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4, 2010년, pp.19 - 30
조창현 (경희대학교 지리학과) , 이백진 (국토연구원 국토인프라GIS연구본부) , 빈미영 (경기개발연구원 교통정책연구부)
It has become important to have some proper guidelines of how to provide public transport information services in response to the rapid IT developments and the wide spread of public information services. The current study takes a contextual approach to the analysis of public transportation informat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첨단 대중교통정보 서비스의 관점에서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는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 첨단 대중교통정보 서비스의 관점에서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는 개개인이 대면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별(예, 어린 자녀와의 동반 이동, 날씨 변화, 중요한 회의를 위한 이동 등) 맞춤형 대중교통 정보를 적정한 정보 제공 매체를 통해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맞춤형 정보 제공 서비스는 다양한 상황별 대중교통 이용의 불확실성을 감소시킴으로써 대중교통 이용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
대중교통에 대한 정보 제공은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가? | 대중교통에 대한 정보 제공은 대중교통 이용의 불확실성을 감소시켜 이용자들의 편의성 개선을 통한 이용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관련 연구 또한 주로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 | |
전통적인 교통 행태에 관한 연구는 어떠한 한계를 갖는가? | 그러나 전통적인 교통 행태에 관한 연구는 임의의 사회·경제적 변수와 특정 교통 행태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는 데 중점을 두어왔다. 이러한 구성적·횡단면적 접근 방법론은 평균적 인간의 합리적 행동 분석에는 유용할 수 있으나 이용자 개개인의 상황별로 변화하는 교통 행태의 분석에는 한계를 갖는다. 즉 동일한 개인이 비슷한 시공간상에서 다른 선택을 하거나, 주변 상황과 환경에 대한 지식 축적에 따라 교통 행태 자체도 진화하는 동적이고 맥락적인 시공간 교통 행태의 특성을 설명할 필요성이 있다. |
김순관(2007),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OD추정 및 활용",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시정연2007-R-11.
김채만.빈미영.이진우(2009), "경기도 교통지표 산정에 관한 연구", 경기개발연구원, 정책연구2009- 14.
노정현.김용석(1999), "통행전 교통정보의 불확실성에 따른 출발시각 선택변화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34(4), pp.135-147.
박진영.김동준(2006), "대중교통정책 수립에 있어서 교통카드 자료 활용방안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총서2006-06.
빈미영(2008), "웹기반 교통정보검색과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경기개발연구원, 경기연 2008-09.
신성일 (2007), "교통카드 Data를 활용한 대중교통 평가체계 구축방안",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시정연2007-R-09.
장정아.문병섭.최기주(2005), "고속도로에서의 우회(국도)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경로전화효과분석", 대한토목학회논문집, 25(2D), 대한토목학회, pp.221-226.
조혜진.김강수(2003), "불확실한 정보에 대한 운전자의 의사결정행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1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77-90.
Arentze, T.A., A.W.J. Borgers, F. Hofman, S. Fujii, C.H. Joh, A. Kikuchi, R. Kitamura, H.J.P. Timmermans, and P. Van der Waerden (2001a), "Rule-based versus Utility Maximizing Models of Activity-Travel Patterns: A Comparison of Empirical Performance", in D. Hensher (ed.), Travel Behavior Research: The Leading Edge, Pergamon, Amsterdam, pp.569-584.
Chorus, C.G., T.A. Arentze, H.J.P. Timmermans, E.J. Molin, and B. Van Wee (2007), "Travelers' Need for Information in Traffic and Transit: Results from a Web Survey", Journal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11, pp.57-67.
Joh, C.H.(2009), "Daily Travel Pattern using Public Transport Mode in Seoul: An Analysis using a Multi-Dimensional Motif Search",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44(2), pp.176-186.
Jou, R., S. Lam, Y. Liu, and K. Chen(2005), "Route Switching Behavior on Freeways with the Provision of Different Types of Real-Time Traffic Inform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A, 39, pp.445-461.
Kass, G.V.(1980), "An Exploratory Technique for Investigating Large Quantities of Categorical Data", Applied Statistics, 29, pp.119-127.
Khattak, A., A. Polydoropoulou, and M. Ben- Akiva(1996), "Modelling Revealed and Stated Pre-Trip Travel Response to Advanced Traveler Information System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537, pp.46-54.
Khattak, A.J., Y. Yim, and L.S. Prokopy (2003), "Willingness to Pay for Travel Inform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C, 11, pp.137-159.
Noland, R.B. and J.W. Polak (2002), "Travel Time Variability: A Review of Theoretical and Empirical Issues", Transport Reviews, 22(1), pp.39-54.
Pierce, S. and J. Lappin (2004), "Why Don't More People Use Avanced Traveler Information? Evidence from the Seattle Area", Paper presented at the 83rd Meeting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Polydoropoulou, A. and M. Ben-Akiva (1998), "The Effect of Advanced Traveler Information Systems (ATIS) on Travelers' Behaviour", in R.H.M. Emmerink and P. Nijkamp (eds.), Behavioural and Network Impacts of Driver Information Systems, Aldershot, Ashgate.
Rheingold, H. (2002), "Smart Mobs: The Next Social Revolution", Basic Books, Cambridge.
Srinivasan, K.K. and H.S. Mahmassani (2003), "Analyzing Heterogeneity and Unobserved Structural Effects in Route-Switching Behavior under ATIS: A Dynamic Kernel Logit Formul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B, 37, pp.793-81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