족도 및 재방문과 추천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제시하였다. 또한 인구통계변수에 따라 무드와 고객 반응이 다른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본 연구에서는 호텔과 레스토랑 현장 실험을 통해 소비 현장의 분위기 요소인 배경음악의 장르와 템포가 무드와 고객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음악으로부터 유도된 고객의 무드 상태가 만족도 및 재방문과 추천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환대산업 고객 반응에 대한 음악적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사전 조사를 통해 각성수준 적합성에 대한 조작적 점검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무드를 효과적으로 조성하기 위한 장르와 템포를 제시할 수 있으며, 둘째, 호텔 내 레스토랑과 테마 레스토랑 유형별 적합한 배경음악의 장르와 템포를 제시하여 호텔과 레스토랑 경영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음악의 장르와 템포에 의해 고객의 무드에 영향을 미치고 만족 및 재방문, 추천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앞서 무드와 정서의 개념을 살펴보았으며, 무드를 변수로 이용한 어떠한 연구들이 있는지 고찰해 보았다.
가설 설정
고객 반응은 고객 만족, 재방문 의도, 추천의사(Berthon P et al 1996)라고 조작하였으며, 배경 음악의 템포와 볼륨 요인이 고객 만족, 재방문 의도, 추천의사(Berthon P et al 1996)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한다.
그리고 딱딱한 리듬은 심각하고 단단하게 보이는 반면에, 부드러운 리듬은 행복하고 활기찬 느낌을 자아내게 한다’를 인용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결론적으로 무드의 개념은 즉각적인 두드러진 선행요인들이 없다는 점이 무드와 정서를 구분하는 주요 특징으로 지적된다. 무드는 정서보다 더 부드러운 표현이라고 가정한다.
셋째, 음악의 장르를 재즈와 클래식으로 한정하였다는 점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음악의 장르와 템포에 의해 고객의 무드에 영향을 미치고 만족 및 재방문, 추천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가설 1은 배경음악의 장르 2가지, 템포 3가지에 의해 무드가 어떠한 영향을 받는 지를 검증하였다. 장르․템포의 경우의 수가 6가지, 무드가 14개 요인으로 다소 복잡해 보이는 검증 절차였지만 결과는 간단하고 흥미로웠다.
먼저 배경음악의 템포의 조작을 위해 전문 음향업체에 의뢰를 하였으며, 실제 현장 고객을 대상으로 사전 조사를 시행하여 기술적으로 조작된 템포가 연구자들이 의도한 대로 조작되었는지를 점검하였다.
배경음악의 장르는 클래식과 재즈, 템포는 3수준으로 일변화를 주면서 모든 요일에서 공평하게 실험하였다. 실험은 장르 2가지, 템포 3가지인 재즈/빠른 템포, 재즈/중간 템포, 재즈/느린 템포, 클래식/빠른 템포, 클래식/중간 템포, 클래식/느린 템포 6가지를 음향 전문 업체에 의뢰하여 음반 6장으로 작업을 하였으며, [Table 1]에서 보여 지듯이, 예를 들어 토요일에는 느린 템포의 클래식을, 일요일에는 중간 템포의 클래식을, 월요일에는 빠른 템포의 재즈를 선정하였으며, 실험시간인 6~10시까지는 그 날 정해진 6장의 음반 중 한 장을 배경음악으로 선정하여 일변화를 주면서 총 24일간 실시하였으며, 주말 고객과 주중 고객의 다른 고객의 특성이 외생변수로 작용할 것을 감안하여 주말과 주중에 공평하게 실험을 할 수 있도록 [Table 1]과 같이 구성하였다.
분산분석은 표본의 평균치에 대한 차이를 검증하는 통계기법이다. 분산분석을 이용하여 표본들이 동일한 평균을 가진 모집단에서 추출된 것인지의 여부를 추론하였다. 또한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은 여러 집단 간의 평균이 같다는 귀무가설이 기각된다고 하더라도 유의한 차이를 갖는 집단이 어느 것인가를 밝혀주지 못한다.
배경음악의 장르는 클래식과 재즈, 템포는 3수준으로 일변화를 주면서 모든 요일에서 공평하게 실험하였다. 실험은 장르 2가지, 템포 3가지인 재즈/빠른 템포, 재즈/중간 템포, 재즈/느린 템포, 클래식/빠른 템포, 클래식/중간 템포, 클래식/느린 템포 6가지를 음향 전문 업체에 의뢰하여 음반 6장으로 작업을 하였으며, [Table 1]에서 보여 지듯이, 예를 들어 토요일에는 느린 템포의 클래식을, 일요일에는 중간 템포의 클래식을, 월요일에는 빠른 템포의 재즈를 선정하였으며, 실험시간인 6~10시까지는 그 날 정해진 6장의 음반 중 한 장을 배경음악으로 선정하여 일변화를 주면서 총 24일간 실시하였으며, 주말 고객과 주중 고객의 다른 고객의 특성이 외생변수로 작용할 것을 감안하여 주말과 주중에 공평하게 실험을 할 수 있도록 [Table 1]과 같이 구성하였다.
Kellaris & Rice(1993)에 따르면 마케팅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음악은 60~120 BPM 사이이다. 연구 결과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통해 일정한 차이를 두고 세 가지의 템포로 조작했다.
결론적으로 음악적 자극을 포함한 서비스 환경자극과 소비자 행동 사이를 매개하는 유기체의 매개기능은 무드를 통해 작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위의 S-O-R 패러다임을 인용하여 본 연구 연구모형으로 설정하였으며, 음악 변수로는 예비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이 여러 음악변수 중 템포와 장르를 인식하고 무드와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결과를 토대로 장르와 템포로 설정하였다.
이 연구가 증명해 주고 있는 것은 영화보다 음악이 무드에 더욱 민감한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위의 연구를 토대로 고객의 무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변수들 중 음악을 선택하였다. 민재연(2004)은 긍정적, 부정적 무드와 정보처리 유형의 개인차가 광고에 대한 반응에서의 차이를 밝혔다는데 의의를 가지며, 소비자의 무드 상태가 광고 유형에 따라 다르게 영향을 줄 수 있음으로써 광고 배치 전략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조사가 이루어진 2006년 9월 2일~9월 25일까지의 기간을 선정한 이유는 방학, 명절, 여름휴가, 겨울휴가라는 특별한 시기를 피하여 보다 객관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이 기간에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현장 실험은 실험 결과에 영향을 주는 모든 가외 변수들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하였다. 즉 혼잡 수준이 일정한 저녁시간(6~10시)에 본 실험을 실시했으며, 실험기간에는 동일한 직원을 유지하고 다른 주변 요소(조명)들에 변화를 주지 않았다.
조사가 이루어진 2006년 9월 2일~9월 25일까지의 기간을 선정한 이유는 방학, 명절, 여름휴가, 겨울휴가라는 특별한 시기를 피하여 보다 객관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이 기간에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현장 실험은 실험 결과에 영향을 주는 모든 가외 변수들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하였다. 즉 혼잡 수준이 일정한 저녁시간(6~10시)에 본 실험을 실시했으며, 실험기간에는 동일한 직원을 유지하고 다른 주변 요소(조명)들에 변화를 주지 않았다. 특정 프로모션이나 이벤트도 금지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호텔의 레스토랑과 일반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현장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는 호텔과 레스토랑의 마케터와 경영자에게 상품기획 및 품질관리에 있어서 유용한 전략의 데이터베이스로 제공되길 바라는 바이다.
다만 음주를 하신 고객에게는 결과의 신뢰성을 고려해 설문을 받지 않았다. 설문지 배포 및 회수기간은 2006년 9월 2일~9월 25일까지 24일에 걸쳐서 이루어졌다. 총 800부를 배포하여 762부를 회수하여 750부를 실증 분석하였다.
실험 장소는 대전 ‘Y’호텔 내 레스토랑과 대전 둔산동의 ‘O’라는 이탈리안 레스토랑에서 2006년 9월 2일~9월 25일까지 총 24일간 실시하였다.
응답을 해 주신 고객에게는 선물로서 마스크팩을 제공하여 업장에 컴플레인이나 다른 불이익을 주지 않도록 하였다. 실험 절차는 연구자가 음악의 장르와 템포를 의도한대로 고객이 인지하는지를 점검하기 위해 실험이 시작되기 하루 전날인 9월 1일에 업장을 방문하여 30명의 고객에게 설문 응답을 통해 확인을 하였다.
설문지 배포 및 회수기간은 2006년 9월 2일~9월 25일까지 24일에 걸쳐서 이루어졌다. 총 800부를 배포하여 762부를 회수하여 750부를 실증 분석하였다. 가설 검증에는 SPSS 13.
데이터처리
가설 1 ‘배경음악의 장르와 템포에 따라 고객이 인식하는 무드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를 검증하기 위해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2 ‘호텔 내 레스토랑과 일반 레스토랑의 고객이 인식하는 무드는 고객 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총 800부를 배포하여 762부를 회수하여 750부를 실증 분석하였다. 가설 검증에는 SPSS 13.0을 이용하여 신뢰도 분석, 분산분석, 다중 회귀 분석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또한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은 여러 집단 간의 평균이 같다는 귀무가설이 기각된다고 하더라도 유의한 차이를 갖는 집단이 어느 것인가를 밝혀주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후 분석이 필요한데, 본 연구에서는 Turkey HSD 검증 방법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편안하다’, ‘긍정적이다’ 무드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은 느린 템포의 재즈이고 중감 템포의 클래식과 가장 큰 차이를 나타냈으며, ‘좋다’, ‘호감이 간다’, ‘상쾌하다’ 무드는 빠른 템포의 재즈가 가장 유의한 영향을 끼쳤다.
14개 무드 요인 중 ‘긍정적이다’가 가장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긍정적’이라는 단어가 들어 있는 책들이 베스트셀러가 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고객의 만족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감정요인이라고 할 수 있겠다.
감정적인 무드는 시간과 상황 전반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행복한 기분, 웰빙의 전반적인 의미, 그리고 감정적인 무드 상태를 경험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Munz D & Munz H 1997). 결론적으로 무드의 개념은 즉각적인 두드러진 선행요인들이 없다는 점이 무드와 정서를 구분하는 주요 특징으로 지적된다. 무드는 정서보다 더 부드러운 표현이라고 가정한다.
음악 변수로는 템포(Akhter H et al 1987; Holbrook M & Gardner MP 1993; Chebat JC et al 1993), 스타일/장르(North AC et al 1999), 음량(Kellaris J & Mantel S 1996), 복잡성(North AC et al 1999)과 양식(Kellaris J & Kent R 1992)을 포함하는 연구 추세에서 교묘하게 다루어졌었다. 결론적으로 음악적 자극을 포함한 서비스 환경자극과 소비자 행동 사이를 매개하는 유기체의 매개기능은 무드를 통해 작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위의 S-O-R 패러다임을 인용하여 본 연구 연구모형으로 설정하였으며, 음악 변수로는 예비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이 여러 음악변수 중 템포와 장르를 인식하고 무드와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결과를 토대로 장르와 템포로 설정하였다.
따라서 호텔 내 레스토랑과 일반 레스토랑의 고객이 인식하는 무드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 본 결과, ‘자극적이다’가 가장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좋다’-‘유쾌하다’-‘상쾌하다’-‘흐뭇하다’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호텔 내 레스토랑과 일반 레스토랑의 고객이 인식하는 무드가 재방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 본 결과, ‘자극적이다’가 가장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흐뭇하다’-‘긍정적이다’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호텔 내 레스토랑과 일반 레스토랑의 고객이 인식하는 무드가 추천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본 결과, ‘자극적이다’가 가장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행복하다’-‘긍정적이다’-‘흐뭇하다’-‘호기심이 생긴다’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친숙하다’, ‘행복하다’, ‘즐겁다’ 무드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중간 템포의 재즈가 가장 유의한 영향을 끼쳤으며, 중간 템포의 클래식과 가장 큰 차이를 나타냈다.
배경음악의 장르, 템포에 영향을 받은 무드의 14개 요인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한 차이검증 결과, ‘친숙하다’, ‘행복하다’, ‘즐겁다’, ‘편안하다’, ‘좋다’, ‘호감이 간다’, ‘긍정적이다’, ‘유쾌하다’, ‘상쾌하다’ 9개 요인의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으며, ‘흥미롭다’, ‘흥분된다’, ‘흐뭇하다’, ‘자극적이다’, ‘호기심이 생긴다’는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음악의 장르와 템포에 의해 고객의 무드에 영향을 미치고 만족 및 재방문, 추천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가설 1은 배경음악의 장르 2가지, 템포 3가지에 의해 무드가 어떠한 영향을 받는 지를 검증하였다.
분위기가 다른 두 개의 가구 상점을 선택하였다. 쇼핑 전, 쇼핑 중, 쇼핑 후에 측정한 고객의 무드는 쾌적한 가게에서는 향상되며, 그렇지 않은 가게에서는 악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게에 대한 만족도는 쾌적한 가게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
템포, 역동성, 그리고 리듬 같은 음악의 구조적 요소의 다른 측면은 행복하거나 슬픈 음악적 내용에 대한 인식을 초래한다. 이 연구에서 청중이 좋아하는 배경 음악은 음악의 구저에 대한 분석으로부터 예측할 수 방향으로 청중 기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이 결과는 배경 음악의 구조적 요소 같은 요인들로 인해 기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것들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후속연구
넷째, 호텔과 레스토랑이 위치한 곳이 대전이라는 지역의 한계성이다.
다음 ‘좋다’-‘행복하다’-‘상쾌하다’-‘호감이 간다’-‘편안하다’-‘즐겁다’-‘흐뭇하다’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친숙하다’, ‘흥미롭다’, ‘유쾌하다’, ‘자극적이다’, ‘호기심이 생긴다’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보아 배경음악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감정과 그럴 수 없는 감정을 구분하여 음악으로는 조절되지 않는 감정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는 차후의 과제로 남겨두기로 한다.
둘째, 여러 음악적 특징을 변수로 활용하여 다각적인 결과가 도출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장르, 템포 이외의 볼륨, 피치 등 다른 음악적 특징을 모두 변수로 사용하지 못했다.
본 연구에서의 실험 장소가 호텔과 일반 레스토랑이니 만큼 외식 산업에서의 소비자의 개념을 명확히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외식산업에서 소비자의 개념은 개인 및 집단이 메뉴 상품이나 서비스의 구매와 관련해 행하여지는 모든 행동 및 의사결정 과정을 말한다.
본 연구는 호텔의 레스토랑과 일반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현장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는 호텔과 레스토랑의 마케터와 경영자에게 상품기획 및 품질관리에 있어서 유용한 전략의 데이터베이스로 제공되길 바라는 바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모든 호텔․외식․관광서비스 현장에서 일반화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향후 호텔 내 레스토랑과 일반 레스토랑뿐만 아니라, 호텔의 로비, 엘리베이터, 복도, 예약실 등 호텔 내 세분 업장에서의 연구와 공항, 카지노, 테마파크 등에서 지속적으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음악의 장르를 클래식과 재즈로만 한정하였는데, 더욱 세부적인 장르로 나누어 연구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클래식 장르 안에서도 피아노 연주곡, 오페라, 교향곡 등 어떠한 세부 장르가 더욱 영향을 미치는 지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여러 구성 요소 중 연구하고자 하는 요소 이외의 외생변수들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면 전무후무한 실무적으로 의미가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레스토랑 실내 음악 효과를 실증하는 다양한 연구의 필요성은 물론, 일반 레스토랑과 고객층, 객단가 등이 다른 호텔 내 레스토랑의 실내 음악 효과도 실증하여 두 업장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 지 살펴보고, 각각 레스토랑의 운영 전략과 관련하여 음악이 유발하는 순기능과 역기능을 보다 심도 있게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첫째, 무드를 효과적으로 조성하기 위한 장르와 템포를 제시할 수 있으며, 둘째, 호텔 내 레스토랑과 테마 레스토랑 유형별 적합한 배경음악의 장르와 템포를 제시하여 호텔과 레스토랑 경영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편안함을 유발시킨 느린 템포는 고객의 업장 내에서의 체류시간을 길게 할 것이며, 반대로 빠른 템포는 체류시간을 감소시킬 것이다. 이를 활용하여 좌석회전율을 높이기 위해선 빠른 템포의 음악 선정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본 연구의 실험이 이루어진 특정 호텔과 레스토랑 환경에서 수행되었다는 점에서 모든 호텔과 레스토랑을 대표할 수 있는 지의 여부이다.
첫째, 음악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을 호텔과 레스토랑의 관리급 직원들이 느끼게 되어 실험 장소로서의 협조가 쉽게 이루어진다면 특정 호텔과 레스토랑이 아닌 여러 곳에서 실험이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넷째, 본 연구의 실험이 이루어진 호텔과 레스토랑의 지역은 대전으로 한정되었다. 향후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위해서 다양한 지역에서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모든 호텔․외식․관광서비스 현장에서 일반화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향후 호텔 내 레스토랑과 일반 레스토랑뿐만 아니라, 호텔의 로비, 엘리베이터, 복도, 예약실 등 호텔 내 세분 업장에서의 연구와 공항, 카지노, 테마파크 등에서 지속적으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양한 서비스 상황 중에서 레스토랑은 어떠한 방식으로 무드를 조정하려 노력하는가?
호텔은 편안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클래식 음악을 틀어놓는다. 레스토랑은 따뜻하고 좋은 기분 상태를 만들기 위해서 부드러운 조명을 사용한다. 그러나 기분은 의도하지 않은 방향으로 마케팅 자극에 반응하는 것 같다.
무드의 사전적 표현은 무엇인가?
정서와 정서적인 절차에 대한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 일, 업장에서의 감정, 무드, 경험, 표현, 그리고 애정에 대해 상당한 관심이 생겨났다(Lord RG et al 2002). 무드는 사전적 표현으로 기분, 분위기, 마음가짐이다. 일반적으로 무드 상태는 무드와 일치되는 방향으로 편파적 판단이 나타나게 하는 것으로 보이며(Clark M & Isen A 1982), 다른 여러 가지 평가에서도 무드와 일치되는 방향으로 편파를 일으킨다는 것이 지적되었다.
무드의 개념이 명확하지 못하고 애매모호한 이유는 무엇인가?
바꿔 말하면, 무드는 특정한 순간에 자신의 느낌을 반영하는 기분 상태를 말한다(Swinyard W 1993). 무드의 개념은 명확하지 못하고 애매모호한데, 그 첫 번째 이유는 무드를 연구하는 연구자들이 무드의 존재를 누구나 알고 있고, 동의하며, 당연히 생각하고 있거나, 또는 무드의 개념에 대해 가장 잘 정의되는 특징이 무엇인지 간소화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Luomala HT & Laaksonen M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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