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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1, 2010년, pp.97 - 105
김용석 (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팀) , 강동수 (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팀) , 박준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An All-red clearance interval(AR) has been operating with amber signal in order to avoid collision between vehicles which cannot come out of the intersections, vehicles coming in from the opposite direction, and pedestrians(bicycles) on the crosswalk during the signal conversion time at the inters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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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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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전색신호를 운영하는 이유는? | 교차로에서 신호시간 변경 시 교차로를 벗어나지 못한 차량과 대향 차량, 교차로 횡단보도의 보행자(자전거)와의 충돌을 피하기 위하여 황색신호와 별도로 전전색신호를 운영하고 있다. 외국은 전적색신호 운영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오고 있다. | |
황색신호의 시간은 어떻게 설정되어야 하는가? | 황색시간이 길면 운전자들이 황색시간을 녹색시간으로 활용화게 되므로 최대 5초를 넘지 않도록 한다. 계산식에 의해 5초가 넘어갈 경우 나머지 시간은 일반적으로 전적색신호로 제공된다. 또한 MUTCD(2001)는 3~6초의 황색시간이 있어야 함을 언급하고 있다. | |
황색신호와 전적색 신호가 적절하게 설계된 교차로의 특징은? | Datta, TK et al(2000)가 디트로이트(Detroit, Michigan)에서 행한 연구에 의하면 황색신호와 전적색 신호가 적절하게 설계된 교차로는 전적색신호가 없는 교차로에 비해서 사고건수가 감소되었으며, 특히 직각충돌 사고가 감소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 연구는 적절한 황색신호(4초)와 전적색신호(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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