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외식 소비 성향에 따른 감정 반응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motional Response on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Dining-Out Consumption Pattern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6 no.3, 2010년, pp.147 - 160  

김기영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  백종온 (창원전문대학 식품조리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급 한정식 레스토랑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외식 소비 성향을 파악하여 외식 경험을 통해 느꼈던 감정 반응이 외식 결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문헌연구를 통하여 연구모형을 설계하고 가설을 도출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자기기입식(self-administered) 방법을 사용하여 총 2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35부(94%)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최종적으로 220부(88%)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처리는 SPSS WIN Version 12.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빈도분석, 신뢰도분석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가설 검증은 회귀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외식 소비 성향은 감정 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에서는 건강 추구형과 관계 충성형은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증명되었으나, 휴식 추구형은 즐거움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건강 추구형과 관계 충성형은 자극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증명되었으나, 휴식 추구형은 자극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정 반응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에서는 즐거움과 자극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증명되었다. 본 연구 결과 외식 소비 성향은 과거 생물학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단순히 식사 자체를 충족시키기 위한 목적과는 달리 현재 외식 소비 성향은 자신의 선호 취향이나 분위기 등 감정 반응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effect of emotional response from dining out experience on satisfaction after dining out based on the customers who have visited a luxurious Korean restaurant. For this study, it designed a research model through literary research and derived hypotheses. For the empir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고급 한정식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외식 고객들의 외식 소비 성향이 감정 반응과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 따라서 외식 소비 성향을 파악하여 외식 경험을 통해 느꼈던 감정 반응이 외식 결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고급 한정식 레스토랑에 차별화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감정 반응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들을 도출하였다.
  • 따라서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외식 소비 성향이 감정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들을 도출 하였다.
  • 6 이하인 항목을 제거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표준형성 적절성의 KMO와 Bartlett의 구형성 검증을 이용하여 요인분석의 적합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우선 KMO는 단순 상관계수와 부분상관계수의 크기를 비교하여 표본의 적절성을 결정하는 측정치 이다.
  • 본 연구는 고급 한정식 레스토랑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외식 소비 성향을 파악하여 외식 경험을 통해 느꼈던 감정 반응이 외식 결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의 고급 한정식 레스토랑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MehrabianRussell(1977)의 모델을 이용하여 외식 소비 성향을 선행요인으로 고객들의 외식 경험을 통해 느꼈던 감정 반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감정 반응에 따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모형(Fig.
  • 본 연구에서는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각 변수들의 설명력을 높일 수 있는 변수를 추출하고자 탐색적요인 분석(EFA: exploratory factor analysis) 을 실시하였다. 탐색적요인 분석의 초기 추출방법은 여러 가지 분석방법 중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 되는 기법인 주성분분석(PCA: 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요인들 간의 상호독립성을 유지하여 회전하는 방법인 직각회전(varimax rotation)을 시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외식 소비자들의 소비 성향을 파악하여 외식 경험을 통해 느꼈던 감정 반응이 외식 결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1: 건강 추구형은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휴식 추구형은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관계 충성형은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건강 추구형은 자극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휴식 추구형은 자극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6: 관계 충성형은 자극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외식 소비 성향은 감정 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즐거움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자극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감정 반응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estbrook RA & Michel DR(1983)가 말한 고객 만족이란 무엇인가? Westbrook RA & Michel DR(1983)는 고객 만족을 쇼핑과 구매 행동 등의 행동 패턴, 소매점의 전시 상태, 구매되어지는 제품과 서비스의 사용 결과로 나타나는 감정적 반응이라고 하였다.
외식 소비 성향이 감정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도출한 연구의 가설들은 무엇인가? H1: 외식 소비 성향은 감정 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1: 건강 추구형은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휴식 추구형은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3: 관계 충성형은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4: 건강 추구형은 자극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5: 휴식 추구형은 자극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6: 관계 충성형은 자극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시킨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 소득 수준의 향상과 여가시간의 증대,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 핵가족화 확대, 문화생활에 대한 의식 현상, 건강에 대한 관심 고조 등의 사회ㆍ경제ㆍ문화적 환경요인의 변화가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시키게 되었고, 소비자들의 욕구 또한 변화하고 있다(최영정ㆍ최규환 2005). 특히 외식 성향을 살펴보면 단순히 생리적인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기능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음식 만드는 것을 즐기고 가족이나 친지와의 화합과 친목을 위해, 그리고 업무를 위한 사교의 기회를 제공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을 만큼 레스토랑이 우리의 식생활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점차 커져 가고 있음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