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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산지표시제와 생산이력 추적시스템 제도가 한우 쇠고기의 안전성과 고객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조사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Country of Origin Labelling and the Traceability System for Hanwoo Beef on Safety and Consumer Trustworthiness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6 no.2, 2010년, pp.270 - 290  

황은경 (대구한의대학교 한방산업대학)

초록

본 조사 연구는, 경북 지역의 한우고기 소비자 2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한우고기의 안전성과 고객신뢰도를 조사하였다. 불충실하게 응답한 35부를 제외하고 총 245부를 선정하여 통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설문조사에 대한 응답자들의 성별은 남성 82명(33.2%), 여성 163명(66.5%)으로 나타났고, 연령은 20대 55명(22.4%), 30대 52명(21.2%), 40대 86명(35.1%), 50대 이상 52명(21.2%)이었다. 한우고기 구매 횟수는 연령이 많을수록 구매 횟수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p<0.01), 한우고기 구매처는 한우(농축협) 전문점(55.1%)이 가장 많았지만 통계적인 차이는 없었다(p>0.05). 한우고기의 구매 부위는 등심(44.5%)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갈비(26.1%)이었고, 수입쇠고기가 한우 쇠고기로 둔갑 판매에 대한 소비자들의 생각으로는 '다소 그렇다'(70.2%), '매우그렇다'(20.8%), '모르겠다'(6.1%), '전혀 그렇지 않다'(2.9%) 순이었고, 이러한 둔갑판매에 대한 예방대책으론 쇠고기 생산이력 추적시스템(60.4%)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론 원산지 표시제(16.3%)로 나타났고, 이 제도의 도입에서 30?40대의 연령층에서 가장 높았다(p<0.05). 원산지 표시제 및 쇠고기 생산이력 추적시스템에 대하여 5점 만점으로 볼 때, '신뢰성'(M=3.31)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p<0.05), '인지도'(M=3.29), 경험성(M=3.26), 실효성(M= 3.07) 순으로 나타났으며, 두 제도의 평균치는 3.23점으로 나타났다. 한우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우 쇠고기의 안전성 및 고객신뢰성에 대하여 안전성은 평균치 2.96점이었고, 고객신뢰성은 평균 3.13으로 나타났다. 안전성과 고객신뢰성은 학력, 소득 및 직업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p<0.05).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한우 쇠고기의 원산지 표시제와 생산이력 추적시스템을 전면 시행하였지만 아직까지 소비자들의 안전성과 고객신뢰도는 아주 크게 높지 않지만, 이 두 가지 제도가 앞으로 좀 더 올바르게 정착될 수 있도록 정부차원의 지속적인 교육과 관리감독이 이루어진다면, 소비자들의 안전성과 고객신뢰도는 향상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safety of Hanwoo beef and consumer satisfaction through the questionnaire for 280 consumers of Hanwoo beef in Gyeongsangbuk-do. Among 280 copies, only 245 copies were adopted to analyze. The subjects consisted of 82(33.2%) males and 163(66.5%) females and their age 55(22....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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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정부가 한우의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추진한 한우 원산지 표시제와 쇠고기 생산 이력추적시스템 제도가 소비자들에게 미친 영향과 선행요인(성별, 연령, 학력, 수입, 직업, 가족수)과 안전성 및 고객신뢰도와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설문조사를 하였다.
  • 본 조사 연구는, 정부가 한우고기에 대한 안정성 제고와 소비자의 신뢰도 향상을 위하여 강력히 추진한 한우고기의 원산지 표시제와 생산이력추적시스템 전면 이후의 한우 소비자의 안전성과 고객신뢰도에 얼마나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하였다.
  • 한우 쇠고기의 이용실태를 파악하고, 한우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교차 분석을 실시한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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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쇠고기 총 소비량 중 외국으로부터 수입된 쇠고기가 차지하는 비율은? 2008년도 우리나라 쇠고기 총 소비량 365,116톤 중 외국으로부터 수입된 쇠고기는 총 224,147톤(냉동 191,928톤, 냉장 32,219톤)으로 총 소비량의 62.9%를 차지하였다. 또한 국민 1인당 쇠고기 소비량이 1996년에 7.
원산지 표시제란? 원산지 표시제(Country of Origin Marking)란 원산지 규정에 따라 수입물품의 당해 물품의 생산국 또는 제조국을 표시하거나, 부착할 것을 의무화함으로써 최종 소비자에게 해당 물품의 원산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주어 물품 구매 시 공정한 선택기회를 제공하는데 있다(Jill EH 2003). 원산지 표시제는 소비자가 쇠고기 및 식품을 구매할 때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Erickson GM et al 1984; Lantz G & Loeb S 1996; Schnettler B et al 2004).
쇠고기 생산이력 추적제의 효과는? 그렇다면 쇠고기 생산이력 추적제를 실시할 경우, 다음과 같은 효과에 대하여 Lee BH(2004)는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첫 번째, 축산식품에서 예기치 않은 사고가 발생시에 신속하게 원인을 규명하고, 대응책(recall 등)을 세울 수가 있다. 이는 위험관리 능력을 제고시켜 소비자의 심리적 안심감을 높여준다. 두 번째, 축산물 생산으로부터 가공, 유통, 소비에 이르는 과정으로 유통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게 되어 둔갑 판매 등 부정유통을 방지하여 유통의 효율성 제고에도 기여하게 된다. 세 번째, 물류 관리의 효율화(노동 시간 단축, 비용절감)나 재고관리의 능률을 향상시킨다. 네 번째, 소비자들에게 사육 정보(예를 들어, 생산 지역이나 사육자, 사료 및 항생제 사용상황 등)를 투명하게 전달함으로써,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정보의 비대칭성 문제를 경감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Han SI 등(2004)은 생산 이력제의 필요성에 대한 설문지 응답 결과, ‘반드시 필요(56.9%)’, ‘필요(31.9%)’, ‘중간(8.1%)’, ‘필요 없음(1.4%)’, ‘전혀 필요 없음(0.3%)’의 순으로 답변하여 쇠고기 생산이력제를 대부분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Roosen J et al(2003)은 생산 이력 추적시스템과 원산지 표시제가 소비자의 쇠고기에 대한 우려를 상당부분 해소할 수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쇠고기 생산이력 추적시스템은 해외악성 질병 및 수입육의 둔갑 판매를 방지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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