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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승 보행시설의 서비스수준 평가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valuation Method of Level of Service in Transfer Walking Faciliti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1, 2010년, pp.143 - 156  

윤태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이영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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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오염을 유발하지 않고 사고가 적다는 점에서 보행에 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대중교통의 중요성이 환경적인 측면에서 부각되며 대중교통 수단간의 환승이 중요시되고 있다. 환승을 위해 보행하는 환승시설물을 중심으로 본 연구에서는 사당역의 환승통로와 신도림역의 내부계단을 현장조사를 통하여 각각의 용량을 조사하여 연구에 이용하였다. 기존의 서비스수준 산정방식으로는 첨두시간대의 보행자 통행패턴을 나타낼 수 없다는 문제점을 인식하고 본 연구에서는 대기행렬이론과 시설물의 가용률이라는 개념을 이용하여 실제 시설물에서 나타나는 서비스수준을 그대로 반영할 수 있는 방법론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현재 서비스수준 산정방식을 이용하여 시설물을 평가 또는 설계했을 경우 실제 상황보다 과대평가되는 위험함이 있었고, 본 연구의 방법론과 실제 현장상황을 비교분석한 결과 유사한 형태를 띄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방법론이 실제상황에 근접한 서비스수준을 산출한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alking is very important because of its environment friendly and low accident rate, and transferring is also important as increasing public transportation uses. Facilities for transferring such as transfer path in Sadang station and internal stairways in Sindorim station are the object of thi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행이란? 보행은 통행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수단으로 여러 교통수단의 증가와 발달에도 각 수단의 접근 및 연결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통행수단이며 지속가능한 개발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환경오염을 유발하지 않는다는 점과 사고를 유발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행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점차 높아져가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차량 교통에 관한 연구가 보행교통에 대한 연구보다 많이 진행되고 있고 분석방법을 비롯한 평가 측면에서도 보행교통에 대한 연구는 소홀한 실정이다.
보행자 시설의 서비스수준 평가방법의 한계는? 하지만 현재 도로용량편람에서 제시하고 있는 보행자 시설의 서비스수준 평가방법은 단지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보행자도로, 계단, 대기공간, 횡단보도의 4가지 시설물에서 서비스수준을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나 환승을 위한 보행시설 모두를 4가지의 기준으로 분석하여 해석하기에는 무리가 따르고 있다. 또한 4가지 방법으로 인한 서비스수준 산정 시 실제 상황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가질 수 있고 이로 인해 환승시설의 용량 산정 및 평가를 하는 데 있어서 실제 치에 가까운 값을 얻을 수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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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건설교통부(2002), 도시철도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 보완 설계지침. 

  2. 건설교통부(2004),도로용량편람. 

  3. 김정현.오영태.손영태.박우신(2002), "보행자 시설 서비스 수준 산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149-156. 

  4. 김흥기(2006), 지하철 정거장 내 환승공간의 시설용량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권영종(2005), "대중교통환승센터 유형별 설계기준 정립에 관한연구", 대한국토지.도시계획학회지, 제40권 제2호. 

  6. 이준혁(2008.1.3.), 신도림역 '최악승강장' 오명 벗을까, 오마이뉴스기사. 

  7. 이진욱(2005), 보행자교통류특성과 그 적용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임 미(2005), 환승센터의 설계원칙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임정실.오영태(2002), 보행자 도로의 용량산정, 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91-99. 

  10. 임진경(2004), "유형별 보행자도로의 서비스수준 평가기준 설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4권 제5호, pp.723-728. 

  11. 주정완(2008.1.28.), 서울 지하철역 이동 편해져요, 중앙일보기사. 

  12. 천승훈(2006), 대기행렬이론을 이용한 중앙버스정류소 접근구간 보행환경 평가에 관한 연구, 도시교통연구세미나 자료집, pp.91-99. 

  13. 최진헌(2005), 환승센터 평가기준 설정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Bruce. W.(2001), Modeling the Roadside Walking Environment:A Pedestrian Level of Servic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01-0511. 

  15. Dennis G. Davis and John P. Braaksma (1987), Level-of-service standards for Platooning Pedestrians in Transportation Terminals, ITE journal, pp.31-35. 

  16. Dixon, L.B.(1996), Bicycle and Pedestrian Level-of-Service Performance Measures and Standards for Congestion Management System, Presented at the 75th Annual Meeting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17. John J. Fruin(1971), Pedestrian Planning and Design, Metropolitan Association of Urban Designers and Environmental Planners, Inc. N.Y. 

  18. John J. Fruin(1987), Pedestrian Planning and Design, Revised Edition, Elevator World, Inc. Mobile, AL. 

  19. Sarkar, S.(1993), Determination of Service Levels for Pedestrians, With European Exampl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1405,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pp.35-42. 

  20.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2000), Highway Capacity Manual,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21.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2003), Transit Capacity and Quality of Service Manual, 2nd E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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