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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적색신호가 교차로 직각충돌사고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All-Red Clearance Interval on Intersection Right-Angle Crash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1, 2010년, pp.97 - 105  

김용석 (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팀) ,  강동수 (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팀) ,  박준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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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로에서 신호시간 변경 시 교차로를 벗어나지 못한 차량과 대향 차량, 교차로 횡단보도의 보행자(자전거)와의 충돌을 피하기 위하여 황색신호와 별도로 전전색신호를 운영하고 있다. 외국은 전적색신호 운영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오고 있다. 반면 국내의 경우에는 이와 같은 유사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운영되는 전적색신호가 교통사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가설검정 통하여 평가하였다. 전적색신호를 도입한 교차로 10개소에 대하여 전 후 사고율을 분석하였다. 95% 유의 수준에서 비모수 검정을 실시한 결과 전적색신호의 도입은 교차로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전적색신호가 신호변경 중에 교차로에 남아 있는 차량의 정리와 미리 진입하는 차량을 통제함으로써 교차로내의 직각충돌사고를 감소시켰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ll-red clearance interval(AR) has been operating with amber signal in order to avoid collision between vehicles which cannot come out of the intersections, vehicles coming in from the opposite direction, and pedestrians(bicycles) on the crosswalk during the signal conversion time at the intersec...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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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반면 국내는 이와 같은 유사한 연구가 진행되어 오지 못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서울시)에서 운영되는 전적색신호가 교차로 교통사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 황색신호의 목적은 녹색신호에 뒤늦게 진입하는 차량에 대하여 적색신호가 다음에 있음을 경고하는 것이다. 적정한 황색신호시간을 산출하기 위해서 식 (1)과 같은 운동학 모형(Kinematic Model)을 이용하며, 이 모형은 운전자의 인지반응시간, 설계속도, 감속도, 경사의 함수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도입 전 · 후 장기간의 교통사고 자료 구득이 용이하지 않아 2년간의 사고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 전적색신호의 도입은 황색신호의 증가에 따른 신호위반 기회감소, 신호변경 시 교차로내에 남아있는 차량에 대한 유출시간을 확보해줄 수 있으므로 시행초기에는 교통사고를 감소시키는 장점이 있는 것으로 해외의 여러 연구에서 나타나고 있다. 국내에서는 전적색신호가 사고에 미치는 영향이 분석된 적이 없어 이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가설 설정

  • H0 : 전적색신호 도입 전 · 후 교차로의 직각충돌사고율은 동일하다.
  • HA : 전적색신호 도입 후 직각충돌사고율은 도입전보다 적다.
  • 외국의 여러 연구는 전적색신호 도입 시 초기에는 사고건수가 도입전보다 적어지는 연구결과를 나타냈다. 우리나라에서도 전적색신호 도입 후 사고발생빈도가 적어지는 지를 규명하고자 가설을 설정하였다.
  • 따라서 쌍체 표본을 이용한 비모수 윌콕슨 부호순위 검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도입 전후의 사고율 차이(도입 전 사고율 - 도입 후 사고율)를 생성하여 전적색신호를 도입하면 직각충돌사고가 적어질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전적색신호의 도입과 관련된 사고를 추출하기 위해서 와 같이 전적색신호가 운영되는 현시 전 · 후 이동하는 차량 간의 직각충돌사고를 전적색신호와 관련된 사고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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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전색신호를 운영하는 이유는? 교차로에서 신호시간 변경 시 교차로를 벗어나지 못한 차량과 대향 차량, 교차로 횡단보도의 보행자(자전거)와의 충돌을 피하기 위하여 황색신호와 별도로 전전색신호를 운영하고 있다. 외국은 전적색신호 운영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오고 있다.
황색신호의 시간은 어떻게 설정되어야 하는가? 황색시간이 길면 운전자들이 황색시간을 녹색시간으로 활용화게 되므로 최대 5초를 넘지 않도록 한다. 계산식에 의해 5초가 넘어갈 경우 나머지 시간은 일반적으로 전적색신호로 제공된다. 또한 MUTCD(2001)는 3~6초의 황색시간이 있어야 함을 언급하고 있다.
황색신호와 전적색 신호가 적절하게 설계된 교차로의 특징은? Datta, TK et al(2000)가 디트로이트(Detroit, Michigan)에서 행한 연구에 의하면 황색신호와 전적색 신호가 적절하게 설계된 교차로는 전적색신호가 없는 교차로에 비해서 사고건수가 감소되었으며, 특히 직각충돌 사고가 감소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 연구는 적절한 황색신호(4초)와 전적색신호(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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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경찰청(2009), 교통사고통계. 

  2. 경찰청(2005), 교통신호기 설치.관리 매뉴얼. 

  3. 도로교통공단(2008), 교통사고통계분석. 

  4. 차영준외 5인(2001), 비모수 검정, 자유아카데미 

  5. 김도경, 박정순, 이점호(2008.9), 신호 및 좌회전 처리방법에 따른 교차로 안정성 평가, 서울도시연구 제9권 제3호. 

  6. 서울시, 서울지방경찰청(2006), 교통량조사자료. 

  7. 서울지방경찰청, 도로교통공단(2005, 2007), 서울특별시 교통신호체계 운영구간 교통량조사 자료. 

  8. 홍유표, 김민중(2009.3), 신호개선이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분석. 도로교통공단 내부자료. 

  9. Datta, TK; schattler, K; and Datta, S(2000), Red Light Violation and Crashes at Urban Intersection., TRB 1734, pp.52-58. 

  10. schattler, K. L., T. K. Datta, and C. L. Hill S(2003), "Change and Clearance Interval Design on Red Light Running and Late Exits." TRB 82nd Annual Meeting Compendium of Papers. 

  11. Roper, Brain A., Jon D. Fricker, C. Shinha Kumares, Robert E. Montogomery. "The effect of the All-red Clearance Interval on Intersection Accident Rates in India", Purdue University. Indian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Joint Highway Research Project. FHWA/IN/JHRP-90/7. 

  12. Reginald R. Souleyrette, Molly M. O'Brien, Thomas McDonald(2004), "Effectiveness of All-Red Clearance Interval on Intersection Crashes", Center for Transportation Research and Education Iowa State University, Published by Minnesot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Research Services Section, pp.57-58. 

  13. Institute of Transportation Engineers Technical Council Task Force 4TF-1(1994.8), "Determining Vehicle Signal Change and Clearance Intervals", An Onformal Report the Institute of Trans- portation Engineers, pp.3-4, p.7. 

  14. Institute of Transportation Engineers(2009), "Traffic Engineering Handbook(6th Edition)", pp.412-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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