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철도는 문전 서비스가 어렵기 때문에 출발지에서 역까지 접근성과 다른 철도노선과의 환승 편의성을 혁신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이 정책의 실행대안은 속도향상과 철도간 직결운행, 인터모달리즘 등이 있다. 최근 수도권광역급행철도정책은 속도향상, 건설기간 단축, 토지보상비 최소화 등의 목표 달성을 위해 대심도 지하공간 이용이 제안되어 있다. 하지만 대심도 지하공간에 건설되는 철도는 접근 및 환승저항, 이용자의 심리적 부담이 부정적 효용으로 작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대심도 철도의 접근과 환승저항 평가와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접근저항은 차내시간의 5배로 매우 크게 영향을 미치고, 환승저항 그리고 심리적 부담에 따른 불효용이 존재하고 있었다. 즉 대심도 철도건설정책은 역까지 접근교통수단과 일체적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제도 정비가 매우 중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railways themselves are not enough to provide door-to-door service, they need to be complemented by a transportation system access the stations and a convenient transfer system to access other railway lines. User friendly service policies include a faster, interconnected, and intermodal tr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철도선택행동모형에서는 이러한 특성을 접근시간에 특정화하여 평가해야 한다. 그러나 철도이용자는 대심도 철도와 일반 철도의 시간은 동일한 변수에 해당되므로 열차선택모형에 공통변수로 취급하여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망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보다는 향후 도입 예정인 대심도 철도라는 새로운 수단에 해당되고, 기존철도와 환승역 배치와 동선에 대한 세부 자료를 가정해야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수도권광역급행철도 구상안에서 검토하고 있는 환승소요시간 값에 근거하여 평가한다. 대심도 철도는 신선 건설에 해당하므로 환승소요시간이 최소화된다는 전제를 두고 평가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의 구성은 먼저 접근 및 환승저항의 개념에 대해 재정립하고, 철도경로선택모형구축으로 접근 및 환승저항을 평가한다. 또한 모형평가에 근거하여 접근 및 환승 저항 개선에 관한 정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심도 철도가 도입되었다는 점을 가정하여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 중 일산에서 종로, 일산에서 양재까지의 철도이용경로 선택지에 대해 접근 및 환승 저항 평가를 위해 SP를 설계했다. 여기서 속성과 수준 등으로 나타난 오차가 존재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대심도 지하공간에 건설되는 철도정책에 관한 기초연구로 이용자 지향형 철도서비스에 필요한 접근 및 환승저항을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철도보다 깊이 건설되는 대심도 철도에 대한 접근과 환승저항에 대해 철도경로선택행태 모형을 구축하여 평가하였다. 모형 1과 모형 2에서는 접근과 환승저항에 대한 정량적인 지표에 근거한 모형을 구축한 반면, 모형3에서는 정성적인 지표에 근거하여 모형을 구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심도 철도의 환승저항 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우리 사회가 급격한 고령화 진행 추세로 미루어 볼 때, 이와 같은 불편은 철도이용 촉진에 저해요인이 된다. 환승저항 요소는 첫째, 이동거리, 계단(수직이동) 등의 장애요인, 통로폭, 개찰구수 등의 시설내용과 혼잡수준 등이 해당된다. 둘째 환승시간에는 열차대기시간, 역 광장에서 접근교통수단의 대기시간 등이 있고, 셋째 환승시간 이외 상하이동, 승차대기환경에 따른 심리적 부담감, 보행공간의 쾌적성 요소 및 대중교통 간 환승정보제공 요소 등이 있다.
대심도 철도의 접근교통에 대한 저항은 어디에서 발생하는가? 대심도 철도의 접근교통에 대한 저항은 일반 철도와 큰 차별성을 찾기 어렵지만 일반 철도의 역간 간격이 1~2km 수준인 것과 비교했을 때 속도 향상을 목적으로 한 대심도 철도는 역간 간격 배치로 인해 해당 역까지의 접근성 저하가 발생되며, 접근저항 지표는 출발지에서 대심도 철도역까지의 접근시간에 해당된다. 출발지에서 역까지 이동에 대해 그림 2에 제시한 지리평면도를 보면, 광역 또는 도시철도보다 대심도 철도역의 간격이 길게 배치되기 때문에 역까지 접근하는 거리가 증가된다.
대심도 철도의 이용패턴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대심도 철도의 이용패턴은 철도이용자의 이동 동선을 고려하면 그림 1에 제시한 바와 같이 출발지에서 ①역 광장까지의 접근교통, ②역 광장에서 개찰구까지 이동 ③개찰구에서 역 승강장(플랫폼)까지 이동 ④하차 플랫폼에서 다른 홈의 철도로 환승 등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여기서 접근저항은 최초 출발지 포함 ①과 ②까지의 이동 소요시간에 해당되며, 이 접근저항은 일반 철도보다 대심도 철도가 매우 클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대심도 철도수요예측이 수행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김현, 김연규, 정경훈(2009) 대심도 철도건설 정책의 실행방안연구 연구총서, 한국교통연구원, 2009-17. 

  2. 김혜란, 김황배, 오잭학, 최진희(2009) KTX역사 및 일반철도역사의 환승저항산정,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7권 제5호, pp. 189-194. 

  3. 김황배, 최진희(2010) 도시철도역사의 환승저항모형 구축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30권 제1호, pp. 11-15. 

  4. 대한교통학회(2009) 수도권 신개념 광역교통수단도입방안연구, 최종보고서. 

  5. 이경재(2004) 환승역사의 동선체계를 고려한 환승페널티 추정-서울시 지하철 사례,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 한국교통연구원(2011) 수도권급행철도 타당성조사. 

  7. 兵藤哲朗, 章翔(2000) Mixed Logitモデルの汎用性に着目した特性 比較分析, 土木學會論文集, No. 660, IV-49, pp. 89-99. 

  8. 淸水哲夫, 屋井鐵雄, 坂井康一(1998) 鐵道經路選擇モデルにおける選擇肢間の類似性の表現方法, 土木計畵學硏究.講演集, No. 21(1), pp. 459-460. 

  9. 佐藤寬之.靑山吉隆.中川 大.松中亮治.白柳博章(2002) 都市公共交通タ一ミナルにおける乘換抵抗の要因分析と低減施策に よる便益計測に關する硏究, 土木計劃學 論文集, Vol. 19, pp. 803-811. 

  10. 加藤浩德.芝海 潤.林 淳.石田東生(2000) 都市鐵道驛における 乘係利便性向上施策の評價手法に關する硏究, 運輸政策硏究, Vol. 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