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급 한정식 레스토랑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외식 소비 성향을 파악하여 외식 경험을 통해 느꼈던 감정 반응이 외식 결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문헌연구를 통하여 연구모형을 설계하고 가설을 도출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자기기입식(self-administered) 방법을 사용하여 총 2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35부(94%)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최종적으로 220부(88%)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처리는 SPSSWIN Version 12.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빈도분석, 신뢰도분석과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가설 검증은 회귀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외식 소비 성향은 감정 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에서는 건강 추구형과 관계 충성형은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증명되었으나, 휴식 추구형은 즐거움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건강 추구형과 관계 충성형은 자극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증명되었으나, 휴식 추구형은 자극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정 반응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에서는 즐거움과 자극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증명되었다. 본 연구 결과 외식 소비 성향은 과거 생물학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단순히 식사 자체를 충족시키기 위한 목적과는 달리 현재 외식 소비 성향은 자신의 선호 취향이나 분위기 등 감정 반응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사료된다.
본 연구는 고급 한정식 레스토랑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외식 소비 성향을 파악하여 외식 경험을 통해 느꼈던 감정 반응이 외식 결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문헌연구를 통하여 연구모형을 설계하고 가설을 도출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자기기입식(self-administered) 방법을 사용하여 총 2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35부(94%)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최종적으로 220부(88%)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처리는 SPSS WIN Version 12.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빈도분석, 신뢰도분석과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가설 검증은 회귀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외식 소비 성향은 감정 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에서는 건강 추구형과 관계 충성형은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증명되었으나, 휴식 추구형은 즐거움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건강 추구형과 관계 충성형은 자극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증명되었으나, 휴식 추구형은 자극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정 반응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에서는 즐거움과 자극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증명되었다. 본 연구 결과 외식 소비 성향은 과거 생물학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단순히 식사 자체를 충족시키기 위한 목적과는 달리 현재 외식 소비 성향은 자신의 선호 취향이나 분위기 등 감정 반응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사료된다.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effect of emotional response from dining out experience on satisfaction after dining out based on the customers who have visited a luxurious Korean restaurant. For this study, it designed a research model through literary research and derived hypotheses. For the empiri...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effect of emotional response from dining out experience on satisfaction after dining out based on the customers who have visited a luxurious Korean restaurant. For this study, it designed a research model through literary research and derived hypotheses. For the empirical analysis, 250 copies of the questionnaire using the self-administered method were distributed and 230(94%) copies were collected. Among them, 220(88%) copies were used for the analysis. SPSS WIN Version 12.0 statistical package program was used for the analysis of data processing, the frequency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d factor analysis were operated, and the hypothesis testing was verified by the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of the analyses are as follows. For the hypothesis that "the dining-out consumption pattern will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the emotional response," it was verified that the style which pursues health and the style which is loyal to relationships had significant effects on pleasure while the style which pursues rest didn't. Also, the style which pursues health and the style which is loyal to relationships had significant effects on arousal while the style which pursues rest didn't. For the hypothesis that "emotional response will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satisfaction," it was verified that pleasure and simulation had significant effects on satisfaction. As a result of the study, the current dining-out consumption pattern is changed from the purpose of having meals for the biological needs in the past to considering emotional response such as preferred taste or mood.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effect of emotional response from dining out experience on satisfaction after dining out based on the customers who have visited a luxurious Korean restaurant. For this study, it designed a research model through literary research and derived hypotheses. For the empirical analysis, 250 copies of the questionnaire using the self-administered method were distributed and 230(94%) copies were collected. Among them, 220(88%) copies were used for the analysis. SPSS WIN Version 12.0 statistical package program was used for the analysis of data processing, the frequency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d factor analysis were operated, and the hypothesis testing was verified by the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of the analyses are as follows. For the hypothesis that "the dining-out consumption pattern will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the emotional response," it was verified that the style which pursues health and the style which is loyal to relationships had significant effects on pleasure while the style which pursues rest didn't. Also, the style which pursues health and the style which is loyal to relationships had significant effects on arousal while the style which pursues rest didn't. For the hypothesis that "emotional response will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satisfaction," it was verified that pleasure and simulation had significant effects on satisfaction. As a result of the study, the current dining-out consumption pattern is changed from the purpose of having meals for the biological needs in the past to considering emotional response such as preferred taste or m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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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고급 한정식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외식 고객들의 외식 소비 성향이 감정 반응과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외식 소비 성향을 파악하여 외식 경험을 통해 느꼈던 감정 반응이 외식 결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고급 한정식 레스토랑에 차별화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감정 반응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들을 도출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외식 소비 성향이 감정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들을 도출 하였다.
6 이하인 항목을 제거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표준형성 적절성의 KMO와 Bartlett의 구형성 검증을 이용하여 요인분석의 적합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우선 KMO는 단순 상관계수와 부분상관계수의 크기를 비교하여 표본의 적절성을 결정하는 측정치 이다.
본 연구는 고급 한정식 레스토랑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외식 소비 성향을 파악하여 외식 경험을 통해 느꼈던 감정 반응이 외식 결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의 고급 한정식 레스토랑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MehrabianRussell(1977)의 모델을 이용하여 외식 소비 성향을 선행요인으로 고객들의 외식 경험을 통해 느꼈던 감정 반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감정 반응에 따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모형(Fig.
본 연구에서는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각 변수들의 설명력을 높일 수 있는 변수를 추출하고자 탐색적요인 분석(EFA: exploratory factor analysis) 을 실시하였다. 탐색적요인 분석의 초기 추출방법은 여러 가지 분석방법 중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 되는 기법인 주성분분석(PCA: 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요인들 간의 상호독립성을 유지하여 회전하는 방법인 직각회전(varimax rotation)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외식 소비자들의 소비 성향을 파악하여 외식 경험을 통해 느꼈던 감정 반응이 외식 결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H1-1: 건강 추구형은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휴식 추구형은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3: 관계 충성형은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4: 건강 추구형은 자극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5: 휴식 추구형은 자극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6: 관계 충성형은 자극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 외식 소비 성향은 감정 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1: 즐거움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2: 자극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감정 반응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감정 반응에 대한 요인을 축소하기 위해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총 10문항의 변수를 1회에 걸쳐 제거하였으며, 1차 변수 제거 시 설명력이 0.
외식 소비 성향이란 경제, 사회, 여가 선용을 반영하는 복합적인 현상으로 외식에 대한 목표지향 적인 인식을 가지고 메뉴 상품이나 서비스 구매와 관련하여 나타나는 특정 활동으로 외식 소비의 특정한 라이프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으며, 외식 소비 성향에 따라 선호하는 레스토랑과 평가 기준, 구매 행동에 차이를 나타내는 외식 소비의 특정한 성향(이승하 등 2006)으로 정의하며, 김태희 등(2006), 우찬복과 이광옥(2008), 장현진(2009) 의 연구에서 15문항을 구성하였으며, 감정 반응에 관한 문항은 Mehrabian A & Russell JA(1977) 의 PAD(pleasure-arousal-dominance) 모형에서 제시한 ‘즐거움’, ‘자극’, ‘지배’의 세 가지 차원 중 즐거움과 자극으로 즐거움은 개인이 좋고, 행복하다, 즐겁다고 느끼는 반면, 자극은 개인이 자극되고, 흥분되고, 활동적인 것으로 정의하며, 김태희 등(2008)의 연구를 토대로 10문항을 구성하였다. 만족도에 관한 문항은 Oliver RL(1993)의 감정적 반응이 만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긍정적 소비 감정이 많을수록 구매 후 만족은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정의하며, 박희진(2007), 최승만(2008) 연구를 토대로 4문항을 본 논문의 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여 질적 관계를 측정하는 기준으로 구성하였으며, 전혀 그렇지 않다 1점, 보통이다 3점, 매우 그렇다 5점 척도를 기준으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외식 소비 성향에 대한 요인을 축소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총 15문항의 변수를 1회에 걸쳐 제거하였으며, 1차 변수 제거 시 설명력이 0.
본 연구는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의 고급 한정식 레스토랑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MehrabianRussell(1977)의 모델을 이용하여 외식 소비 성향을 선행요인으로 고객들의 외식 경험을 통해 느꼈던 감정 반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감정 반응에 따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모형(Fig. 1)과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설문조사를 위해 레스토랑 관계자들과 협의하여 고객의 식사가 끝난 후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식(self-administered)방법을 사용하였다. 설문 조사기간은 2009년 8월 15일~8월 25일까지 총 2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지배 차원은 영향력 통제가 중요하다고 느끼는 것이다. 이 모형이 제안하는 차원 중 즐거움과 자극 차원은 여러 연구들에 의하여 일반적인 환경에서 사람의 감정을 표현하는데 적절하지만 지배 차원은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므로 지배 차원을 제외한 Mehrabian-Russell의 수정 모델인 환경심리학 모델을 제안하였다. 하지만 후속 연구에서 Russell은 지배는 사람의 인지가 있어야 하므로 감정 반응을 나타내는데 적절 하지 않다고 하였다(Donovan RJㆍRossiter JR 1982; Russell JAㆍBarrett LF 1999).
감정 반응에 대한 요인을 축소하기 위해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총 10문항의 변수를 1회에 걸쳐 제거하였으며, 1차 변수 제거 시 설명력이 0.3이하인 2문항을 제거하여 총 8문항을 요인분석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외식 소비 성향에 대한 요인을 축소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총 15문항의 변수를 1회에 걸쳐 제거하였으며, 1차 변수 제거 시 설명력이 0.3 이하인 2문항을 제거하여 총 13문항을 요인분석에 적용하였다. 요인분석의 적용 가능성을 검정하기 위해 KMO 검정과 Bartlett 의 구형성 검정을 실시하였다.
만족도에 대한 요인을 축소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총 4문항의 변수를 요인분석에 적용하였다. 요인분석의 적용 가능성을 검정하기 위해 KMO 검정과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를 위해 레스토랑 관계자들과 협의하여 고객의 식사가 끝난 후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식(self-administered)방법을 사용하였다. 설문 조사기간은 2009년 8월 15일~8월 25일까지 총 2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설문지의 회수율은 235부(94%)였으며, 무성의하게 응답하거나 응답이 누락된 것은 분석대상으로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므로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220부(88%)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설문 조사기간은 2009년 8월 15일~8월 25일까지 총 2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설문지의 회수율은 235부(94%)였으며, 무성의하게 응답하거나 응답이 누락된 것은 분석대상으로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므로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220부(88%)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만족도에 대한 요인을 축소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총 4문항의 변수를 요인분석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을 위한 통계적 분석방법 은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883로 요인분석이 가능함을 시사 하였다. 요인 추출을 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 회전 방식은 베리멕스 회전법을 실시하여 고유 값 1 이상의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요인 추출 결과, 3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총 분산 설명력은 60.
3 이하인 2문항을 제거하여 총 13문항을 요인분석에 적용하였다. 요인분석의 적용 가능성을 검정하기 위해 KMO 검정과 Bartlett 의 구형성 검정을 실시하였다.
3 이하인 2문항을 제거하여 총 13문항을 요인분석에 적용하였다. 요인분석의 적용 가능성을 검정하기 위해 KMO 검정과 Bartlett 의 구형성 검정을 실시하였다.
3 이하인 2문항을 제거하여 총 13문항을 요인분석에 적용하였다. 요인분석의 적용 가능성을 검정하기 위해 KMO 검정과 Bartlett 의 구형성 검정을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WIN Version 12.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응답된 자료의 분석방법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변수들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 신뢰도분석과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가설 검증은 회귀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각 변수들의 설명력을 높일 수 있는 변수를 추출하고자 탐색적요인 분석(EFA: exploratory factor analysis) 을 실시하였다. 탐색적요인 분석의 초기 추출방법은 여러 가지 분석방법 중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 되는 기법인 주성분분석(PCA: 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요인들 간의 상호독립성을 유지하여 회전하는 방법인 직각회전(varimax rotation)을 시행하였다.
이론/모형
요인추출 방법으로는 카이저가 제안한 기준 고유 값(아이겐 값: eigen-value) 1 이상을 사용하였다. 또한 각 변수와 요인 간에 상관관계 정도를 나타내어 주는 요인적재량(factor loading)은 0.
성능/효과
가설 검증 결과를 “외식 소비 성향은 감정 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에서는 건강 추구 형과 관계 충성형은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증명되었으나, 휴식 추구형은 즐거움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검증 결과를 “외식 소비 성향은 감정 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에서는 건강 추구 형과 관계 충성형은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증명되었으나, 휴식 추구형은 즐거움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 추구형과 관계 충성형은 자극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증명되었으며, 휴식 추구형은 자극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음악이나 향기 등으로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하고 인테리어나 장식품에 변화를 주어 고객에게 유쾌한 감정을 느낄 수 있도록 차별화가 필요할 것이며, 노력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건강 추구형이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β=0.085, p<0.000)에서 통계적으로 유의 하게 나타났으며, 관계 충성형이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β=0.180, p<0.000)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파악되었으므로 가설 1-1과 1-3은 가설이 채택되었으나, 가설 1-2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이 기각되었다.
본 연구결과 외식 소비 성향이 식생활에 미치는 시간가치에 대한 인식 차이로 선호하는 외식 문화적 양상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으며, 과거 생물학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단순히 식사 자체를 충족시키기 위한 목적과는 달리 현재 외식 소비 성향은 자신의 선호 취향이나 분위기 등 감정 반응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사료된다.
요인 1은 건강 추구형이라 명명하였고, 요인 2는 휴식 추구형이라 명명하였으며, 요인 3은 관계 충성형이라 명명하였다. 세부 요인별 분산 설명력을 살펴보면 건강 추구형은 25.35%였으며, 휴식 추구형은 19.61%, 관계 충성형은 15.28%였다. 외식 소비 성향에 대한 요인분석결과는[Table 2]와 같다.
박영선과 정영숙(2004)의 한국인의 외식 소비 성향과 의식 선호 유형의 결정요인 연구에서 처음으로 외식 소비 성향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였으며, 외식 소비 성향에 따라 집단을 분류하였다. 외식 소비 유형은 편의 및 간편성, 다양성 및 차별화, 전통지향성, 이국적 취향, 건강 및 질의 추구, 감각적 맛과 분위기 등 6가지 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6개의 성향에 따라 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 추출을 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 회전 방식은 베리멕스 회전법을 실시하여 고유 값 1 이상의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요인 추출 결과 2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총분산설명력은 68.74%였다. 요인 1은 즐거움이라 명명하였고, 요인 2는 자극이라 명명하였다.
요인 추출을 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 회전 방식은 베리멕스 회전법을 실시하여 고유 값 1 이상의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요인 추출 결과, 3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총 분산 설명력은 60.24%였다. 요인 1은 건강 추구형이라 명명하였고, 요인 2는 휴식 추구형이라 명명하였으며, 요인 3은 관계 충성형이라 명명하였다.
요인 추출을 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 회전 방식은 베리멕스 회전법을 실시하여 고유 값 1 이상의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요인 추출결과 1 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총 분산설명력은 80.37% 였다. 만족도의 요인 분석결과는 [Table 4]와 같다.
첫째, 성별에서는 남성은 117명(53.2%)이며, 여성은 103명(46.8%)으로 남성이 여성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에서는 30~39세가 60명(27.3%) 으로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고, 결혼 여부에서는 기혼이 150명(68.2%), 미혼이 70명(31.8%)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한계점은 고급 한정식 레스토랑 이용 경험자를 대상으로 외식 소비 성향을 세분화 하여 감정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마케팅적 측면에서 소비자 감정 반응을 일부라도 이해하여 활용할 수 있는 학문적 이론의 틀을 구축하고자 하였으나, 외식 소비 성향에 대한 기존의 선행 연구들이 부족하였기 때문에 구체적인 특성 및 변수에 대한 충분한 조사가 이루어지지 못하여 연구의 진행에 어려움이 있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최근에 이르러 소비자의 감정이 특히 중요한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으므로 감정적 측면의 심층적인 다양한 연구와 업종과 업태별로 구분하여 이들 간의 차이를 규명하는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estbrook RA & Michel DR(1983)가 말한 고객 만족이란 무엇인가?
Westbrook RA & Michel DR(1983)는 고객 만족을 쇼핑과 구매 행동 등의 행동 패턴, 소매점의 전시 상태, 구매되어지는 제품과 서비스의 사용 결과로 나타나는 감정적 반응이라고 하였다.
외식 소비 성향이 감정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도출한 연구의 가설들은 무엇인가?
H1: 외식 소비 성향은 감정 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1: 건강 추구형은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휴식 추구형은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3: 관계 충성형은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4: 건강 추구형은 자극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5: 휴식 추구형은 자극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6: 관계 충성형은 자극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시킨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 소득 수준의 향상과 여가시간의 증대,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 핵가족화 확대, 문화생활에 대한 의식 현상, 건강에 대한 관심 고조 등의 사회ㆍ경제ㆍ문화적 환경요인의 변화가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시키게 되었고, 소비자들의 욕구 또한 변화하고 있다(최영정ㆍ최규환 2005). 특히 외식 성향을 살펴보면 단순히 생리적인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기능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음식 만드는 것을 즐기고 가족이나 친지와의 화합과 친목을 위해, 그리고 업무를 위한 사교의 기회를 제공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을 만큼 레스토랑이 우리의 식생활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점차 커져 가고 있음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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