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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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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정보 시스템을 이용하는 시민들은 더 정확한 예측 정보를 원한다. 하지만 평균 기반 단기간 예측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버스정보시스템에서는 교통흐름, 신호주기, 정차시간 등의 영향이 고려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오차를 포함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오차의 영향요인 분석을 통해 예측정보의 정밀도를 향상시켜 시민들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한다. 이에 현재 운영되고 있는 버스정보 시스템의 자료를 토대로 오차의 영향요인을 분석했다. 분석 데이터에서 시간대별 특성과 지리적 여건에 의한 영향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정차시간과 단위구간속도에 미치는 영향도가 다름을 보였다. 이에 따라 정차시간은 일반화 가법 모형을 사용하여 시간, GPS 좌표, 통과 노선수의 설명변수로 패턴을 구축하고, 단위구간에 대해 은닉 마르코프 모델을 사용하여 교통흐름에 따른 영향도를 고려한 패턴을 구축했다. 패턴 구축의 결과로 정밀한 실시간예측이 가능하고, 노선 통행속도의 장기간 예측이 가능했다. 마지막으로 관측 데이터와 예측 데이터의 통계적 검정 과정을 통해 전구간 예측에 적합한 모델임을 보였다. 본 논문의 결과로 시민들에게 더 정확한 예측 정보를 제공하고, 장기간 예측은 배차시간 등의 의사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itizens want more accurate forecast information using Bus Information System. However, most bus information systems that use an average based short-term prediction algorithm include many errors because they do not consider the effects of the traffic flow, signal period, and halting time. In this p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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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버스정보시스템에서 수집되는 데이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제약사항을 극복하는 두 개의 모형을 제시했다. 또한, 모형의 정규성을 검증하고 최종모형의 유의성 검정을 통해 모델의 예측력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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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버스 정보 시스템의 역할은? 버스 정보 시스템(BIS)은 GPS가 포함된 차내 장치(OBE)를 통해 차량으로부터 수신된 정보를 노선, 통과구간, 정류장 등의 기반정보로 가공하여 시민들에게 버스 도착 예정 시간과 버스의 현재위치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버스 도착시간 예측 정보 제공은 대중교통의 편의성 개선에 능동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1-3].
일반적인 버스 도착시간 예측 시스템의 문제점은? 일반적으로 버스정보 시스템에 사용되는 예측 모형은 도로의 교통흐름, 신호주기, 이상 상황, 데이터 결측 등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모델이다. 또한 시스템에서 수집되는 데이터는 시간정보와 위치, 거리 등의 기반정보에 의존하여 계산된 단순 데이터로 교통흐름과 신호주기를 반영하여 모델링을 수행하기는 매우 어렵다. 은닉 마르코프 모델은 관측데이터에 은닉된 상태의 요소가 포함된다고 가정하고 데이터 순서의 확률을 계산하여 관찰된 결과로 은닉상태를 도출하는 모델이다.
버스 도착시간 예측을 위한 대표적인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버스 도착시간 예측 정보 제공은 대중교통의 편의성 개선에 능동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1-3]. 버스 도착시간 예측을 위한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이동평균필터, 동적 선형 모형, 회귀 모형 등의 기법이 있으며 구간별로 계산된 데이터 테이블을 이용하는 방법이다[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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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H. G. Kim, C. Y. Park, D. C. Shin, C. S. Shin, Y. Y. Cho, and J. W. Park, "A Study on Traffic Analysis Using Bus Information System," The KIPS Transactions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 Systems, Vol.5, No.9, pp.261-267, 2016. 

  2. H. G. Kim, C. Y. Park, C. S. Shin, Y. Y. Cho, and J. W. Park, "Time Series Analysis for Traffic Flow Using Dynamic Linear Model," The KIPS Transactions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 Systems, Vol.6, No.4, pp.179-188, 2017. 

  3. C. Y. Park, H. G. Kim, C. S. Shin, Y. Y. Cho, and J. W. Park, "Arrival Time Estimation for Bus Information System Using Hidden Markov Model," The KIPS Transactions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 Systems, Vol.6, No.4, pp. 189-196, 2017. 

  4. S. H. Lee, B. S. Moon, and B. J. Park, "The Bus Arrival Time Prediction using Bus Delay Tim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8, No.1, pp.125-134, Feb., 2010. 

  5. Liu. H, "Generalized Additive Model. Ph.D." Thesis, University of Minnesota Duluth, Duluth, MN, USA, 2008. 

  6. M. J. Choo,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Generalized Additive Model in predicting customer churn of the mobile phone company," Master thesis, Ewha Womans Univ., Korea, 2011. 

  7. L. R. RABINER, "A tutorial on Hidden Markov Models and Selected Applications in Speech Recognition," Proceedings of the IEEE, Vol.77, No.2, Feb., 1989. 

  8. I. Visser. "Seven things to remember about hidden Markov models: A tutorial on Markovian models for time series," Journal of Mathematical Psychology, Vol.55, pp.403-415, Jul., 2011. 

  9. S. H. Lee, B. S. Moon, and B. J. Park, "The Bus Arrival Time Prediction using Markov Chain,"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8, No.3, pp. 1-10, Jun., 2009. 

  10. B. S. Choi, H. C. Kang, S, K, Lee, and S. T. Han, "A Study for Traffic Forecasting Using Traffic Statistic Information,"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ol.22, No.6, pp. 1177-1190, Oct., 2009. 

  11. T. G. Kim, H. C. Ahn, and S. G. Kim, "Predictive Modeling of the Bus Arrival Time on the Arterial using Real-Time BIS Dat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29, No.1, pp.1-9, Jan., 2009. 

  12. Y. Y. Lee, "A Study on Estimate to Link Travel Time Using Traveling Data of Bus Information Syste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30, No.3, pp.241-246, 2010. 

  13. B. Portugais and M. Khanal, "State-Space Models With Kalman Filtering for Freeway Traffic Forecas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Modern Engineering, Vol.15, No.1, pp.11-14, 2014. 

  14. G. Petris, and S. Petrone, "State Space Models in R," Journal of Statistical Software, Vol.41, No.4, pp.1-25, 2011, 

  15. G. Petris, S. Petrone, and P. Campagnoli, "Dynamic Linear Models with R," Springer Science Business Media, 2009. 

  16. Indrabayu, R. Y. Bakti, I. S. Areni, and A. A. Prayogi, "Vehicle detection and tracking using Gaussian Mixture Model and Kalman Filter," 2016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ational Intelligence and Cybernetics, pp.115-119, Nov., 2016. 

  17. C. Zeng and W. Li, "Application of Extended Kalman Filter for tracking high dynamic GPS signal," 2016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ignal and Image Processing (ICSIP), pp.503-507, Aug.,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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