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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지체시간을 활용한 버스도착시간 예측
The Bus Arrival Time Prediction Using Bus Delay Time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1, 2010년, pp.125 - 134  

이승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  문병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  박범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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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도착시간은 배차간격에 맞춰 차고지에서 출발한 버스가 해당정류장에 도착하는 시간을 말하며, 승하차 시간, 신호주기, 버스전용차로의 유무 등 여러 가지 교통여건으로 인하여 정류장에 도착할 때는 어느 정도의 오차를 발생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교통여건을 반영하는 버스지체시간을 산출하여 정류장별 버스지체시간을 예측하고, 이를 이용하여 정류장별 버스도착시간을 예측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의 조건과 같은 경우, $7{\times}7$ 행렬과 $9{\times}9$ 행렬을 이용하여 버스도착시간을 예측하였을 때 분석대상도시에서 기존에 사용 중인 가중이동평균법을 이용한 버스도착시간예측방법 보다 높은 정확도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occurred bus arrival time errors when a bus arrives at a bus stop because of a variety of traffic condition such as traffic signal cycle, the time to get on and off a bus, a bus-only lane and so on. In this paper, bus delay time which is occurred as the result of traffic condition was estima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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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이확률행렬표(Transition Probability Matrix)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양한 값을 가지는 버스지체시간에 대한 분류가 필요하다. 따라서 버스지체시간을 분류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전체 버스지체시간에 대한 지체시간 범위를 최대값과 최소값의 차로 산출하였다.
  • 또한, 지체상태행렬(DS)은 버스지체시간에 대한 예측 값을 얻기 위해 필요한 행렬로서 본 연구에서는 버스지체구간의 중간 값과 구간 범위를 이용하여 도출하고, 이 행렬의 전치행렬을 버스지체시간을 예측하기 위하여 사용하였다. 예를 들어 5×5 행렬의 경우 “-2분 ~ +2분” 상태의 중간 값인 0을 기준으로 4분 간격의 지체구간 범위를 적용하여 {-8, -4, 0, 4, 8}의 행렬 값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본적으로 평일과 주말 구분 없이 평균 전이확률행렬표를 생성하고 버스도착시간을 예측하였다. 전체평균 및 평일(주말)구분에서는 평일과 주말을 구분하여 전이확률행렬표를 생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버스도착시간을 예측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예측한 버스도착시간을 평가하기 위하여 정확도 평가에서 오차율과 절대값을 모두 알아보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평균절대오차(MAE; Mean Absolute Error)와 평균절대상대오차(MARE; Mean Absolute Relative Error)를 평가지표로 정하고, 실제 수집한 버스의 도착시간(같은 노선에 대한 1주간의 데이터 비교분석)과 예측한 버스도착시간을 비교하였다.(변상철, 2006)
  • 본 연구의 목적은 버스노선의 교통여건이 반영되어 나타나는 버스지체시간을 사용하여 정류장별 버스지체시간을 예측하고, 이를 이용하여 정류장별 버스도착시간을 예측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마코브 체인(Markov Chain)을 버스지체시간 예측을 위해 사용하였고, 적용된 방법론을 검증하기 위하여 분석대상도시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법(가중이동평균법)의 결과와 비교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마코브 체인에서 n단계 전이확률을 구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Chapman-Kolmogorov 방정식(Sheldon, 2000)을 사용하였으며, 이를 위해 버스정류간버스지체의 전이는 동질하다는 가정을 하였다. 이 가정을 통하여 n번째 정류장의 전이확률을 구하면 P(1)×P(2)×⋯×P(n- 1)×P(n) = P(1)n과 같으며, 이를 이용하여 n번째 정류장의 버스지체시간은 식(5)를 이용하여 예측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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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는 많은 변수를 고려하지 않으면서 버스도착시간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으로 어떤 것을 이용하였는가? 하지만 이들 방법은 많은 변수를 고려해야 하거나 결과에 대하여 설명하기 어려운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많은 변수를 고려하지 않으면서 버스도착시간을 예측할 수 있는, 확률적 접근방법인 마코브 체인 과정을 이용하여 버스도착시간을 예측하였다.
버스도착시간을 예측하는 기존 연구 방법의 한계점은? 버스도착시간을 예측하기 위하여 기존 연구에서는 가중이동평균법, 신경망 모형, Kalman Filter 기법, 회귀모형 등의 방법을 주로 사용하였다(김영찬 외, 2005; 이희종 외, 2005; Chien 외, 2002; Shalaby, 2003). 하지만 이들 방법은 많은 변수를 고려해야 하거나 결과에 대하여 설명하기 어려운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많은 변수를 고려하지 않으면서 버스도착시간을 예측할 수 있는, 확률적 접근방법인 마코브 체인 과정을 이용하여 버스도착시간을 예측하였다.
버스도착시간을 예측하기 위해 기존 연구에서 어떤 방법을 사용하였는가? 버스도착시간을 예측하기 위하여 기존 연구에서는 가중이동평균법, 신경망 모형, Kalman Filter 기법, 회귀모형 등의 방법을 주로 사용하였다(김영찬 외, 2005; 이희종 외, 2005; Chien 외, 2002; Shalaby, 2003). 하지만 이들 방법은 많은 변수를 고려해야 하거나 결과에 대하여 설명하기 어려운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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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고승곤.양완연(1998), "일반통계학", 교우사. 

  2. 김영찬 외 (2005), "안양 BIS 통행시간 예측 알고리즘 개선 및 개발 최종보고서", 서울시립대학교. 

  3. 변상철 (2006), "통행특성을 반영한 일반국도 단기 통행시간 예측기법 연구", 교통공학 박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학교. 

  4. 이승훈 (2009), "Markov Chain을 이용한 버스도착시간 예측에 관한 연구", ITS공학 석사학위논문,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5. 이승훈.문병섭.박범진 (2009), "Markov Chain을 이용한 버스지체시간 예측", 한국ITS학회, 한국ITS학회 논문지, 제8권, 제3호, pp.1-10. 

  6. 이희종.류승기 (2005), "광역버스 통행시간예측을 위한 신경망 모형의 적용",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7. Abdelfattah, A. M., and Khan, A. M. (1998), "Models for Predicting Bus Delays", Transpor- tation Research Record 1623,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pp.8-15. 

  8. Chien, I. J., Ding, Y,. and Wei, C. (2002), "Dynamic Bus Arrival Time Prediction with Artificial Neural Network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28, Issue 5, pp.429-438. 

  9. Lin, W. H. and Zeng, J.(1999), "Experimental Study of Real-Time Bus Arrival Time Prediction with GPS Data",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1666, pp.101-109. 

  10. Lin, W. H., and Bertini, R. L.(2004), "Modeling Schedule Recovery Processes in Transit Operations for Bus Arrival Time Prediction", Institute for Transportation, Journal of Advanced Transportation, Vol. 38, No. 3, pp.347-365. 

  11. Rajat, R.(2005), "Bus Arrival Time Prediction Using Stochastic Time Series and Markov Chains", Dissertation for the Degree of Doctor of Philosophy in Transportation, New Jersey Institute of Technology. 

  12. Shalaby, A., and Farhan, A. (2003), "Bus Travel Time Prediction Model for Dynamic Operations Control and Passenger Information System",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82nd Annual Meeting, Washington D.C. 

  13. Sheldon, M. Ross(2000), "Introduction to Probability Model", A Harcourt Science and Technology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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