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 도시철도 환승역의 통행구간별 서비스만족도 평가
Service Satisfaction Evaluation of Each Travel Section in Seoul's Subway Junction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4, 2010년, pp.85 - 93  

오미영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장욱 (현대해상화재보험 교통기후환경연구소 교통안전팀 전략지원실) ,  박동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손의영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존 대중교통 서비스평가 시스템이 이용자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관점에서 도시철도 환승역을 대상으로 통행구간별 서비스 지표를 선정하고 평가하였다. 통행구간은 (1) 역사접근, (2) 역입구에서 승강장, (3) 승강장, (4) 환승통로로 구분하여 각 구간별 서비스 평가지표를 선정한 후, 교통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계층화기법(AHP)을 통해 통행구간 및 서비스 평가지표간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그리고 나서 26개 환승역을 중심으로 2000명의 이용자에게 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역사접근과 환승통로가 가중치 면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동일한 서비스이더라도 통행구간에 따라 서비스의 가중치는 다르게 나타났다. 만족도는 승강장에서의 안락도, 환승통로에서의 혼잡도, 역입구-승강장의 타수단의 환승정보 제공정도 순으로 낮게 나타났다. 한편 IPA분석결과, 환승통로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가 가중치는 상대적으로 높으나 만족도는 낮아서 우선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like the existing subway service evaluation system, service evaluation indices by travel section in 26 subway stations were developed and appraised. Travel sections were classified into (1) subway station approach, (2) from entrance to platform, (3) platform, and (4) passageway for transfer, af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서울시내 환승역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평가하고 개선될 필요가 있는 서비스의 우선순위를 제시한다. 이를 위해서 환승역내 통행구간별로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들을 검토한 후, 교통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최종 평가지표를 선정함으로써 평가시스템을 구축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환승역의 서비스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이용자가 위치하는 통행구간을 역사 접근, 역 입구에서 승강장, 승강장, 환승통로로 구분한 후, 통행구간별 제공되는 서비스를 검토하여 평가지표를 선정하였다. 환승역별 서비스 경쟁력을 분석하기 위해 통행구간별 및 평가지표별 가중치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AHP 를 통한 가중치를 계산하였으며, 환승역별 서비스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 또한 이용자 입장에서는 동일한 서비스이더라도 통행구간에 따라 그 중요도가 다를 수 있으므로 통행구간별 서비스를 구분 하여 평가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하고 전반적인 서비스를 평가하기 위해 이용자 설문조사를 통한 정성적 평가방법을 선택하되, 다음과 같은 세 가지를 고려하여 평가시스템을 구축한다. 첫째, 이용자가 설문내용을 보다 명확하게 파악 하도록 통행구간을 구분하고, 각 통행구간에서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에 따른 평가지표를 선정한다.

가설 설정

  • 1) 이때, 설문대상자의 쌍대비교가 일관성이 확보 되어야 한다. 이를 체크하기 위한 지표로서 일관성 지수 (Consistency Index(CI))를 통하여 검증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토해양부는 대중교통 서비스 평가를 언제 실시하는가? 승용차 증가와 도로 건설의 한계로 대중교통 시설의 서 비스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한 이슈가 되었다. 이에 국토해양부는 2년마다, 서울시는 매년 대중교통 서비스 평가를 실시하여 운영업체에게 상벌을 부여함으로써 서비스 향상을 유도하고 있다.
대중교통 시설의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한 이슈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 승용차 증가와 도로 건설의 한계로 대중교통 시설의 서 비스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한 이슈가 되었다. 이에 국토해양부는 2년마다, 서울시는 매년 대중교통 서비스 평가를 실시하여 운영업체에게 상벌을 부여함으로써 서비스 향상을 유도하고 있다.
2005년 서울에서 실시한 대중교통 서비스 평가중 지하철 만족도는 100점 만점에서 62.3점으로 그다지 높지 않은 점수를 보여주고 있는데, 이 결과는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가? 3점으로 그다지 높지 않은 점수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이용자의 기대수준 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공급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평가시 스템의 평가지표가 적합하지 않기 때문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국토해양부(2008), "2008년 대중교통 운영자에 대한 경영 및 서비스 평가". 

  2. 김철순.김시곤.김정환(2008), "고속철도역 환승시설 서비스 평가지표 개발 및 적용",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8권 제4D호, 대한토목학회, pp.533-538. 

  3. 서울시(2005), "2004 지하철 서비스 품질평가(소비자부문)조사 보고서". 

  4. 윤상훈.김태호.노정현.원제무(2007), "지하철 서비스 질 평가 모형개발 및 적용-서울시 지하철을 중심으로-",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국토계획', 제42권 제6호,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pp.181-193. 

  5. Martilla J. A. and J. C. James(1977),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41, pp.77-79. 

  6. Satty T. L.(1980), "The Analytic Hierachy Process", New York: McGraw-Hill. 

  7. TRR(2000), "Highway Capacity manual 2000",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8. TRB(2003), transit Capacity and Quality of Service Manual-second edi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