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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도착시간 추정모형의 신뢰도 향상방안 연구
Improve the Reliability Measures of Bus Arrival Time Estimation Model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4 no.2, 2014년, pp.597 - 604  

김지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도로교통연구실) ,  박범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도로교통연구실) ,  노창균 (연세대학교 스마트공간연구소) ,  강원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도로교통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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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국내 BIS에서 버스도착시간 안내를 위해 개별노선 단위로 산정되고 있는 정류소간 통행시간 기반의 버스도착시간 추정 모형의 한계점을 제시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정류소간 운행시간을 기반으로 산출되는 버스도착시간정보의 특성을 이용하여 버스노선번호에 관계없이 버스정류소에 도착한 동일 구간을 운행하는 모든 버스의 정보를 순서대로 이용하여 버스도착시간을 추정하는 버스도착시간 추정모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모형은 실제 버스운행정보를 수집하여 RMSE를 기준으로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 오차는 기존 모형 대비 최대 20%가 감소하였고 버스도착시간정보의 정확도와 직결될 수 있는 데이터 업데이트 주기는 절반수준으로 감소하였다. 이를 통해 버스도착시간의 급격한 증가나 감소, 동일한 구간을 운행하는 다른 노선의 도착예정시간 차이, 운행계획과 다르게 운행시의 정보제공 불가함 등의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to show the limitations of current bus arrival time estimation model based on each bus route, and to propose a bus arrival time estimation model based on a bus stop to overcome these limitations. Using the characteristic of bus arrival time calculated on travel time be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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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BIS의 핵심 정보인 버스도착시간의 신뢰도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기존에 활용하고 있는 버스도착시간 가공 알고리즘을 검토하고, 제공정보의 신뢰도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버스정류장 기반 버스도착시간 추정모형을 제시하였다. 국내외 문헌고찰을 통해 적용하고 있는 버스도착시간 가공 알고리즘인 신경망(neural networks), 유전자 알고리즘(genetic algorithm), 칼만필터링(kalman filter algorithms), 퍼지(fuzzy), 자기회귀(auto regression), 가중 이동평균(weighted maving average) 등의 장·단점을 우선 검토하고, 버스의 운행특성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버스도착시간 가공 알고리즘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정류장에 도착하는 버스의 도착시간정보를 추정하여 제공하는 BIS/BMS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에 버스노선번호 단위로 정보를 산출하는 방안과는 달리 버스정류소별로 소요시간을 각각 산출하여 버스도착시간 정보를 산출하는 방안을 도출하였다.
  • 이와 같이 버스노선 기반의 버스도착시간 추정모형이 갖는 한계는 이와 같이 제공되는 정보의 신뢰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Roh et al. (2010)의 연구에서 제시한 노선그룹단위별 버스도착시간 추정모형의 오류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으로 버스정류장 기반의 버스도착시간 추정모형을 개발하였다.
  • 이러한 문제로 인해 동일한 버스정류장에 위치한 두 개의 다른 노선 버스의 다음 정류장까지 도착시간이 서로 다르게 추정되는 오차가 발생한다. 이러한 오차를 없애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버스도착시간을 추정함에 있어 기본 원칙을 정류장을 기준으로 산정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BIT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는 서울시 버스정보시스템(BIS) 4/5단계 구축사업 용역 입찰공고문에 제시된 기본 시스템 구성안을 기준으로 검토한 결과 Table 1과 같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제공매체를 통해 제공할 수 있는 정보 중 기본정보에 해당하는 버스도착시간정보는 BIS/BMS 설치 및 운영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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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IS는 국내 최초 어디서 도입되었나? Bus Information System (버스정보시스템, 이하 BIS)은 2000년 12월 부천시에서 국내 최초로 도입한 이래 대중교통분야의 대시민 대표 서비스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지능형교통체계, 이하 ITS)의 확대 및 u-city건설 촉진에 의해 대시민 서비스 중 이용자 만족도가 가장 높게 평가되고 있는 BIS 및 Bus Management System (버스관리시스템, 이하 BMS)의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다.
신경망 모형의 장점은 무엇인가? 신경망 모형은 입력 및 출력값이 방대하여 일부 데이터에 의해 발생 가능한 오류가 적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많은 변수를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모형의 구조적 형태에 의해 신속한 대응 및 결과 추정이 어려우며 버스노선 또는 정류장의 변경 및 운행패턴의 변화 발생시 학습을 재시행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버스도착예정시간 산출을 위한 모형으로 사용되고 있는 칼만필터링의 단점은 무엇인가? 이중 칼만필터링은 다양한 상황에 적응이 가능하나 자료가 부족할 경우 처리가 불가능하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며, 가상의 상황을 설정하고 분석함으로써 상대적으로 실제 상황 대비 신뢰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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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eder, A. (2007). Public transit planning and operation, Elsevier, Oxford. 

  2. Kim, T. G., Ahn, H. C. and Kim, S. G. (2009). "Predictive modeling of the bus arrival time on the arterial using real-time bis dat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9, No. 1D, pp. 1-9 (in Korean). 

  3. Lee, J. (2007). TIme series analysis and applications, Freedom Academy Pub. Co., Seoul, Korea (in Korean). 

  4. Lee, S. H., Mun, B. S. and Park, B. J. (2010). "The bus arrival time prediction using bus delay tim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aion, Vol. 28, No. 1, pp. 125-134 (in Korean). 

  5. Roh, C. G., Kim, W. G. and Son, B. (2010), "Development of bus arrival time estimation model by unit of route grou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aion, Vol. 28, No. 1, pp. 135-142 (in Korean). 

  6. Seoul Transport Operation &Information Service (2013). Bus information, Avaiable at: topis.seoul.go.kr/renewal/traffic/BusInfo.jsp (Accessed: July 19, 2013) (in Korean). 

  7. Silcock, D. T. (1981). "Measures of operational performance for urban bus services." Traffic Engineering and Control, Vol. 22, No. 12, pp. 645-648. 

  8. University of Seoul (2005). IMprovement and development of bis travel time estimation algorithm in Anyang, Final Report, Anyang-si, Gyeonggi-do, Korea (in Korean). 

  9. Wikipedia (2013). Root-mean-square deviation, Available at: http://en.wikipedia.org/wiki/RMSE (Accessed: July 7,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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