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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조사를 통한 도로통행비용함수 구축 및 검증
Parameter Estimation & Validation of Volume-delay Function based on Traffic Survey Data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1, 2010년, pp.115 - 124  

김주영 (한국교통연구원 국가교통DB센터) ,  추상호 (한국교통연구원 국가교통DB센터) ,  강민구 (한국교통연구원 국가교통DB센터) ,  허헌 (한국교통연구원 국가교통DB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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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비용함수(VDF)는 교통량 수준에 따른 링크 통행시간을 산출하기 위한 것으로 교통수요 예측의 신뢰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고속도로의 VDF는 1997년 한국도로공사에 의해 구축 제공된 바 있으나, 기타 도로는 미국 공로국(BPR)에서 제시한 기본 값을 그대로 국내에 적용함에 따라 교통수요 예측의 신뢰도를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VDF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검토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교통조사자료에 근거한 VDF를 구축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위계의 재분류, 교통조사방법, VDF 추정 방법론, 그리고 새로운 VDF의 검증을 통한 개선사항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다루고 있다. 새로운 VDF를 전국 지역간 O/D 및 교통분석용 네트워크에 적용한 결과, 적정 오차율 범위 내에 해당하는 링크의 비율이 증가하며, 기종점간 통행시간 및 통행경로 선택이 현실적으로 개선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향후 단속류 구간의 VDF 구축, 도로용량 및 자유통행속도 등에 대한 추후 연구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DF(volume-delay function)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 to improve the reliability of traffic demand estimation because it is for estimation of link travel time based on the traffic volume variation. Because VDF of link except for freeway is applied as the parameter of BPR(bureau of public r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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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VDF는 도로위계별로 도로용량, 자유통행속도를 획일적으로 적용함에 따라 현실적으로 O/D를 보정하거나 교통분석용 네트워크를 수정하지 않으면 배정교통량과 관측교통량간의 오차를 줄이는 정산과정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에 많은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용량과 자유통행속도를 일정범위내에서 조정하면서 교통수요모형이 현실 교통상황을 잘 반영할 수 있도록 정산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실제로 미국사례에서는 정산과정을 통하여 교통수요모형의 배정교통량과 관측교통량을 일치시키기 위해 링크별 도로용량과 자유통행속도를 조정하는 것으로 조사된다.
  • 새로운 VDF를 구축하기 위한 교통조사는 크게 교통량, 통행속도와 같은 교통조사, 링크길이, 차로수 등과 같은 기하구조현황, 그리고 제한속도, 하류부 교차로의 신호운영현황 등의 교통운영현황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VDF 적용을 위한 도로위계 구분시 기존의 도로관리주체별 도로위계에서 도로기능에 근거한 도로위계로 변경하는 방안을 적용코자 한다. <표 2>에서와 같이 도로위계를 연속류, 준연속류 및 단속류로 구분하고, 연속류 및 준연속류에 대한 교통조사 및 VDF 함수를 구축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 예로써, 고속도로의 경우에 진출입 램프간의 평균거리, 링크의 평면 및 종단선형 등을 감안하여 차등화하여 적용하는 방안이 바람직하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수요모형 정산시 도로위계별 적정용량을 기준으로 일정 범위 내에서 도로용량을 탄력적으로 적용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 VDF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VDF의 유형, 도로위계, 도로위계별 용량, 자유속도 및 파라메타 값에 대한 전반적인 재검토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VDF의 문제점 검토 및 개선방향 도출을 통하여 교통조사를 수행하고 국내여건에 적합한 새로운 VDF를 구축하는데 주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연속류 및 준연속류 도로구간에서 실제 조사된 교통량 및 통행속도자료를 이용하여 VDF 파라메타를 추정하는데, 분석방법론은 다음과 같다.
  • 교통조사를 통하여 최대속도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 제한속도와 설계속도 범위 내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정산을 위해 자유통행속도를 제한속도와 설계속도 범위 내에서 링크별로 적절히 조정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 새로운 VDF를 적용시 교통수요 예측의 신뢰도가 얼마나 개선되는지 여부를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배정 교통량과 관측 교통량간의 오차율 변화, 기종점간 통행시간의 변화, 경로선택의 변화를 검토한다.
  • 본 연구에서는 VDF 적용을 위한 도로위계 구분시 기존의 도로관리주체별 도로위계에서 도로기능에 근거한 도로위계로 변경하는 방안을 적용코자 한다. <표 2>에서와 같이 도로위계를 연속류, 준연속류 및 단속류로 구분하고, 연속류 및 준연속류에 대한 교통조사 및 VDF 함수를 구축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 통행속도 조사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조사원이 링크 진입시각, 하류부 교차로 통과시각을 조사하는 프로브 차량을 이용한 조사기법, GPS 탑재차량을 이용한 조사기법, 링크 중간지점에서의 스피드건 혹은 검지기자료를 이용한 조사기법에 대해 시험조사를 수행하여 과 같이 정확도를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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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설계속도에 따른 도로용량을 명확히 제시하는데 한계가 있는 이유는? 도로용량은 자유속도와 같이 도로위계별로 획일적으로 적용하고 있는데, 고속도로는 한국도로용량편람에서 제시하는 용량을 적용하고 있으나, 신호교차로가 존재하는 일반국도, 지방도, 국지도 등의 도로용량은 녹색신호 시간비율(신호주기 대비 녹색현시 비율)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설계속도에 따른 도로용량을 명확히 제시하기에 한계가 있다. 기존 VDF의 경우, 2차로 이상인 일반국도 및 지방도는 신호교차로의 녹색현시비율을 약 50% 수준으로 가정하여 다차로도로의 용량인 2,000pcpl의 절반 수준인 1,000pcpl로 적용하고 있으며, 고속도로는 기본구간의 도로용량인 2,200pcpl을 적용하고 있다.
교통수요 예측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는? 현재 적용되고 있는 VDF 최근 교통수요 예측의 신뢰성 증대에 대한 사회적 요구 사항이 점차적으로 증대되고 있다. 교통수요 예측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로 기종점통행량(O/D), 교통분석용 네트워크, 통행비용함수(volume-delay function, 이하 VDF) 등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 요소를 얼마나 현실적으로 묘사할 수 있는지의 여부가 매우 중요하다. 특히, VDF는 도로구간의 교통량 수준에 따른 통행시간을 산정하는 함수로서, 기종점간 통행시간 계산 및 노선선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기존 VDF는 도로위계별로 자유속도 및 도로용량을 획일적으로 적용함에 따라 도로구간의 기하구조 특성 및 교통운영 특성 등을 탄력적으로 적용하기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검토되어야 하는 방안은? 실제 제한속도가 60km/h인 3차로 도로의 자유속도는 90km/h로 적용되는 반면, 제한속도가 80km/h인 2차로 고속화국도의 자유속도는 80km/h로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도로위계별 획일적인 자유속도를 적용하기 보다는 해당 도로의 교통 운영, 기하구조특성에 근거하여 자유속도를 탄력적으로 적용하는 방안이 검토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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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강호익(1996), "도로유형별 지체함수 정립과 교통배정에 미치는 영향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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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건설교통부(2001),"한국도로용량편람(KHCM)" 

  4. 김병기(2002), "국도기능별 통행저항함수 추정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환경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이의은(1986), "링크체증함수 및 일반화 비용함수의 적용에 관한 고찰",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 임용택.강민구.추상호.이상민(2008), "도로 통행지체함수의 파라미터 추정 및 검증", 대한교통학회지, 제26권 제3호, 대한교통학회, pp.17-29. 

  7. 장덕형(1993), "고속도로 통행의 지체함수와 통행저항 파라메타의 민감도 분석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8. 주정열(1993), "통행배정모형의 도로용량함수 비교 및 적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9. 최기주(1986), "용량저항함수의 비교분석 및 그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0. 한국교통연구원(2007.4), "2006년도 국가교통DB 구축사업". 

  11. 한국교통연구원(2009.4), "2008년도 국가교통수요조사 및 DB 구축사업 중 도로통행비용함수 구축관련 조사연구". 

  12. 김주영.최정민.김진우, "도로통행비용함수 유형 선정에 관한 연구", 교통연구 제16권 제3호, pp.1-12. 

  13. Bureau of Public Roads(1964), Traffic Assignment Manual, U.S. Dept. of commerce, Urban Planning Division, Washington D.C., USA. 

  14. Dafermos, S. C. (1968). Traffic Assignment and Resource Allocation in Transportation Networks. PhD thesis, The John Hopkins University, Baltimore, MD. 

  15. Davidson, K. B. (1966). A flow travel time relationship for use in transportation planning. Proceedings of Australian Road Research Board, Bulletin, 3(part a), pp.183-194. 

  16. Florian, M. and, Nguyen S.(1976), 'An Application and Validation of Equilibrium Trip Assignment Methods,' Transportation Science 10, pp.374-390. 

  17. Highway Capacity Manual, Dept. of Civil Engineering and Mechanics, University of Wisconsin-Milwaukee. 

  18. Irwin, N. A., Dodd, N., and Von Cube, H. G. (1961). Capacity restraint in assignment programs. Highway Research Board Bulletin, 297, pp.109-127. 

  19. Mosher, W. W. (1963), A Capacity Restraint Algorithm for Assigning Flow to a Transport Network, Highway Research Record 6, pp.41-70. 

  20. Overgaard, K. R. (1967). Urban transportation planning: Traffic estimation. Traffic Quarterly, pp.197-218. 

  21. Smock, R. J. (1962). An iterative assignment approach to capacity restraint on arterial networks. Highway Research Board Bulletin, 347, pp.60-66. 

  22. Soltman, T. J. (1965). Effects of alternate loading sequences on results from Chicago trip distribution and assignment model. Highway Research Record, 114, pp.114-122. 

  23. Spiess, H.(1990), Conical volume-delay functions, Transportation Science Vol 24, No. 2. 

  24. Steenbrink, P. A. (1974). Optimization of Transport Network. John Wiley and Sons, New York, 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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