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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36 no.4, 2011년, pp.161 - 184
구교령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 이장혁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As movie demands become more and more diversified, it is necessary for movie related firms to segment a whole heterogeneous market into a number of small homogeneous markets in order to identify the specific needs of consumer groups. Relevant market segmentation helps them to develop valuable off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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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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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세분화 분석 방법을 분류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 시장 세분화 분석 방법은 “어떻게 군집이 형성되는지”를 그 기준으로 하여 분류할 수 있다[50]. Hruschka[25]는 시장 세분화 분석 기법을 “nonoverlapping, overlapping, fuzzy”로 구분하였는데, nonoverlapping이란 용어 그대로 각각의 분석 대상이 하나의 군집에만 속할 수 있게 군집을 형성하는 것을그 가정으로 한다. | |
LCA 방식이란 무엇인가? | Green et al.[22]에 의해 처음 시장 세분화에 적용된 LCA 방식은 관찰된 요인간의 관계를 통해 실제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잠재적 군집 간에 연결고리를 찾는 방식으로써, 해외에서는 이미 1980년대부터 다양한 경영학 학자들에 의해 활용되어진 방식이나[13, 16, 17, 23, 27-29, 34], 국내에서는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1]. 김영찬, 이두 희[1]는 인터넷 이용자 중 인터넷에서 실질적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인터넷 유저들을 대상으로 한 시장 세분화 분석을 LCA 를 활용하여 진행하였다. | |
시장 세분화의 변수에는 어떠한 요인들이 있는가? | 시장 세분화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시장 세분화에 사용될 수 있는 변수가 무엇인지를 파악하여야 한다. 이러한 세분화 변수는 잠재적 소비자 들을 동일한 그룹으로 분류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50], 제품, 서비스 환경으로부터 독립적인 “일반적 요소”와 제품, 서비스, 특정 환경과 관련된 “제품 속성” 변수로 구분되며, 직접적으로 측정 가능한“관찰 가능 변수”와 간접적으로 추론되어 측정되는“관찰 불가능 변수”로 나뉠 수 있다. 관찰 가능/일반적 요소의 예로는 사회 경제적 변수나 인구통계학적 변수 등이 존재하며, 관찰 가능/제품 속성 변수의 예로는 해당 제품의 사용 빈도, 혹은 로열티나 인터넷 사이트 방문 빈도 등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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