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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활동에서의 상황변수를 고려한 대중교통 정보서비스 이용 유형 연구
A Contextual Study of Public Transport Information Service Use Behavior in Daily Activity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4, 2010년, pp.19 - 30  

조창현 (경희대학교 지리학과) ,  이백진 (국토연구원 국토인프라GIS연구본부) ,  빈미영 (경기개발연구원 교통정책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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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의 진전에 따라 공공 서비스인 대중교통 정보서비스 제공의 올바른 방향 제시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상황에 따른 의사결정 특성이 강한 대중교통 정보서비스의 내용과 매체 이용 행태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주로 개인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과 정보이용의 특정 행태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전통적 접근 방법론을 보완하여, 상황에 따라 가변적인 의사결정 특성 분석이 가능한 접근 방법론을 채택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인지심리학적 의사결정 테이블(decision table)을 바탕으로 하는 분석도구인 CHAID의 귀납적 의사결정트리 추론(decision tree induction)을 이용하여 대중교통 이용자의 활동패턴과 정보이용 행태에 대해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로, 대중교통 정보서비스 이용은 사회 인구학적 변수 이외에도 정보 이용 당시의 상황 변수가 큰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효율적 대중교통 정보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에 대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has become important to have some proper guidelines of how to provide public transport information services in response to the rapid IT developments and the wide spread of public information services. The current study takes a contextual approach to the analysis of public transportation inform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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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중교통에 대한 정보 제공은 대중교통 이용의 불확실성을 감소시켜 이용자들의 편의성 개선을 통한 이용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관련 연구 또한 주로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
  • 따라서 이 연구는 상황별 이용자들의 대중교통 정보 이용행태를 설명하기 위해 인지심리학적 의사결정기반 이론에 기초한 의사결정 테이블(decision table, 이하 DT)을 이용하고자한다(Arentze외, 2001b).
  • 따라서 이용자 개개인의 대중교통 정보 이용 행태에 대한 분석은 기존의 사회․인구학적 변수와 정보 이용 행태 간의 영향 요인뿐만 아니라 대중교통 정보 이용 당시마다 접하고 있는 상황을 어떻게 파악하고 그러한 상황과 정보의 선택 · 이용 간의 관련성을 체계적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 0시대 정보서비스의 확산에 따른 대중교통 정보 서비스 제공자가 직면하는 이용자 수요 파악을 위해 시작되었다. 보다 심층적인 조사 및 이론화에 앞서 이 연구는 이용자들의 상황별 대중교통 정보 이용 내용 및 이용 매체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특히, Joh(2009)는 서울시 교통카드 자료를 바탕으로 서울 대도시권의 대중교통 통행패턴 유형이 크게 강북과 강남 중심으로 구분될 수 있고 각 유형별로 강북 또는 강남 도심으로 이동하는 경우 전철-지선버스 연계수단 이용과 간선버스 이용의 경우로 구분되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이 연구는 대중교통 통행패턴의 공간적 구분 및 이동 범위 간 교통수단 선택의 차이를 확인하였는데, 이는 대중교통 정보제공에 있어 지역 간 및 교통수단들의 조합 간 특화된 정보제공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 이 연구는 빠르게 진행되는 정보화의 진전과 웹2.0시대 정보서비스의 확산에 따른 대중교통 정보 서비스 제공자가 직면하는 이용자 수요 파악을 위해 시작되었다. 보다 심층적인 조사 및 이론화에 앞서 이 연구는 이용자들의 상황별 대중교통 정보 이용 내용 및 이용 매체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전 절에서 응답자들의 대중교통 정보 이용 행태(이용 정보 및 이용 매체 선택)는 상황에 의존하고 이에 따른 의사결정 체계도 차별화됨을 확인하였다. 이 절에서는 이용자들의 활동패턴이 상황별 대중교통 정보 이용 행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예를 들면, 상황 변수의 하나인 날씨의 변화가 심한 경우(또는 이용시간대 등) 이용자들의 정보 이용 행태는 날씨의 변화에 많은 영향을 받는 반면, 날씨 변화가 적은 경우에는 전통적인 사회·경제적 요인들에 영향을 받는 것과 대조를 보인다. 이러한 결과는 대중교통 정보 제공자에게 이용자 개개인의 상황별 맞춤형 정보제공을 위한 유용한 방법론적 틀을 제시한다.
  • 이상의 논의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맞춤형 대중교통 정보 제공 서비스를 위해 이용자들의 상황별 정보 이용과 매체 선택에 관한 교통 행태 분석을 통해 향후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실증적 근거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특히 분석을 위해 기존 사회·경제적 특성 등 개인 특성과 함께 의사결정의 상황적 특성을 고려하는 대안적 연구 방법을 제안하며, 이용자들의 일상적 활동패턴이 상황별 대중교통 정보이용 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분산분석(ANOVA)을 통해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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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첨단 대중교통정보 서비스의 관점에서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는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첨단 대중교통정보 서비스의 관점에서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는 개개인이 대면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별(예, 어린 자녀와의 동반 이동, 날씨 변화, 중요한 회의를 위한 이동 등) 맞춤형 대중교통 정보를 적정한 정보 제공 매체를 통해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맞춤형 정보 제공 서비스는 다양한 상황별 대중교통 이용의 불확실성을 감소시킴으로써 대중교통 이용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중교통에 대한 정보 제공은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가? 대중교통에 대한 정보 제공은 대중교통 이용의 불확실성을 감소시켜 이용자들의 편의성 개선을 통한 이용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관련 연구 또한 주로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
전통적인 교통 행태에 관한 연구는 어떠한 한계를 갖는가? 그러나 전통적인 교통 행태에 관한 연구는 임의의 사회·경제적 변수와 특정 교통 행태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는 데 중점을 두어왔다. 이러한 구성적·횡단면적 접근 방법론은 평균적 인간의 합리적 행동 분석에는 유용할 수 있으나 이용자 개개인의 상황별로 변화하는 교통 행태의 분석에는 한계를 갖는다. 즉 동일한 개인이 비슷한 시공간상에서 다른 선택을 하거나, 주변 상황과 환경에 대한 지식 축적에 따라 교통 행태 자체도 진화하는 동적이고 맥락적인 시공간 교통 행태의 특성을 설명할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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